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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규 신부와 떠나는 신약 여행] 45. “하느님을 찬미하며 온 백성에게서 호감을 얻었다.”(사도 2,47)

사도행전의 ‘초기 교회 공동체’ 함께 기도하고 나누며 신앙 실천

사도행전의 '초기 교회 공동체' 함께 기도하고 나누며 신앙 실천

▲ 프라 안젤리코 작 '베드로 성인의 복음 전파', 1433년, 페널에 템페라, 산 마르코 미술관, 피렌체, 이탈리아


예수님 행적·가르침 사람들에게 설교

새로운 파스카 거행, 유다교와 구분

기도 전념하는 삶 속에서 구원 동참

공동생활·공동소유 신자들에게 강조


 

성령 강림과 마티아 사도의 선출 이후 사도행전에서 전하는 특별한 내용 중 하나는
초기 교회 공동체의 모습입니다. "그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고 친교를 이루며
빵을 떼어 나누고 기도하는 일에 전념하였다."(사도 2,42) 간략하게 요약돼 있는
이 내용은 지금까지도 초기 공동체의 모습을 우리에게 잘 알려주는 소중한 내용입니다.

 

"사도들의 가르침"은 목격 증인이라 할 수 있는 사도들에 의해 사람들에게 전해지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행적과 가르침"을
중심으로 합니다. 사도행전의 시작에서 전하는 것처럼 처음부터 승천에 이르기까지
예수 그리스도와 관련된 모든 일(사도 1,1-2)이 사도들이 전하는 가르침의 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가르침은 사도행전의 여러 설교가 전하는 것처럼
설교의 형태로 사람들에게 전달되었을 것입니다.
 

두 번째로 언급되는 것은 "친교"입니다. '서로 하나가 되는 것'을 의미하는
친교는 주로 바오로 사도의 편지에서 찾을 수 있는 표현입니다(1코린 1,9; 10,16;
2코린 8,4; 9,13). 이 용어는 그리스도와 '함께 몫을 차지한다' 또는 '동참'한다는
뜻으로 번역할 수도 있습니다. 이 용어는 기본적으로 관계를 나타냅니다.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신앙 공동체의 친교는, 다른 이들과는 구분되는 그들의
고유한 생활 방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빵을 떼어 나누는 것"은 지금 우리에게 익숙한 표현은 아니지만 성찬례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했던 마지막 만찬을 지칭하고, 예수님의 몸을
나타내는 빵을 떼는 것을 통해 예수님의 죽음을 표현합니다. 초기 교회 공동체는
지금과는 달리 실제로 만찬을 나누면서 이 예식을 거행했던 것으로 보입니다.(1코린
11,17-34) 지금도 미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이루는 성찬례가 신앙생활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처럼 당시에도 이 예식은 신앙인들의 정체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특징이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이집트 탈출을 기념하는 구약성경의 파스카가 아닌,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기념하는 새로운 파스카를 거행합니다. 이제 유다교와 그리스도교는 예식에서
서로 구분되기 시작합니다.
 

지금도 가톨릭교회의 교리서에서 "기도"는 그리스도인들의 "가장 훌륭한 활동이자
신앙의 표현"으로 표현됩니다. 쉽게 말하자면 신앙인들은 기도하는 사람들입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통해 우리에게 남겨주신 기도는 '주님의 기도'입니다. 그리고
주님의 기도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은, 예수님의 가르침에서도 표현되는 것처럼 하느님을
"아빠, 아버지"로 부른다는 사실입니다.(로마 8,15; 갈라 4,6) 루카복음은 예수님께서
중요한 일을 앞두고 기도하셨다는 내용을 전합니다. 이제 예수님의 모범을 따라 사도행전은
초기 공동체 역시 기도하는 일에 전념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마지막으로 초기 공동체의 특징적인 생활 방식으로 꼽히는 것은 '공동생활과
공동소유'입니다. "신자들은 모두 함께 지내며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다.
그리고 재산과 재물을 팔아 모든 사람에게 저마다 필요한 대로 나누어 주곤 하였다."(사도
2,44-45) 이 내용은 사도행전 3장 32-35절에서 다시 언급됩니다. 그 후에 전하는
하나니아스와 사피라 부부의 이야기(사도 5,1-11)는 초기의 신앙인 공동체가 이것을
얼마나 강조했는지 보여주는 예이기도 합니다. 그들에게 공동소유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가장 잘 실현할 수 있는 삶의 형태로 생각되었을 것입니다. 이것을 사도행전은 이렇게
표현합니다. "그들 가운데에는 궁핍한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
 

이상적인 모습으로 표현되는 초기 교회 공동체의 모습은 예수님의 부활과 성령
강림을 통한 신앙인들의 체험을 실현해 나갔음을 보여줍니다. 그들의 믿음은 다른
사람들과는 구분되는 고유한 생활 방식을 통해 실천으로 옮겨집니다. 이제 삶을 통해
그들의 신앙을 드러내는 셈입니다. 그렇기에 사도행전이 전하는 모습은 지금 우리에게도
귀감(龜鑑)이 됩니다. 그들은 "하느님을 찬미하며 온 백성에게서 호감을 얻었다.
주님께서는 날마다 그들의 모임에 구원받을 이들을 보태어주셨다."
 

<가톨릭대 신학대학 성서학 교수>

[기사원문 보기]
[평화신문  2017.04.19 등록]
가톨릭인터넷 Goodnews에 오신 모든 분들께 축복이 함께 하시길..
오늘의 복음말씀
<내가 너에게 무엇을 해 주기를 바라느냐? 주님, 볼 수 있게 해 주십시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8,35-43 35 예수님께서 예리코에 가까이 이르셨을 때의 일이다. 어떤 눈먼 이가 길가에 앉아 구걸하고 있다가, 36 군중이 지나가는 소리를 듣고 무슨 일이냐고 물었다. 37 사람들이 그에게 “나자렛 사람 예수님께서 지나가신다.” 하고 알려 주자, 38 그가 “예수님, 다윗의 자손이시여, 저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하고 부르짖었다. 39 앞서 가던 이들이 그에게 잠자코 있으라고 꾸짖었지만, 그는 더욱 큰 소리로 “다윗의 자손이시여, 저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하고 외쳤다. 40 예수님께서 걸음을 멈추시고 그를 데려오라고 분부하셨다. 그가 가까이 다가오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물으셨다. 41 “내가 너에게 무엇을 해 주기를 바라느냐?” 그가 “주님, 제가 다시 볼 수 있게 해 주십시오.” 하였다. 42 예수님께서 그에게 “다시 보아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고 이르시니, 43 그가 즉시 다시 보게 되었다. 그는 하느님을 찬양하며 예수님을 따랐다. 군중도 모두 그것을 보고 하느님께 찬미를 드렸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오늘의 성인
 그레고리오(Gregory)
 네르사(Nersas)
 다시오(Dasius)
 디오니시오(Dionysius)
복녀  마리아 포르투나타 비티(Mary Fortunata Viti)
성녀  막센시아(Maxentia)
 바소(Bassus)
 베니뇨(Benignus)
 베른바르도(Bernward)
 솔루토르(Solutor)
 실베스테르(Silvester)
 심플리치오(Simplicius)
 아가피오(Agapius)
 아가피토(Agapitus)
 아나톨리오(Anatolius)
 아드벤토르(Adventor)
복자  암브로시오 트라베르사리(Ambrose Traversari)
 암펠리오(Ampelius)
 에드문도(Edmund)
 에우스타키오(Eustachius)
 옥타비오(Octavius)
 카이오(Caius)
 테스페시오(Thespesius)
 펠릭스(Fel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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