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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철학적 질문, 신학적 관점에서 답을 건네다

▲ 신철논형(神哲論衡) Ⅰ



신철논형(神哲論衡) Ⅰ

김병수 신부 지음 / 기쁜소식 / 1만 3500원




인생은 의문투성이다. 인간은 이 의문을 하나씩 풀어가면서 깨달음을 얻는 존재다. 선학(禪學)에선 깨달음을 얻는 방법으로 '돈오(頓悟)'와 '점수(漸修)'가 있다고 한다. 전자는 '갑자기 득도한다'는 것이고, 후자는 '노력하면 점차로 도에 이른다'는 뜻이다. 일반인들은 깨달음의 경지를 모른다. 하지만 누구도 노력하지 않고 어떤 경지에 오를 수 없다는 것을 다 안다.

이처럼 살아가면서 마주하게 되는 인생의 철학적 질문을 신학적 관점에서 답하면서 치우침 없이 논하는 「신철논형(神哲論衡) Ⅰ」 나왔다. '철학적 범주의 비상'이라는 부제만큼이나 제목이 말하는 바는 어렵게 느껴지나 글 내용은 쉽다. 신학과 철학의 묵직한 무게를 쉽게 풀어낸 영성서적이다.

저자 김병수(한국외방선교회) 신부는 지난 10여 년간 중국 신철학원에서 신학생들에게 중국철학과 종교학을 가르쳐 왔다. 대만과 중국에서 비교종교학과 중국 문학을 전공한 그는 서양철학과 그리스도교 신학의 기초가 부족한 중국 신학생들을 위해 중국철학의 범주에서 그리스도교 신학을 풀이하는 강의를 해왔다. 그 노력의 결실이 바로 '신철논형'이다.

"철학은 그 자체로는 인간의 실존적 한계에 머무를 뿐입니다. 특히 중국철학은 모두 형이하학적 범주들입니다. 이 말은 중국의 유교 철학 특히 공자의 사상은 모두 인문학적인 틀 안에서 이뤄진 개념들이라는 의미입니다. 사람이 이 세상에서 사람답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윤리와 도덕, 수양을 다루고 있어 초월적이고 신학적인 개념들과는 거리가 멉니다. 종교적인 범주에서 중국철학의 범주들을 승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성경과 신학으로 연결될 때 철학은 비상할 수 있습니다."

김 신부는 중국철학의 대주제인 천(天)ㆍ지(地)ㆍ인(人)의 질문들을 성경과 교회 가르침으로 풀이하고, 성경이 말하는 '가난한 마음'을 뜻하는 구결지심(求缺之心)을 추구해야 한다고 한다.

리길재 기자

teotokos@cpbc.co.kr



[기사원문 보기]
[평화신문  2017.04.19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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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복음말씀
<가진 것을 팔고 나를 따라라.>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0,17-27 그때에 17 예수님께서 길을 떠나시는데 어떤 사람이 달려와 그분 앞에 무릎을 꿇고, “선하신 스승님, 제가 영원한 생명을 받으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하고 물었다. 18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고 하느냐? 하느님 한 분 외에는 아무도 선하지 않다. 19 너는 계명들을 알고 있지 않느냐? ‘살인해서는 안 된다. 간음해서는 안 된다. 도둑질해서는 안 된다. 거짓 증언을 해서는 안 된다. 횡령해서는 안 된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20 그가 예수님께 “스승님, 그런 것들은 제가 어려서부터 다 지켜 왔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21 예수님께서는 그를 사랑스럽게 바라보시며 이르셨다. “너에게 부족한 것이 하나 있다. 가서 가진 것을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주어라. 그러면 네가 하늘에서 보물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와서 나를 따라라.” 22 그러나 그는 이 말씀 때문에 울상이 되어 슬퍼하며 떠나갔다. 그가 많은 재물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23 예수님께서 주위를 둘러보시며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재물을 많이 가진 자들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기는 참으로 어렵다!” 24 제자들은 그분의 말씀에 놀랐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거듭 말씀하셨다. “얘들아,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기는 참으로 어렵다! 25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귀로 빠져나가는 것이 더 쉽다.” 26 그러자 제자들이 더욱 놀라서, “그러면 누가 구원받을 수 있는가?” 하고 서로 말하였다. 27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바라보며 이르셨다. “사람에게는 불가능하지만 하느님께는 그렇지 않다. 하느님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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