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
기획특집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가톨릭, 리더를 만나다] (24) 최욱미(일루미나) 프니엘조형예술연구소 대표

‘보이지 않는 사랑’ 성 미술에 담는 말씀의 전달자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 ‘예수, 부활하심’, 145.5112.1㎝, 캔버스에 유채.

▲ 하느님의 사랑을 성스럽게 표현하고자 철학까지 공부했다는 최욱미 교수.

▲ 반월성성당 유리화.

▲ 최욱미 작, ‘성모 영보’, ◀9085110㎝, Glass, FRP ▶15085110㎝,Glass, FRP



‘보이지 않는 하느님’을 ‘보이는 작품’으로 표현하는 성화(聖)와 성물(聖物)은 어떻게 제작될까? 화가로서 필요한 기술과 능력만으로 하느님의 말씀과 뜻을 재현할 수 있을까? 궁금증과 의문을 안고 경기도 안성에서 붓을 들고 천상의 빛을 담아내는 화가이자 설치미술 작가의 연구소를 찾았다. 주인공은 프니엘조형예술연구소 대표인 최욱미(일루미나) 경기대 교수다. 연구소는 모든 미술 재료와 장르를 총망라해 하느님의 창조와 구원의 역사를 담아내는 ‘하느님의 아트센터’였다. 평면에서 입체 그리고 설치 미술까지…. 모든 작업은 구성원의 기도로 시작해 기도로 마무리된다. 평범한 미술학도였으나 삶과 신앙에 대한 물음과 고민을 계속했고, 하느님은 그를 당신의 전달 도구인 성화의 길로 인도했다. ‘부르심’에 응답하며 쉼 없이 달려왔지만 지금 그의 ‘하느님 앓이’는 또다시 시작됐다. 온 열정을 다해 그가 받들고 싶은 ‘소명(召命)’은 무엇일까? 서종빈 기자 binseo@cpbc.co.kr



▶이곳이 직접 운영하고 있는 프니엘조형예술연구소인데요. 어떤 작업을 하시나요.

성(聖) 미술(美術) 등 성(聖) 예술(藝術)을 전체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평면에서부터 환조(丸彫) 즉 입체까지 설치 미술을 하는 장소이고요, 교육의 장소로 학교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유학하고 한국에 들어온 1995년부터 시작했고요. 프니엘(peniel)이라는 이름은 야곱이 하느님과 겨루다가 환도 뼈(엉덩이뼈)가 부러진 뒤 하느님께 순명하고 큰 은총을 체험한 장소로 저에겐 굉장히 인상이 깊어 빌리게 됐습니다.



▶요즘은 어떤 작품을 하고 계세요.

지난 9월 파티마 성모 발현 100주년을 맞아 전주교구 치명자산 성지에서 성모님 동상을 만들었어요. 교회 성당을 지으라는 성모님 말씀에 따라 모자이크로 성모님과 성전을 그대로 재현했습니다. 또 대전교구 최후의 만찬 모자이크 작업을 하고 있고요. 비종교적인 설치 미술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성화(聖)나 성물(聖物)은 기도하지 않으면 만들 수 없을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저에게는 특히 그렇습니다. 제가 부족하여서 늘 기도합니다. 연구소 구성원들이 모두 신자이지요. 각자의 탤런트가 조각, 스테인드글라스 설치 등 모두 달라서 하느님께서 안배를 잘해 주신 것 같고요. 저희는 작업할 때 가톨릭평화방송 TV를 24시간 켜놓고 있습니다. 신부님들의 강론과 피정, 인터뷰 등 각종 방송 콘텐츠를 통해 많은 것을 접하며 참고하고 있습니다.



▶작업할 때 주로 어떤 기도를 바치세요.

저는 전달자로서 ‘하느님의 도구’잖아요. 하느님의 뜻을 가시화해야 하는데, 십자가에 못을 박으며 예수님의 죽음을 표현할 때 굉장히 죄송한 마음이 듭니다. 그때마다 ‘일하는 곳에서 하느님을 찾아라(Finding god in all things)’는 말을 떠올리며 ‘그려야 산다’는 심정으로 기도합니다. 돌아보니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신 하느님의 역사가 바로 저인 것 같습니다. 모든 게 은총이었습니다.



▶그럼 하느님께서 늘 함께 하시나요.

응답해 주십니다. 미술사를 공부하거나 작업을 할 때 느끼는 것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변화된 그리스도 상을 많이 보게 되는데요, 도움을 주시고 준비하시고 승리하시는 하느님의 모습을 보면 언제, 어느 곳에서든 하느님은 늘 역사하시는 것 같습니다. 작품 활동을 할 때 저는 정성과 노력만 기울이고 나머지는 하느님께서 준비해 주시기를 저 나름대로 기도합니다. 특히 ‘유리는 용서하지 않는다’는 말처럼 스테인드글라스 작업을 할 때 날카로운 유리에 사고가 나지 않도록 늘 기도하면서 작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유리공예와 다양한 미술사 공부를 하셨어요.

제가 공부하던 시절에는 유리공예가 생소한 분야였고 이후 스테인드글라스를 보고 감동을 하여서 캔버스에서 글라스 페인팅으로 옮겨가다 보니 여러 가지 공부가 필요했습니다. 열정과 비교하면 늘 부족하니까, 하느님께서 저를 체계적으로 공부시킨 것 같습니다. 성(聖) 음악이나 건축도 그렇지만 중세 미술은 하느님께서 보여 주신 것을 나타내는 역사거든요. 인간의 감정보다는 신의 성스러움을 추구했던 시대 미술이죠. 지금도 당시의 성화나 성스러운 표현들을 보면 눈물이 나고 감회가 새롭습니다. 원시 미술은 고인이 되신 스승님께서 ‘예술은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해야 한다’면서 화가인 고갱이나 마티스가 내세관이나 어떤 염원을 단순화시킨 것을 한번 보라고 하셔서 공부하게 됐습니다.



▶미술을 하시는 분으로서 드물게 철학박사 학위도 받으셨어요.

기존에 제가 배운 미학(美學)을 성화에 담다 보니 좀 부자연스럽고 부질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느님의 사랑을 성스럽게 표현해야 하는데 잘되지 않아서 철학을 공부하게 됐습니다. 철학 안으로 들어가 보니까 하느님에 대한 무서움(Fear)이 아니라 경외심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철학을 하기 위한 철학이 아니라 하느님을 알기 위해 철학을 공부한 것입니다. 박사학위 논문이 ‘숭고미(崇高美)’에 관한 것인데 절대자인 하느님에 대한 경외심을 거룩하고 성스러운 아름다움 즉 숭고함으로 표현하자는 것입니다.



▶성화에 담고자 하는 메시지가 바로 ‘숭고미’인가요.

성화는 개인의 작품 전시가 아닙니다. 성스러운 것을 표현해야 해서 경외심이 있어야 하고 교회의 가르침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합니다. 또 묵상의 자료가 되어야 하고 하느님과의 영적인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불자를 보면 불상의 얼굴이 나와야 하듯이 성화에는 성모님과 같은 성스러운 마음이 반영되어야 신자들이 성모님을 닮아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융합 미술을 통해 새로운 공간을 창출하는 화가로 유명하신데요.

실험하고 폐기하면서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이 예술의 정신이고 핵심입니다. 광주 비엔날레 전시회가 끝나면 화두가 되는 것이 쓰레기 처리 문제입니다. 새로운 시도를 한 뒤 폐기하는 것은 작가의 예술적인 정신을 보여 주는 것이죠. 예술가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앞서가야 해서 몸부림하고 늘 고민하는데 그러다 보니 같은 시대를 사는 사람들과는 좀 다른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성화만을 그리기 위해 하느님께 서원(誓願)까지 하셨어요, 어떤 ‘간절함’이 있으셨나요.

미술대학 다닐 때는 성화를 생각해 보지 않았고 단지 유학하고 돌아와서 정년퇴직할 때 성화를 시작해 보려고 했는데 저도 모르게 성스러운 것을 자꾸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면서 내가 누구이고 어떻게 살아왔고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이냐는 물음을 계속 제기하면서 회개하는 과정을 겪다 보니 성화가 저의 ‘소명’이라는 것을 느끼게 됐습니다. 저는 열심히 한 신자도 아니었고 누가 이야기를 해 준 것도 아니었지만 묘한 확신이 들면서 저 스스로 ‘이것은 하느님의 부르심’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죠.



▶신앙생활은 언제부터 하셨나요.

부모님이 이북 출신 실향민이신데, 제가 다섯 살 때 신앙의 씨앗을 뿌려 주셨습니다. 성당 마룻바닥에 가족들이 모두 앉아 단체로 세례를 받은 것으로 기억합니다. 제 이름의 ‘욱(旭)’ 자가 ‘빛난다’는 뜻인데 세례명도 ‘빛’을 의미하는 ‘일루미나’이고 지금 제가 스테인드글라스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름과 세례명 그리고 하는 일이 모두 일맥상통합니다. 그래서 저는 묘한 하느님의 소명을 갖고 태어난 것 같습니다.



▶가장 간절하게 하느님께 매달렸던 적은 언제였나요.

9년 전인 2008년 5월 29일 25.5톤 트럭에 치어 제 차가 전복되는 대형 교통사고를 당했습니다. 의식을 잃었다가 평택의 모 병원에서 깨어났는데 신기하게도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유리조각 하나 박히지가 않았어요. 그러면서 계속 귓가에 ‘데오 그라시아스(Deo Gratias)’라는 말이 들리는 거예요. 궁금해서 나중에 신부님께 여쭤봤더니 ‘하느님을 찬미합니다. 감사합니다’는 뜻이라고 하더라고요. 영적 체험을 하고 다시 태어난 뒤 하느님께 간절히 매달리며 맹세했습니다. 과거의 제 이름을 버리고 ‘일루미나’로 다시 살겠다고요. 그러면서 회화뿐만이 아니라 모든 성스러운 예술 작품을 하는 공동체를 만들어서 자손 대대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결심했죠.



▶ 어떤 성경 구절을 가슴에 품고 사십니까.

성모님께서 “저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루카 1,34) 하고 말하자 가브리엘 천사가 말씀하시잖아요. “하느님께서 하시는 일은 안되는 것이 없다.”(루카 1,37) 저는 이 말씀이 감동적으로 다가와서 기도할 때마다 늘 이 구절에 의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길을 가고 싶으세요.

교통사고 이후 하느님을 체험하고 두 팔 벌려 하느님께 다시 맹세한 것을 실현하고 싶습니다. 연구소 간판의 ‘표지석’처럼 ‘하느님의 아트센터’를 만들어서 후손들이 이 공동체를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소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유학 가서 배워온 ‘유리공예’를 거꾸로 유럽인들이 한국으로 유학 와서 우리의 유리공예 기술과 신앙 열정을 배우는 산실이 됐으면 하고요. 그러기 위해서 열심히 기도하고 노력할 생각입니다.



▶대학에서 후학들을 양성하고 계시는데, 요즘 순수미술을 하는 젊은이들이 많이 줄고 있죠.

많은 보람을 느끼고 있는데 산업화하다 보니까 예술적인 장인 정신을 추구하는 젊은이들이 줄고 있어 매우 안타깝습니다. 또 제가 강의하는 미술사와 성 예술 분야는 생소한 분야로 많이 외면을 받고 있지만 그래도 혁신적이고 변화를 추구하는 젊은이들의 열정이 있어 희망을 품고 있습니다. 예술 안에서 부문별로 변화에 대해 뜨거운 열정이 있는 젊은이들을 격려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계속 돕고 싶습니다.





[기사원문보기]
가톨릭평화신문  2017-10-18

관련뉴스

말씀사탕2024. 3. 29

미카 4장 4절
사람마다 아무런 위협도 받지 않고 제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아래에 앉아 지내리라.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굿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