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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7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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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기경 정진석] (48) 새 술은 새 부대에

지구 특성 살린 ‘맞춤 사목’으로 본당에 활기 불어넣어

지구 특성 살린 '맞춤 사목'으로 본당에 활기 불어넣어

▲ 서울대교구장 착좌 1주년을 맞아 가톨릭평화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는 정진석 대주교. 가톨릭평화신문 DB

▲ 지구 중심 사목 체제 운영 뒤 서울대교구는 청소년·선교·사회복지 담당 신부를 임명하는 등 지구별로 전문적인 사목을 전개했다. 사진은 1999년 3월 교구청 마당에서 청소년들과 성소 주일 포스터를 촬영하고 있는 정진석 대주교. 서울대교구 제공

▲ 정진석 대주교가 특수 사목에 대한 의지를 밝힌 후 중부경찰서에서 처음으로 경찰사목이 시작됐다. 사진은 당시 명동본당 주임 장덕필 신부가 미사 중 신자 전·의경들에게 성체를 나눠주고 있는 모습. 가톨릭평화신문 DB


사제단 투표로 지구장 신부 15명
임명

전문·세분화로 선교 활동에도 긍정적

 

문화공간 조성·저소득층 지원 등 특화

단체 활동서도 연대·협동 분위기 조성

대도시 지역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

 

교구 사상 첫 '경찰사목' 사제 임명

직장 중심·특성화 사목도 추진 

정진석 대주교가 1998년 7월 사제평의회에서 교구를 지구 중심 사목 체제로 개편키로
한 이후 교구 사제들은 지구장 투표를 했다. 이후 투표 결과를 반영해 정 대주교는
9월 말 15명의 지구장 신부를 임명했다. 교구 구성원들은 이를 하나의 '사건'으로
받아들였다. 지구장 신부 임명이 사제단의 투표 과정을 거쳐 이뤄지는 것과 함께
교구장의 권한이 지구장 신부에게 대폭 이양된다는 점에서 지구 중심 사목 체제는
그동안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것이었기 때문이다.

정 대주교는 지구장 투표를 통해 사제들이 어떤 사제상을 선호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여러 측면에서 교구를 파악하게 됐다. 정 대주교는 투표에 나타난
사제들의 마음을 읽고 새로운 일을 구상할 수 있었다.

정 대주교가 지구별 특성에 맞춰 다양한 사목을 시도하기로 한 것 역시 세간의
큰 기대를 모았다. 많은 지구에서 지구 운영위원회를 별도로 설립하고 청소년 담당,
선교 담당, 사회복지 담당, 교육 담당 신부를 임명하는 등 전문적이고 세분된 사목을
전개하고자 했다. 이에 따라 선교 활동도 활성화되고, 냉담 교우에 대한 사목 또한
지구 차원에서 강화됐다. 사목이 활성화됨에 따라 자연히 신자들의 활동 폭도 넓어졌다.
지구 단위로 평협 조직이 새롭게 갖춰졌으며, 지구 청년 미사 등 각종 활동과 신심
단체의 연대도 강화됐다. 사목의 초점이 본당에서 지구로 넓혀지자 본당을 넘어 서로
협조하고 연대하는 분위기가 조성된 것이다.

각 지구에서는 사제들의 친교를 위해 사제 연수 등을 시행하기도 하고, 학교가
밀집한 지구에서는 대학생, 청년 사목에 주력하려는 변화가 생겨났다. 몇몇 지구는
지역 실태 조사에 나서기도 했으며, 지구 차원에서 문화 공간을 마련하기도 하고,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지구도 생겨났다. 또 저소득층이 밀집한 지역의 몇몇
지구는 소외된 이들에 대한 '특별한' 배려와 지원을 통해 사회복지 사목에 주력했다.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적어 보이는 일부 지구들도 나름대로 물밑 작업을
통해 멀리 보는 사목을 준비하기도 했다.

물론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었다. 지구 중심 사목의 장단점이 속출했고 지역 차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서울은 대도시인 만큼 서울 안에서도 지구별로 너무나 판이한
모습을 보였다. 이는 도시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 투영된 사회적 현상을
그대로 담고 있었다. 이에 대한 획일적인 사목은 많은 문제를 내포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추진된 지구 중심 사목은 예견된 문제를 돌파해나갈 실마리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정 대주교가 서울대교구장 착좌 1주년을 맞았을 때, 가톨릭평화신문이 대담을
청해왔다. 기자가 주목한 주제 역시 '지구 중심 사목 체제'였다.

"이런 제도는 서울대교구에서 처음 봅니다. 추기경님의 아이디어인가요?"

정 대주교는 덤덤하게 답했다.

"교회법전에 명시된 규정에 따른 것일 뿐 새로운 개념이 아닙니다."

정 대주교는 지구 중심 사목이 아직 실험적인 단계여서 그 결과를 이야기하기에는
섣부르다고 생각했다. 그는 지구 중심 사목이 교구장의 의지로 시작했더라도 성직자,
수도자, 평신도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력 없이는 절대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했다.

정 대주교가 생각하는 사목의 기본 방향은 본당을 향해 있었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몸집이 작은 교회'를 강조했다. 그는 신자 3000∼4000명당 한 개의 본당이 이상적인
형태라고 강조해 왔다. 그가 서울대교구장 재임 초기 신설된 본당 중에는 신자 수가
2000명이 되지 않는 본당도 있었다. 정 대주교는 본당 체제를 규모가 작은 본당 중심으로
재편하려 했다. 그 때문에 정 대주교는 본당 분할을 적극적으로 독려했다.

정 대주교의 또 다른 관심 분야는 특수 사목이었다. 특별히 대도시는 현실적으로
직장 중심 사목과 여러 직군에 특성화된 전문 사목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했다.
그는 우선적으로 경찰사목 전담 사제 2명과 환경사목 전담 사제 1명을 임명했다.

무엇보다 경목(警牧, 경찰사목) 사제의 임명은 교구 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
범죄와의 전쟁 속에서 늘 긴장해 있는 경찰서에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것은
어찌 보면 무모한 일이기도 했다. 그러나 정 대주교는 교구가 파견한 경찰 사목 전담
사제들이 서울시와 경기 북부 일원의 각 경찰서와 파출소에서 경찰관과 의경, 피의자들을
대상으로 사목 활동을 전개해나가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경찰사목은 경찰뿐 아니라
의경 등으로 사목 대상을 넓히면서 경신실 신설, 의경을 돌보는 상담 프로그램 등으로
영성적 도움을 줬다.

사실상 사목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던 경찰사목은 걱정과는 다르게 일반병원
사목과 함께 뿌리를 잘 내렸다. 다른 교구에도 영향을 줬다. 서울 시내 거의 모든
경찰서에 경신실을 만들었고, 전ㆍ의경 대원을 대상으로 심리 상담과 H.A.T(행복예술치료)
등을 실시해 전ㆍ의경 사고 예방에도 큰 역할을 했다. 경찰사목을 각별하게 여겼던
정 대주교는 성년의 날을 맞는 전ㆍ의경들을 주교좌 명동대성당으로 초대하기도 했다.

성년의 날, 정 대주교는 젊은 전ㆍ의경들에게 '성년의 날 생명윤리 특강'을
선물하고, 기꺼이 이날 특강의 강사로 나섰다.

"여러분은 한 사람 한 사람이 모두 소중합니다. 누구에게나 잘하는 것이 하나씩은
있게 마련입니다. 여러분 나이 때는 자신의 장점을 찾고 계발해야 할 시기입니다.
사소한 감정에 흔들리지 말고 미래를 위해 노력해주시길 바랍니다."

정 대주교는 매년 성년의 날 행사에 참여할 정도로 열성적이었다.

글=허영엽 신부(서울대교구 홍보국장)

[기사원문 보기]
[평화신문  2017.05.02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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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복음말씀
<수확 때까지 둘 다 함께 자라도록 내버려 두어라.>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3,24-43<또는 13,24-30> 짧은 독서를 할 때에는 < > 부분을 생략한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비유를 들어 군중에게 24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자기 밭에 좋은 씨를 뿌리는 사람에 비길 수 있다. 25 사람들이 자는 동안에 그의 원수가 와서 밀 가운데에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다. 26 줄기가 나서 열매를 맺을 때에 가라지들도 드러났다. 27 그래서 종들이 집주인에게 가서, ‘주인님, 밭에 좋은 씨를 뿌리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가라지는 어디서 생겼습니까?’ 하고 묻자, 28 ‘원수가 그렇게 하였구나.’ 하고 집주인이 말하였다. 종들이 ‘그러면 저희가 가서 그것들을 거두어 낼까요?’ 하고 묻자, 29 그는 이렇게 일렀다. ‘아니다. 너희가 가라지들을 거두어 내다가 밀까지 함께 뽑을지도 모른다. 30 수확 때까지 둘 다 함께 자라도록 내버려 두어라. 수확 때에 내가 일꾼들에게, 먼저 가라지를 거두어서 단으로 묶어 태워 버리고 밀은 내 곳간으로 모아들이라고 하겠다.’” <31 예수님께서 또 다른 비유를 들어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겨자씨와 같다. 어떤 사람이 그것을 가져다가 자기 밭에 뿌렸다. 32 겨자씨는 어떤 씨앗보다도 작지만, 자라면 어떤 풀보다도 커져 나무가 되고 하늘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인다.” 33 예수님께서 또 다른 비유를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누룩과 같다. 어떤 여자가 그것을 가져다가 밀가루 서 말 속에 집어넣었더니, 마침내 온통 부풀어 올랐다.” 34 예수님께서는 군중에게 이 모든 것을 비유로 말씀하시고, 비유를 들지 않고는 그들에게 아무것도 말씀하지 않으셨다. 35 예언자를 통하여 “나는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리라. 세상 창조 때부터 숨겨진 것을 드러내리라.”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그리된 것이다. 36 그 뒤에 예수님께서 군중을 떠나 집으로 가셨다. 그러자 제자들이 그분께 다가와, “밭의 가라지 비유를 저희에게 설명해 주십시오.” 하고 청하였다. 37 예수님께서 이렇게 이르셨다.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사람의 아들이고, 38 밭은 세상이다. 그리고 좋은 씨는 하늘 나라의 자녀들이고 가라지들은 악한 자의 자녀들이며, 39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악마다. 그리고 수확 때는 세상 종말이고 일꾼들은 천사들이다. 40 그러므로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태우듯이, 세상 종말에도 그렇게 될 것이다. 41 사람의 아들이 자기 천사들을 보낼 터인데, 그들은 그의 나라에서 남을 죄짓게 하는 모든 자들과 불의를 저지르는 자들을 거두어, 42 불구덩이에 던져 버릴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거기에서 울며 이를 갈 것이다. 43 그때에 의인들은 아버지의 나라에서 해처럼 빛날 것이다. 귀 있는 사람은 들어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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