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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은 완전한 은총 속에 환대받고 있는가

주교회의 여성소위원회 ‘여성에 부여된 성소의 의미’ 놓고 좌담

주교회의 여성소위원회 '여성에 부여된 성소의 의미' 놓고 좌담

▲ 21일 서울 중곡동 주교회의에서 열린 여성소위 좌담회 참석자들이 '여성 성소'를 주제로 토론하고 있다.


 

 

'여성에게 부여된 성소는 무엇인가. 여성으로 사는 것은 행복한가? 여성들이
자신의 성소를 발휘하기 위해 교회는 어떻게 응답해야 하는가?'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앞두고,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찾는 자리가 마련됐다.
주교회의 여성소위원회(위원장 조규만 주교)는 2월 21일 서울 중곡동 주교회의 회의실에서
'여성에게 부여된 성소의 의미'를 주제로 좌담회를 열었다. 조규만 주교와 서울대교구
통합사목연구소 부소장 양주열 신부, 여성소위원회 박은미(헬레나) 총무, 여자수도자장상연합회
사무국장 이정희 수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김선실(데레사) 공동대표, 가톨릭신문
주정아(스텔라) 기자, 가톨릭평화신문 이지혜(보나) 기자 등 7명이 참석했다.

좌담회는 '과연 여성들이 사회 구조 안에서, 교회 안에서 '하느님의 모상'으로서
완전한 은총을 누리며 환대받고 있는지'에 대한 진단으로부터 시작됐다.

30년 넘게 교회에서 여성 인권운동을 펼친 김선실(새 세상을 여는 천주교 여성
공동체 전 회장)씨는 "사회와 교회 안의 현실에서 많은 여성이 얼마나 자신이 귀한
존재인지 모른다"면서 "여성으로서 내가 하느님 안에서 존엄한 존재로 태어난 것이
얼마나 큰 은총인지를 발견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털어놨다.

박은미 총무는 "하느님 창조의 본모습과 달리 교회와 사회가 가부장적으로 발전하면서
여성들은 환대받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교회 안에서 여성의 역할에 한계를 긋고 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이정희 수녀는
"여성 신자들이 본당 봉사활동에서 주축을 이루고 있음에도 행사를 치르는 일손
역할에 그치고 있다"면서 "교회 안의 여성 역할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본당과 교구, 교회 내 여성 문제를 유기적으로 이어줄 단체가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오자, 양주열 신부는 "여성들이 여성들을 위한 조직을 만들어 달라고 하는
것은 자칫 편을 가르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면서 "여성의 권리보다 교회 안에서
여성의 사명을 이야기하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남성이 배제되지 않는 논의가 계속됐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김선실씨는 "교회 내 여성의 역할을 강조하는 이유는 그만큼 여성이 뒤처져 있고,
여성의 가치를 가정 안에서만 초점을 두고 평가하기 때문"이라며, "여성의 가치
평가를 먼저 회복한 후에 교육과 구조적인 변화가 따라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생명 교육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박은미 총무는 최근 한 대학에서 학생회비로
생리대 자판기를 설치하려다 남학생들의 반대에 부딪힌 사례를 들며 "생명에 대한
이해 수준이 낮아 생기는 충돌"이라고 설명했다. 주정아 기자는 "내 몸을 알고,
성을 제대로 인식하면 생리휴가와 출산휴가 등 자칫 남녀 대립을 촉발할 수 있는
문제들이 자연스럽게 해결된다"고 덧붙였다.

조규만 주교는 "이 시점에서 남성의 갈비뼈로 여성을 창조한 창세기를 묵상해야
한다"며 "이는 여성이 남성의 부속물이란 뜻이 아니라 남녀가 상호보완적이며 동등하다는
세계관을 담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주교는 "결국 하느님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사회 구조와 교회의 변화를 주문했다.

유은재
기자 you@cpbc.co.kr
 

[기사원문 보기]
[평화신문  2017.03.02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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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복음말씀
<태어나면서부터 눈먼 사람이 가서 씻고 앞을 보게 되어 돌아왔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1-41<또는 9,1.6-9.13-17.34-38> 짧은 독서를 할 때에는 < > 부분을 생략한다. 그때에 1 예수님께서 길을 가시다가 태어나면서부터 눈먼 사람을 보셨다. <2 제자들이 예수님께 물었다. “스승님, 누가 죄를 지었기에 저이가 눈먼 사람으로 태어났습니까? 저 사람입니까, 그의 부모입니까?” 3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저 사람이 죄를 지은 것도 아니고 그 부모가 죄를 지은 것도 아니다. 하느님의 일이 저 사람에게서 드러나려고 그리된 것이다. 4 나를 보내신 분의 일을 우리는 낮 동안에 해야 한다. 이제 밤이 올 터인데 그때에는 아무도 일하지 못한다. 5 내가 이 세상에 있는 동안 나는 세상의 빛이다.”> 6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시고 나서,> 땅에 침을 뱉고 그것으로 진흙을 개어 그 사람의 눈에 바르신 다음, 7 “실로암 못으로 가서 씻어라.” 하고 그에게 이르셨다. ‘실로암’은 ‘파견된 이’라고 번역되는 말이다. 그가 가서 씻고 앞을 보게 되어 돌아왔다. 8 이웃 사람들이, 그리고 그가 전에 거지였던 것을 보아 온 이들이 말하였다. “저 사람은 앉아서 구걸하던 이가 아닌가?” 9 어떤 이들은 “그 사람이오.” 하고, 또 어떤 이들은 “아니오. 그와 닮은 사람이오.” 하였다. 그 사람은 “내가 바로 그 사람입니다.” 하고 말하였다. <10 그들이 “그러면 어떻게 눈을 뜨게 되었소?” 하고 묻자, 11 그 사람이 대답하였다. “예수님이라는 분이 진흙을 개어 내 눈에 바르신 다음, ‘실로암 못으로 가서 씻어라.’ 하고 나에게 이르셨습니다. 그래서 내가 가서 씻었더니 보게 되었습니다.” 12 그들이 “그 사람이 어디 있소?” 하고 물으니, 그가 “모르겠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13 그들은 전에 눈이 멀었던 그 사람을 바리사이들에게 데리고 갔다. 14 그런데 예수님께서 진흙을 개어 그 사람의 눈을 뜨게 해 주신 날은 안식일이었다. 15 그래서 바리사이들도 그에게 어떻게 보게 되었는지 다시 물었다. 그는 “그분이 제 눈에 진흙을 붙여 주신 다음, 제가 씻었더니 보게 되었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16 바리사이들 가운데에서 몇몇은 “그는 안식일을 지키지 않으므로 하느님에게서 온 사람이 아니오.” 하고, 어떤 이들은 “죄인이 어떻게 그런 표징을 일으킬 수 있겠소?” 하여, 그들 사이에 논란이 일어났다. 17 그리하여 그들이 눈이 멀었던 이에게 다시 물었다. “그가 당신 눈을 뜨게 해 주었는데, 당신은 그를 어떻게 생각하오?” 그러자 그가 대답하였다. “그분은 예언자이십니다.” <18 유다인들은 그가 눈이 멀었었는데 이제는 보게 되었다는 사실을 믿으려고 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앞을 볼 수 있게 된 그 사람의 부모를 불러, 19 그들에게 물었다. “이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눈이 멀었다는 당신네 아들이오? 그런데 지금은 어떻게 보게 되었소?” 20 그의 부모가 대답하였다. “이 아이가 우리 아들이라는 것과 태어날 때부터 눈이 멀었다는 것은 우리가 압니다. 21 그러나 지금 어떻게 해서 보게 되었는지는 모릅니다. 누가 그의 눈을 뜨게 해 주었는지도 우리는 모릅니다. 그에게 물어보십시오. 나이를 먹었으니 제 일은 스스로 이야기할 것입니다.” 22 그의 부모는 유다인들이 두려워 이렇게 말하였다. 누구든지 예수님을 메시아라고 고백하면 회당에서 내쫓기로 유다인들이 이미 합의하였기 때문이다. 23 그래서 그의 부모가 “나이를 먹었으니 그에게 물어보십시오.” 하고 말한 것이다. 24 그리하여 바리사이들은 눈이 멀었던 그 사람을 다시 불러,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시오. 우리는 그자가 죄인임을 알고 있소.” 하고 말하였다. 25 그 사람이 대답하였다. “그분이 죄인인지 아닌지 저는 모릅니다. 그러나 이 한 가지, 제가 눈이 멀었는데 이제는 보게 되었다는 것은 압니다.” 26 “그가 당신에게 무엇을 하였소? 그가 어떻게 해서 당신의 눈을 뜨게 하였소?” 하고 그들이 물으니, 27 그가 대답하였다. “제가 이미 여러분에게 말씀드렸는데 여러분은 들으려고 하지 않으셨습니다. 어째서 다시 들으려고 하십니까? 여러분도 그분의 제자가 되고 싶다는 말씀입니까?” 28 그러자 그들은 그에게 욕설을 퍼부으며 말하였다. “당신은 그자의 제자지만 우리는 모세의 제자요. 29 우리는 하느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는 것을 아오. 그러나 그자가 어디에서 왔는지는 우리가 알지 못하오.” 30 그 사람이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그분이 제 눈을 뜨게 해 주셨는데 여러분은 그분이 어디에서 오셨는지 모르신다니, 그것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31 하느님께서는 죄인들의 말을 들어 주지 않으신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그러나 누가 하느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뜻을 실천하면, 그 사람의 말은 들어 주십니다. 32 태어날 때부터 눈이 먼 사람의 눈을 누가 뜨게 해 주었다는 말을 일찍이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33 그분이 하느님에게서 오지 않으셨으면 아무것도 하실 수 없었을 것입니다.”> 34 그러자 그들은 “당신은 완전히 죄 중에 태어났으면서 우리를 가르치려고 드는 것이오?” 하며, 그를 밖으로 내쫓아 버렸다. 35 그가 밖으로 내쫓겼다는 말을 들으신 예수님께서는 그를 만나시자, “너는 사람의 아들을 믿느냐?” 하고 물으셨다. 36 그 사람이 “선생님, 그분이 누구이십니까? 제가 그분을 믿을 수 있도록 말씀해 주십시오.” 하고 대답하자, 37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너는 이미 그를 보았다. 너와 말하는 사람이 바로 그다.” 38 그는 “주님, 저는 믿습니다.” 하며 예수님께 경배하였다. <39 그때에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나는 이 세상을 심판하러 왔다. 보지 못하는 이들은 보고, 보는 이들은 눈먼 자가 되게 하려는 것이다.” 40 예수님과 함께 있던 몇몇 바리사이가 이 말씀을 듣고 예수님께, “우리도 눈먼 자라는 말은 아니겠지요?” 하고 말하였다. 4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가 눈먼 사람이었으면 오히려 죄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너희가 ‘우리는 잘 본다.’ 하고 있으니, 너희 죄는 그대로 남아 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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