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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은 완전한 은총 속에 환대받고 있는가

주교회의 여성소위원회 ‘여성에 부여된 성소의 의미’ 놓고 좌담

주교회의 여성소위원회 '여성에 부여된 성소의 의미' 놓고 좌담

▲ 21일 서울 중곡동 주교회의에서 열린 여성소위 좌담회 참석자들이 '여성 성소'를 주제로 토론하고 있다.


 

 

'여성에게 부여된 성소는 무엇인가. 여성으로 사는 것은 행복한가? 여성들이
자신의 성소를 발휘하기 위해 교회는 어떻게 응답해야 하는가?'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앞두고,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찾는 자리가 마련됐다.
주교회의 여성소위원회(위원장 조규만 주교)는 2월 21일 서울 중곡동 주교회의 회의실에서
'여성에게 부여된 성소의 의미'를 주제로 좌담회를 열었다. 조규만 주교와 서울대교구
통합사목연구소 부소장 양주열 신부, 여성소위원회 박은미(헬레나) 총무, 여자수도자장상연합회
사무국장 이정희 수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김선실(데레사) 공동대표, 가톨릭신문
주정아(스텔라) 기자, 가톨릭평화신문 이지혜(보나) 기자 등 7명이 참석했다.

좌담회는 '과연 여성들이 사회 구조 안에서, 교회 안에서 '하느님의 모상'으로서
완전한 은총을 누리며 환대받고 있는지'에 대한 진단으로부터 시작됐다.

30년 넘게 교회에서 여성 인권운동을 펼친 김선실(새 세상을 여는 천주교 여성
공동체 전 회장)씨는 "사회와 교회 안의 현실에서 많은 여성이 얼마나 자신이 귀한
존재인지 모른다"면서 "여성으로서 내가 하느님 안에서 존엄한 존재로 태어난 것이
얼마나 큰 은총인지를 발견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털어놨다.

박은미 총무는 "하느님 창조의 본모습과 달리 교회와 사회가 가부장적으로 발전하면서
여성들은 환대받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교회 안에서 여성의 역할에 한계를 긋고 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이정희 수녀는
"여성 신자들이 본당 봉사활동에서 주축을 이루고 있음에도 행사를 치르는 일손
역할에 그치고 있다"면서 "교회 안의 여성 역할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본당과 교구, 교회 내 여성 문제를 유기적으로 이어줄 단체가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오자, 양주열 신부는 "여성들이 여성들을 위한 조직을 만들어 달라고 하는
것은 자칫 편을 가르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면서 "여성의 권리보다 교회 안에서
여성의 사명을 이야기하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남성이 배제되지 않는 논의가 계속됐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김선실씨는 "교회 내 여성의 역할을 강조하는 이유는 그만큼 여성이 뒤처져 있고,
여성의 가치를 가정 안에서만 초점을 두고 평가하기 때문"이라며, "여성의 가치
평가를 먼저 회복한 후에 교육과 구조적인 변화가 따라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생명 교육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박은미 총무는 최근 한 대학에서 학생회비로
생리대 자판기를 설치하려다 남학생들의 반대에 부딪힌 사례를 들며 "생명에 대한
이해 수준이 낮아 생기는 충돌"이라고 설명했다. 주정아 기자는 "내 몸을 알고,
성을 제대로 인식하면 생리휴가와 출산휴가 등 자칫 남녀 대립을 촉발할 수 있는
문제들이 자연스럽게 해결된다"고 덧붙였다.

조규만 주교는 "이 시점에서 남성의 갈비뼈로 여성을 창조한 창세기를 묵상해야
한다"며 "이는 여성이 남성의 부속물이란 뜻이 아니라 남녀가 상호보완적이며 동등하다는
세계관을 담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주교는 "결국 하느님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사회 구조와 교회의 변화를 주문했다.

유은재
기자 you@cpbc.co.kr
 

[기사원문 보기]
[평화신문  2017.03.02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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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복음말씀
<빵을 떼실 때에 예수님을 알아보았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4,13-35 주간 첫날 바로 그날 예수님의 13 제자들 가운데 두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예순 스타디온 떨어진 엠마오라는 마을로 가고 있었다. 14 그들은 그동안 일어난 모든 일에 관하여 서로 이야기하였다. 15 그렇게 이야기하고 토론하는데, 바로 예수님께서 가까이 가시어 그들과 함께 걸으셨다. 16 그들은 눈이 가리어 그분을 알아보지 못하였다. 17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걸어가면서 무슨 말을 서로 주고받느냐?” 하고 물으시자, 그들은 침통한 표정을 한 채 멈추어 섰다. 18 그들 가운데 한 사람, 클레오파스라는 이가 예수님께, “예루살렘에 머물렀으면서 이 며칠 동안 그곳에서 일어난 일을 혼자만 모른다는 말입니까?” 하고 말하였다. 19 예수님께서 “무슨 일이냐?” 하시자 그들이 그분께 말하였다. “나자렛 사람 예수님에 관한 일입니다. 그분은 하느님과 온 백성 앞에서, 행동과 말씀에 힘이 있는 예언자셨습니다. 20 그런데 우리의 수석 사제들과 지도자들이 그분을 넘겨, 사형 선고를 받아 십자가에 못 박히시게 하였습니다. 21 우리는 그분이야말로 이스라엘을 해방하실 분이라고 기대하였습니다. 그 일이 일어난 지도 벌써 사흘째가 됩니다. 22 그런데 우리 가운데 몇몇 여자가 우리를 깜짝 놀라게 하였습니다. 그들이 새벽에 무덤으로 갔다가, 23 그분의 시신을 찾지 못하고 돌아와서 하는 말이, 천사들의 발현까지 보았는데 그분께서 살아 계시다고 천사들이 일러 주더랍니다. 24 그래서 우리 동료 몇 사람이 무덤에 가서 보니 그 여자들이 말한 그대로였고, 그분은 보지 못하였습니다.” 25 그때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아, 어리석은 자들아! 예언자들이 말한 모든 것을 믿는 데에 마음이 어찌 이리 굼뜨냐? 26 그리스도는 그러한 고난을 겪고서 자기의 영광 속에 들어가야 하는 것이 아니냐?” 27 그리고 이어서 모세와 모든 예언자로부터 시작하여 성경 전체에 걸쳐 당신에 관한 기록들을 그들에게 설명해 주셨다. 28 그들이 찾아가던 마을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 예수님께서는 더 멀리 가려고 하시는 듯하였다. 29 그러자 그들은 “저희와 함께 묵으십시오. 저녁때가 되어 가고 날도 이미 저물었습니다.” 하며 그분을 붙들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그들과 함께 묵으시려고 그 집에 들어가셨다. 30 그들과 함께 식탁에 앉으셨을 때, 예수님께서는 빵을 들고 찬미를 드리신 다음 그것을 떼어 그들에게 나누어 주셨다. 31 그러자 그들의 눈이 열려 예수님을 알아보았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그들에게서 사라지셨다. 32 그들은 서로 말하였다.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실 때나 성경을 풀이해 주실 때 속에서 우리 마음이 타오르지 않았던가!” 33 그들이 곧바로 일어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보니 열한 제자와 동료들이 모여, 34 “정녕 주님께서 되살아나시어 시몬에게 나타나셨다.” 하고 말하고 있었다. 35 그들도 길에서 겪은 일과 빵을 떼실 때에 그분을 알아보게 된 일을 이야기해 주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신경>
오늘의 성인
 괄파르도(Gualfardus)
 데시데라토(Desideratus)
 도나토(Donatus)
 라우렌시오(Lawrence)
 루도비코(Louis)
 마리아노(Marian)
복자  마일스 제라르드(Miles Gerard)
 막시모(Maximus)
복자  베네딕토(Benedict)
 베드로(Peter)
 비오 5세(Pius V)
성녀  소피아(Sophia)
 수이트베르토(Swithbert)
 아마토르(Amator)
 아주토르(Adjutor)
 아프로디시오(Aphrodisius)
 야고보(James)
 에르콘발도(Erconvaldus)
 에우트로피오(Eutropius)
 요셉 베네딕토 코톨렌고(Joseph Benedict Cottolengo)
 제니스토(Genistus)
 포란난(Forannan)
 폼포니오(Pomponius)
복자  프란치스코 디켄슨(Francis Dickenson)
복녀  힐데가르데(Hildeg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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