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기획특집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전통 영성의 샘을 찾아서] 제9차 유럽 수도원 순례] (2) 오스트리아 알프스 지역 수도원

깊은 알프스 … 고요 속에 마주한 수도승들 자취
천년의 흔적 담은 예술·신앙 … 그 안에 깃든 영혼의 울림
꽁꽁 언 빵 먹으며 고행의 길 간 그들, 순례 의미 깨닫게 해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오스트리아 수도원 지도에 점점이 박힌 수도원 중 가톨릭신문사 수도원 순례단이 방문한 곳은 일부이다. 겨울순례는 폭설에 길이 막힐 수도 있다. 깊은 알프스 계곡에 위치한 라인과 포라우 길은 눈도 추위도 없었다. 고요와 고독 속에서 하느님을 만나는 산중 수도원에서 순례단은 영혼의 맑음과 깊이를 더하고 고요한 밤 거룩한 밤 기념 경당에서 합창하며 다시 성탄의 기쁨으로 순례의 절정을 치달렸다.



■ 부르심의 활기, 하일리겐크로이츠

유명한 빈 숲 속 시토회 하일리겐크로이츠 수도원에 도착하자 TV 다큐멘터리팀이 취재 중이다. 하얀 수도복에 검은 스카풀라를 착용하는 시토회는 은수적 수도회로 매우 소박하며 성 베네딕토 회칙을 기초로 단식, 침묵, 단순노동 등을 엄격하게 준수한다.

1133년 설립된 이곳은 기도가 끊어진 적이 없다. 히틀러도 나폴레옹도 사라센도 들어오지 못한 비엔나신앙의 뿌리이며 영혼의 안식처인 성십자가 수도원, 1182년 성십자가 조각 전시 후 회개와 우도의 고백은 계속된다. 한국순례단은 경배하며 성 금요일의 마음으로 영성체하며 무수히 나누어진 부활의 빵을 모신다.

낮은 데로 임하시는 임의 모습으로 사는 마흔 명이 넘는 수사가 바치는 낮기도. 절반은 젊은 수사라 영적 풍요 속에 웅장하고 힘차고 거룩한 정오의 그레고리오 영광경에 잠겨 무수히 허리 굽혀 절하는 수사들. 깊고 고요한 세상에서 아름답고 선하고 가치 있고 참된 것을 향하여 자유를 찾은 수도승들, 지도신부님은 그것이 진정한 자유요 해방이라신다.

33년을 여기서 살며 바로크 화려한 삼위일체탑과 여러 작품을 남긴 지오반니 줄리아니는 하느님께 사로잡혔다. 기품어린 회랑은 냉엄하고 고고하며 예술가가 만든 생명의 샘에서 졸졸 흐르는 물소리는 수도원의 쉼 없는 정신을 깨운다.

1802년 설립한 수도원 신학 철학 대학에는 238명의 신학생이 있고, 거룩하고 화려한 성화와 조각들의 바로크 성당과 제의실에는 수백 년 영혼의 울림을 주는 예술과 신앙의 장관을 보여준다. 1825년 슈베르트가 두 작품을 초연한 오르간은 1804년 제작된 오스트리아 최대의 것이다. 기도와 침묵으로 81세의 줄리아니가 만든 가대는 혼신을 다한 그의 마지막 작품이다.

유명한 성가대와 귀중한 문헌을 소장한 도서관, 800년간 오스트리아 음악의 중심이 되고 수도원 최초로 인터넷 선교를 집중적으로 전개한 하일리겐크로이츠는 유럽에서 가장 활동적인 부르심의 수도원이다.



 
▲ 빈 숲 속에 위치한 하일리겐크로이츠 수도원.
 
 
■ 아름다운 포라우 골짜기 수도원

공동생활규칙을 바탕으로 세 가지 서원을 하며 초기교회 사도들을 모범으로 삼는 아우구스티노회 수사들은 모두 사제들이다. 가정학 전문학교와 피정의 집을 운영하는 15개 첨탑과 빨간 지붕의 포라우 수도원은 지난 밤 내린 비에 말갛게 씻긴 대기 속에 푸른 하늘과 흰 구름 아래 아름답게 서 있다.

1163년 설립한 수도원은 소실, 1660년 복원, 90년 동안 꾸민 내부는 정교한 나무상감과 날아오를 듯 생생한 천사 조각상만 900점, 당시 부와 신심을 보여주는 2.5㎏ 순금장식과 제의실 등 총체적 바로크예술의 빈틈없는 집합체이다.

아우구스티노회 포라우 수도원에는 16분이 생활하는데 작업복 차림의 젊은 수사와 노 수사 둘이 드리는 정오기도는 맑고 밝아 하늘빛을 닮았다. 경건하게 손 모으는 기도시간, 잠시 지나더라도 여운은 길어 찬미가락은 저미도록 일상에서 떠오른다. 정원에서 만난 눈부신 햇빛은 기도의 화답송인 듯. 분홍빛이 들어간 수도원은 밝고 화사하고 봄처럼 곱다. 온 세상이 찬미를 드리는 푸른 하늘빛에 잠기는 포라우, 방어용 첨탑과 해자와 강철로 된 큰 문의 수도원은 대자연의 향연과 수사들의 기도로 알프스 산속 믿음의 기둥으로 우뚝하다.


 
▲ 포라우 수도원 전경.


 
▲ 총체적 바로크 예술의 집합체인 포라우 수도원 성당 내부. 900점의 천사 조각상을 볼 수 있다.
 
 
■ 유서 깊은 라인 수도원

해발 1010m 고지 알프스 고개를 넘어 찾아간 유서 깊은 라인에 1129년 레오폴드는 바바리아 베네딕도회 수사들을 데려왔다. 수백 년 역사가 예사로운 라인 수도원은 시토회가 설립한 서른여덟 번째 수도원이며 현재는 가장 오래된 시토공동체로 한국팀은 처음 방문한다.

1400여 년 전 여자와 노예는 일만하고 남자들은 철학과 전쟁을 하던 시대에 베네



가톨릭신문  2014-02-27

관련뉴스

말씀사탕2024. 4. 20

호세 6장 3절
그분의 오심은 새벽처럼 어김없다. 그분께서는 우리에게 비처럼, 땅을 적시는 봄비처럼 오시리라.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굿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