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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생활고 비관 자살 막는 데 교회가 나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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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를 살해한 후 부모가 자살하는 비극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5일 경기도 김포시 한 아파트에서 8살 아이가 포함된 일가족 3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지난해 9월 이후 언론에 보도된 유사 사건만 벌써 10건이다. 이런 사건이 빈발하고 있는 건 우리 사회에 겉으로 멀쩡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멍든 이웃이 그만큼 많다는 뜻이다.

경찰과 전문가들이 추적한 보고서를 보면 부모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이혼과 별거 등 가정 내 불화, 그리고 우울증 등 정서적 문제이고 또 하나는 빈곤, 채무, 사업실패 등으로 갑작스럽게 경제상황이 악화된 경우다. 특히 평소 국가나 지자체의 도움을 받던 기초생활보장 대상자보다 그런 지원을 받지 않던 중산층이나 차상위계층에서 경제적 상황이 악화되면서 희망을 잃고 극단적 선택을 한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우리가 주의를 기울여서 살펴야 할 대상은 94만여 명에 달하는 차상위계층이다.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이들이 도움을 요청하기 전에 먼저 찾아내 돕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자녀 살해 후 자살을 경제적 문제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는 옹호적 시선으로 보거나 동반자살로 부르는 건 반대한다. 9월 이후 숨진 15명의 아이는 결코 자살을 선택한 적이 없다. 그들은 삐뚤어진 가족애를 가진 엄마·아빠에게 살해당한 범죄의 피해자일 뿐이다.

교회가 이런 비극을 막는 데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반ㆍ구역 등으로 촘촘하게 묶여 있는 본당 조직을 잘 활용하면 어려움에 빠진 이웃을 찾아내고 극단적 선택을 하지 않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각 교구 생명위원회, 사회복지분과 등 교회 내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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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평화신문 2020-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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