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
사목/복음/말씀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성사풀이](15)마음으로 성체 모시는 신령성체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 신령성체는 지극한 성체 신심의 또 다른 표현으로서 성체를 모시지 않고 마음으로 성체를 모셔도 같은 효과가 있다는 믿음이다. 【CNS 자료사진】



영성체는 미사 때만 할 수 있나요

성체성사는 교회가 봉헌하는 미사성제 안에서 이뤄진다. 따라서 영성체는 미사 때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미사 밖에서도 영성체를 할 수 있다.



거동이 불편한 병자나 어르신 등 미사에 참여하기 힘든 신자들은 자기가 거주하는 집이나, 병원, 양로원 등에서 영성체를 할 수 있습니다. 사제는 이러한 신자들을 위해 성체를 모셔 가 영성체를 해주는데 이를 ‘병자 영성체’(봉성체)라고 합니다. 바로 이러한 목적에서 미사 때 축성한 성체를 감실에 보존하는 관습이 생겼습니다.

현재 한국의 거의 모든 본당은 정기적으로 병자 영성체를 실시하고 또한 미리 소속 본당에 연락하면 병자 영성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원인이든지 죽을 위험 중에 있는 신자들은 병자성사와 노자 성체로 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교회법 제911ㆍ918ㆍ921조)



신령성체와 모령성체는 무엇인가요

교회는 신자가 영성체를 할 수 없는 경우에 성체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지니고 성체를 모시고자 원한다면 성체성사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친다. 이를 ‘신령성체’(神領聖體)라고 부른다. 반대로 신자가 영성체를 해서는 안 될 경우임에도 성체를 받아 모시는 경우가 있다. 이를 ‘모령성체’(冒領聖體)라고 한다.



사제가 없어서 미사를 거행하지 못하고 말씀 전례만 거행할 경우, 병고나 다른 여러 가지 이유에서 미사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 대죄 중에 있으면서 고해성사를 받지 못해 영성체를 할 수 없는 경우, 혼인 무효 장애 때문에 지속해서 성체를 모시지 못하는 경우, 또는 아직 세례를 받지 않은 예비 신자일 경우에 신령성체를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이기는 하지만 미사 중에 축성된 빵(제병)이 모자라서 영성체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처럼 영성체를 하지 못하는 신자들이 신령성체를 하는 것입니다. 신령성체는 지극한 성체 신심의 또 다른 표현으로서 성체를 모시지 않고 마음으로 성체를 모셔도 같은 효과가 있다는 믿음입니다.

영성체를 하지 못한다고 미사 참여마저 하지 않는 신자들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영성체를 하지 못하더라도 미사에 참여하고 신령성체를 함으로써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모령성체는 은총의 지위에 있지 않은 신자가 스스로 중죄 중에 있음을 의식하면서 영성체를 하는 경우입니다. 모령성체는 성체에 대한 불경한 태도이며, 중죄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은총의 지위에 있지 않은 신자는 영성체하기 전에 하느님께 죄의 용서를 받고 교회와 화해해야 합니다.



어떤 방법으로 성체께 공경을 드리나요

성체에 대한 공경의 첫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영성체이다. 영성체 외에도 성체 현시, 성체조배, 성체강복, 성체거동, 성체대회 그리고 성시간 등의 유형으로 미사 밖에서도 성체께 공경을 드릴 수 있다.



초세기 신자들은 영성체를 위해 엄격한 규정들을 지켜야만 했으며,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성체에 대한 공경이 자연스레 생겨났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엄격한 규정으로 영성체하는 사람의 수가 줄어들고, 영성체 대신 성체를 바라보는 공경 형태의 신심이 발달하였습니다. 13세기부터 성체조배를 통한 성체 공경 신심이 교회 안에 빠르게 퍼져 나갔습니다. 그리고 성체거동, 성체 현시, 성체강복이 교회에서 성체 공경의 한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성체 현시는 성광을 이용하여 성체를 볼 수 있는 형태로 제대 위에 모셔 놓고 신자들이 기도하고 묵상하며 그리스도와 일치하도록 이끌어줍니다. 성체 현시를 마칠 때는 성체강복이 이뤄지고 그다음 성체는 감실에 모셔집니다. 성체조배는 감실 안에 모셔져 있거나 현시된 성체 앞에서 개인적 또는 공동체적으로 경배를 드리는 신심 행위입니다. 성체거동은 성체를 모시고 하는 행렬로서 ‘성체 행렬’이라고도 부르며, 초대 교회 때부터 대표적 성체 공경 신심 행사입니다.

성체대회는 성체에 대한 공경의 특수한 표현 중 하나로서, 교회 전체 구성원의 일치를 드러내는 신심 행위며, 성체성사의 신비를 기념하고자 성체 신비의 특정한 주제를 심화하고 사랑과 일치 속에서 공적으로 성체에 대한 경배를 표현하는 모임입니다. 성체대회는 지역별, 국가별로 개최되기도 하며, 전 세계적 행사로는 세계성체대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이나 공동체가 성당에서 성체께 공경을 드리려면 성체조배를 하거나 성시간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정리=리길재 기자 teotokos@cpbc.co.kr






[기사원문보기]
가톨릭평화신문  2018-09-18

관련뉴스

말씀사탕2024. 3. 29

1코린 16장 14절
여러분이 하는 모든 일이 사랑으로 이루어지게 하십시오.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굿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