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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중 대주교 "대통령 탄핵, 이제 대화합 이뤄야 할 때"


"국민이 선택해서 선출한 대통령을 우리 손으로 파면하는 것 자체가 마음이 무겁습니다. 하지만 이제 대립과 갈등을 거두고 대화합을 통해 안정된 나라를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가 3월 1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결정된 직후 긴급 기자단 인터뷰를 통해 "대통령 탄핵이 결정된 만큼 이제는 국민 대통합을 이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터뷰는 이날 오후 2시 광주대교구청에서 열렸다.

김 대주교는 기자단을 만난 자리에서 "우선 우리나라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1년 가까이 노력한 국민들에게,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폭력적인 사태 없이 평화로운 촛불시위가 벌어질 수 있었던 것도 시민들의 성숙한 민주주의 의식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탄핵 결정이 있기 전까지 교회는 물론 사회 전반에서 생겨났던 각종 대립과 갈등은 '대화 문화'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대주교는 "헌법 가치라는 테두리 안에서, 서로 다름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따라서 현재 정치권에서 논의되고 있는 '개헌'도 이런 측면에서 차분히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다음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민 화합과 일치를 위해 찬성과 반대로 나뉘었던 대립 구도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탄핵을 찬성한 분들도, 탄핵을 반대한 분들도 모두 같은 국민"이라며 "탄핵이라는 결과는 국민 모두가 승리한 것으로 봐야 하며 이제 결과가 나왔으니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함께 나가자"고 당부했다.

차기 대통령 후보로 떠오르고 있는 정치인과 정치권 전반에 대해서도 일침을 잊지 않았다. 김 대주교는 "전 국토 균형발전을 이루려는 의지, 지역별 인사를 골고루 등용하는 정책, 남북관계를 평화체제로 이끌려는 의지가 있어야만 대통령으로서 봉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치권도 당리당략을 떠나 무엇이 나라를 위하고 민족을 위한 길인지 생각하라"며 "사사로운 개인 이익을 좇아 서투른 판단을 한다면 국민들이 심판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차기 정부에서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남북이 자주 만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무엇이 국익을 위한 것인지 잘 선택해 남북문제 정책을 이끌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날 인터뷰에 앞서 주교회의는 대통령 탄핵이 결정된 직후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에 관한 입장' 제목으로 성명서를 발표했다. "오늘 선고는 국민이 선출해 권력을 위임받은 대통령이라 하더라도 민주주의와 헌법 수호에 예외일 수 없음을 입증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오늘 선고를 아프고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우리나라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굳건히 뿌리내려야 할 과제가 우리에게 주어졌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 모두가 우리나라 민주화와 평화 건설을 위해 힘과 지혜를 모아줄 것을 주문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3월 10일 우리나라 헌정 사상 처음으로 파면됐다. 헌법재판소는 3월 10일 오전 11시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의 선고 재판에서 재판관 8명 전원의 일치된 의견으로 박 대통령 파면을 결정했다.

대통령 탄핵심판은 2004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에 이어 두 번째이며, 현직 대통령이 파면되는 것은 처음이다.

이번 결정은 선고와 동시에 효력이 발생해 직무정지 상태의 박 대통령은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고 대통령직에서 내려왔다.


방준식 기자 bjs@catimes.kr
[기사원문 보기]
[가톨릭신문  2017.03.10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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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복음말씀
<태어나면서부터 눈먼 사람이 가서 씻고 앞을 보게 되어 돌아왔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1-41<또는 9,1.6-9.13-17.34-38> 짧은 독서를 할 때에는 < > 부분을 생략한다. 그때에 1 예수님께서 길을 가시다가 태어나면서부터 눈먼 사람을 보셨다. <2 제자들이 예수님께 물었다. “스승님, 누가 죄를 지었기에 저이가 눈먼 사람으로 태어났습니까? 저 사람입니까, 그의 부모입니까?” 3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저 사람이 죄를 지은 것도 아니고 그 부모가 죄를 지은 것도 아니다. 하느님의 일이 저 사람에게서 드러나려고 그리된 것이다. 4 나를 보내신 분의 일을 우리는 낮 동안에 해야 한다. 이제 밤이 올 터인데 그때에는 아무도 일하지 못한다. 5 내가 이 세상에 있는 동안 나는 세상의 빛이다.”> 6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시고 나서,> 땅에 침을 뱉고 그것으로 진흙을 개어 그 사람의 눈에 바르신 다음, 7 “실로암 못으로 가서 씻어라.” 하고 그에게 이르셨다. ‘실로암’은 ‘파견된 이’라고 번역되는 말이다. 그가 가서 씻고 앞을 보게 되어 돌아왔다. 8 이웃 사람들이, 그리고 그가 전에 거지였던 것을 보아 온 이들이 말하였다. “저 사람은 앉아서 구걸하던 이가 아닌가?” 9 어떤 이들은 “그 사람이오.” 하고, 또 어떤 이들은 “아니오. 그와 닮은 사람이오.” 하였다. 그 사람은 “내가 바로 그 사람입니다.” 하고 말하였다. <10 그들이 “그러면 어떻게 눈을 뜨게 되었소?” 하고 묻자, 11 그 사람이 대답하였다. “예수님이라는 분이 진흙을 개어 내 눈에 바르신 다음, ‘실로암 못으로 가서 씻어라.’ 하고 나에게 이르셨습니다. 그래서 내가 가서 씻었더니 보게 되었습니다.” 12 그들이 “그 사람이 어디 있소?” 하고 물으니, 그가 “모르겠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13 그들은 전에 눈이 멀었던 그 사람을 바리사이들에게 데리고 갔다. 14 그런데 예수님께서 진흙을 개어 그 사람의 눈을 뜨게 해 주신 날은 안식일이었다. 15 그래서 바리사이들도 그에게 어떻게 보게 되었는지 다시 물었다. 그는 “그분이 제 눈에 진흙을 붙여 주신 다음, 제가 씻었더니 보게 되었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16 바리사이들 가운데에서 몇몇은 “그는 안식일을 지키지 않으므로 하느님에게서 온 사람이 아니오.” 하고, 어떤 이들은 “죄인이 어떻게 그런 표징을 일으킬 수 있겠소?” 하여, 그들 사이에 논란이 일어났다. 17 그리하여 그들이 눈이 멀었던 이에게 다시 물었다. “그가 당신 눈을 뜨게 해 주었는데, 당신은 그를 어떻게 생각하오?” 그러자 그가 대답하였다. “그분은 예언자이십니다.” <18 유다인들은 그가 눈이 멀었었는데 이제는 보게 되었다는 사실을 믿으려고 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앞을 볼 수 있게 된 그 사람의 부모를 불러, 19 그들에게 물었다. “이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눈이 멀었다는 당신네 아들이오? 그런데 지금은 어떻게 보게 되었소?” 20 그의 부모가 대답하였다. “이 아이가 우리 아들이라는 것과 태어날 때부터 눈이 멀었다는 것은 우리가 압니다. 21 그러나 지금 어떻게 해서 보게 되었는지는 모릅니다. 누가 그의 눈을 뜨게 해 주었는지도 우리는 모릅니다. 그에게 물어보십시오. 나이를 먹었으니 제 일은 스스로 이야기할 것입니다.” 22 그의 부모는 유다인들이 두려워 이렇게 말하였다. 누구든지 예수님을 메시아라고 고백하면 회당에서 내쫓기로 유다인들이 이미 합의하였기 때문이다. 23 그래서 그의 부모가 “나이를 먹었으니 그에게 물어보십시오.” 하고 말한 것이다. 24 그리하여 바리사이들은 눈이 멀었던 그 사람을 다시 불러,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시오. 우리는 그자가 죄인임을 알고 있소.” 하고 말하였다. 25 그 사람이 대답하였다. “그분이 죄인인지 아닌지 저는 모릅니다. 그러나 이 한 가지, 제가 눈이 멀었는데 이제는 보게 되었다는 것은 압니다.” 26 “그가 당신에게 무엇을 하였소? 그가 어떻게 해서 당신의 눈을 뜨게 하였소?” 하고 그들이 물으니, 27 그가 대답하였다. “제가 이미 여러분에게 말씀드렸는데 여러분은 들으려고 하지 않으셨습니다. 어째서 다시 들으려고 하십니까? 여러분도 그분의 제자가 되고 싶다는 말씀입니까?” 28 그러자 그들은 그에게 욕설을 퍼부으며 말하였다. “당신은 그자의 제자지만 우리는 모세의 제자요. 29 우리는 하느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는 것을 아오. 그러나 그자가 어디에서 왔는지는 우리가 알지 못하오.” 30 그 사람이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그분이 제 눈을 뜨게 해 주셨는데 여러분은 그분이 어디에서 오셨는지 모르신다니, 그것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31 하느님께서는 죄인들의 말을 들어 주지 않으신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그러나 누가 하느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뜻을 실천하면, 그 사람의 말은 들어 주십니다. 32 태어날 때부터 눈이 먼 사람의 눈을 누가 뜨게 해 주었다는 말을 일찍이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33 그분이 하느님에게서 오지 않으셨으면 아무것도 하실 수 없었을 것입니다.”> 34 그러자 그들은 “당신은 완전히 죄 중에 태어났으면서 우리를 가르치려고 드는 것이오?” 하며, 그를 밖으로 내쫓아 버렸다. 35 그가 밖으로 내쫓겼다는 말을 들으신 예수님께서는 그를 만나시자, “너는 사람의 아들을 믿느냐?” 하고 물으셨다. 36 그 사람이 “선생님, 그분이 누구이십니까? 제가 그분을 믿을 수 있도록 말씀해 주십시오.” 하고 대답하자, 37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너는 이미 그를 보았다. 너와 말하는 사람이 바로 그다.” 38 그는 “주님, 저는 믿습니다.” 하며 예수님께 경배하였다. <39 그때에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나는 이 세상을 심판하러 왔다. 보지 못하는 이들은 보고, 보는 이들은 눈먼 자가 되게 하려는 것이다.” 40 예수님과 함께 있던 몇몇 바리사이가 이 말씀을 듣고 예수님께, “우리도 눈먼 자라는 말은 아니겠지요?” 하고 말하였다. 4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가 눈먼 사람이었으면 오히려 죄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너희가 ‘우리는 잘 본다.’ 하고 있으니, 너희 죄는 그대로 남아 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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