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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보다 더 중국인처럼 산 푸른 눈의 신부

뱅상 레브 신부의 중국 선교 이야기 Ch. Robert Guelluy 원본수집과 편집 / 김정옥 한국어 편역 / 불휘미디어

▲ 변발 한 뱅상 레브 신부가 중국 어린이들과 함께한 모습. 불휘미디어 제공


마태오 리치(1552~1610) 신부가
'중국 복음화의 선구자'였다면, 뱅상 레브(Vincent Lebbe, 1877~1940) 신부는 토착화
선교의 모범을 남긴 '중국 선교의 아버지'였다.
 

 

"나는 중국에 가서 순교자 죽음을 맞이할 것입니다!"
어린 소년의 입에서 어떻게 이런 말이 나올 수 있었을까. 11살 벨기에 소년의 손엔
중국 선교사로 활동하다 순교한 '성 요한 가브리엘 퍼보일러'의 전기가 들려 있었다.
소년이 지녔던 중국 선교를 향한 꿈은 흐트러지지 않았다. 1895년 파리의 라자로회에
입회한 레브 신부는 1901년 중국행 어선에 몸을 싣는다. 이후 40여 년간 선보인 그의
아름다운 중국 선교생활의 시작이다.
 

최근 출간된 「뱅상 레브 신부의 중국 선교 이야기」는
중국인을 진심으로 사랑하며 존중했고, 중국인보다 더 중국인처럼 살면서 사랑으로
복음을 전했던 레브 신부의 감동스러운 일대기를 정리한 책. 그의 친동생부터 동료
사제, 평신도 등 그와 가장 가까웠던 인물들의 증언록 30여 편이 레브 신부의 삶을
생생히 전해준다. 레브 신부의 정신을 잇는 국제 평신도 단체인 국제가톨릭형제회(AFI)
회원 김정옥(아기 예수의 데레사)씨가 번역했다.
 

레브 신부는 모든 중국인의 친구였다. 다른 유럽 선교사들이
우월주의에 빠져 중국어도 잘 습득하지 않을 때, 그는 처음부터 중국어 책을 끼고
다녔다. 급기야는 변발을 하고, 유창해진 중국어 실력으로 경찰, 군인, 지역 유지와도
돈독해졌다. 이목구비 빼고 외모, 말투까지 중국인이 된 그는 중국에 대한 애국심마저
높았다. 레브 신부의 몸에 밴 적응주의 선교는 중국인들이 가톨릭의 보편적 사랑을
느끼는 원동력이었다. 한 여성의 증언을 따르면 "레브 신부는 중국말도 잘하고 중국
음식도 거리낌 없이 잘 먹었다. 사람들이 그 신부를 만나면 서로 다투어 무릎을 꿇고
성당에 다니게 해달라고 애원할 정도였다"고 한다.
 

레브 신부의 영성은 그가 창시한 '전진상'(全眞常)
정신에 집약돼 있다. 온전한 자아봉헌(全犧生), 참다운 이웃사랑(眞愛人), 끊임없는
기쁨(常喜樂)이다. 중국인들이 그에게 감화된 이유도 이 같은 그의 굳건한 영성 때문이었다.
이전엔 굳게 닫혔던 톈진성당 대문이 레브 신부 부임 이후로 누구든지 오가도록 활짝
열리고, 누군가를 도와준다는 기쁨에 추위와 거리에 상관하지 않고 먼 길을 자전거와
노새를 타고 다닌 그의 정신도 '전진상 영성'과 같다.
 

톈진에서 4년간 레브 신부 곁에서 지냈던 모랠 신부는
"영하 15~20도를 넘나드는 강추위 속에서 지낸다는 것, 구걸하러 찾아온 가난한
사람에게 따뜻한 솜이불을 내어준다는 것, 뿐만 아니라 그 모든 것을 이 세상에서
제일 자연스럽게 실천하고 산다는 것…. 내게는 절대 평범하지 않은 덕성으로 보일
뿐이었다"고 기록했다.
 

그는 수십 리를 다니더라도 절대 사람이 끄는 인력거는
타지 않았고, 냉담하는 신자 앞에 찾아가 무릎 꿇고 회심하기 전까지 일어나지 않을
정도로 사람들을 진심으로 사랑했다. 중국을 향한 애정을 곳곳에 선포하고 다녔던
푸른 눈의 선교사는 60세가 다된 고령에 발발한 중일전쟁 때 '들것 부대'까지 조직해
중국군을 도운 항일 전쟁의 영웅이기도 했다. 중국 교회 자립을 위해 천주교 신문인
'익세보'(益世報)를 창간했고, 교황을 알현해 직접 본토인 주교 임명을 요청해
1926년 중국과 일본인 주교 탄생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등 그의 선교 업적은 책 한
권에 다 담기 어렵다.
 

"그게 주님을 위한 일이 아니었더라면, 저는 그렇게까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그가 머나먼 타지에서 일생을 바친 이유다.
온 마음을 다해 사람들을 보듬어준 사랑이 곧 모든 이를 감화시킨 레브 신부의 선교
전략이었다.
 

이정훈 기자 sjunder@cpbc.co.kr

[기사원문 보기]
[가톨릭평화신문  2019.01.23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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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복음말씀
<빵을 떼실 때에 예수님을 알아보았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4,13-35 주간 첫날 바로 그날 예수님의 13 제자들 가운데 두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예순 스타디온 떨어진 엠마오라는 마을로 가고 있었다. 14 그들은 그동안 일어난 모든 일에 관하여 서로 이야기하였다. 15 그렇게 이야기하고 토론하는데, 바로 예수님께서 가까이 가시어 그들과 함께 걸으셨다. 16 그들은 눈이 가리어 그분을 알아보지 못하였다. 17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걸어가면서 무슨 말을 서로 주고받느냐?” 하고 물으시자, 그들은 침통한 표정을 한 채 멈추어 섰다. 18 그들 가운데 한 사람, 클레오파스라는 이가 예수님께, “예루살렘에 머물렀으면서 이 며칠 동안 그곳에서 일어난 일을 혼자만 모른다는 말입니까?” 하고 말하였다. 19 예수님께서 “무슨 일이냐?” 하시자 그들이 그분께 말하였다. “나자렛 사람 예수님에 관한 일입니다. 그분은 하느님과 온 백성 앞에서, 행동과 말씀에 힘이 있는 예언자셨습니다. 20 그런데 우리의 수석 사제들과 지도자들이 그분을 넘겨, 사형 선고를 받아 십자가에 못 박히시게 하였습니다. 21 우리는 그분이야말로 이스라엘을 해방하실 분이라고 기대하였습니다. 그 일이 일어난 지도 벌써 사흘째가 됩니다. 22 그런데 우리 가운데 몇몇 여자가 우리를 깜짝 놀라게 하였습니다. 그들이 새벽에 무덤으로 갔다가, 23 그분의 시신을 찾지 못하고 돌아와서 하는 말이, 천사들의 발현까지 보았는데 그분께서 살아 계시다고 천사들이 일러 주더랍니다. 24 그래서 우리 동료 몇 사람이 무덤에 가서 보니 그 여자들이 말한 그대로였고, 그분은 보지 못하였습니다.” 25 그때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아, 어리석은 자들아! 예언자들이 말한 모든 것을 믿는 데에 마음이 어찌 이리 굼뜨냐? 26 그리스도는 그러한 고난을 겪고서 자기의 영광 속에 들어가야 하는 것이 아니냐?” 27 그리고 이어서 모세와 모든 예언자로부터 시작하여 성경 전체에 걸쳐 당신에 관한 기록들을 그들에게 설명해 주셨다. 28 그들이 찾아가던 마을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 예수님께서는 더 멀리 가려고 하시는 듯하였다. 29 그러자 그들은 “저희와 함께 묵으십시오. 저녁때가 되어 가고 날도 이미 저물었습니다.” 하며 그분을 붙들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그들과 함께 묵으시려고 그 집에 들어가셨다. 30 그들과 함께 식탁에 앉으셨을 때, 예수님께서는 빵을 들고 찬미를 드리신 다음 그것을 떼어 그들에게 나누어 주셨다. 31 그러자 그들의 눈이 열려 예수님을 알아보았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그들에게서 사라지셨다. 32 그들은 서로 말하였다.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실 때나 성경을 풀이해 주실 때 속에서 우리 마음이 타오르지 않았던가!” 33 그들이 곧바로 일어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보니 열한 제자와 동료들이 모여, 34 “정녕 주님께서 되살아나시어 시몬에게 나타나셨다.” 하고 말하고 있었다. 35 그들도 길에서 겪은 일과 빵을 떼실 때에 그분을 알아보게 된 일을 이야기해 주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오늘의 성인
 그레고리오(Gregory)
 네온(Neon)
 데오다토(Deodatus)
성녀  도다(Doda)
 레온시오(Leontius)
 론지노(Longinus)
성녀  마리아 에우프라시아 펠레티에(Mary Euphrasia Pelletier)
 멜리토(Mellitus)
 베네딕토 멘니(Benedict Menni)
성녀  보바(Bova)
 빌리암 피르마토(William Firmatus)
 사바(Sabas)
 알렉산데르(Alexander)
 에그베르토(Egbert)
 에우세비오(Eusebius)
 이보(Ivo)
복녀  코로나(Corona)
복자  프란치스코 콜메나리오(Francis Colmenario)
 피델리스(Fidelis)
 호노리오(Honori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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