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
기획특집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신자 둘 중 하나, ‘비대면 온라인 사목’ 활성화 예상

의정부교구 평협·선교사목국·사목연구소 주최 ‘코로나19 신자의식조사’ 결과 발표 세미나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 ‘코로나19 신자의식조사’ 결과 발표 세미나에서 발제자들이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신학적 성찰과 사목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우들과 함께하는 미사가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 속에서 많은 신자와 사목자들이 기존 사목의 한계를 느끼며 새로운 사목의 방향과 대안을 찾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무엇이 부족했는지를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앙과 삶의 조화에 대한 필요성, 가정 사목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강조됐다.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할 때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9일 의정부교구 평협과 선교사목국, 사목연구소가 마련한 ‘코로나19 신자의식조사’ 결과 발표 세미나는 현실을 직시하되 희망과 열정을 잃지 않는 교회가 되기 위한 실천적 걸음을 내디뎠다는 데 의미가 크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복음의 기쁨」에서 “출발하는 교회는 첫걸음을 내딛고 뛰어들고 함께 가며 열매 맺고 기뻐한다”(24항)고 했다. 세미나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미사 중단, 신자들은 어떻게 신앙생활을 했나

공동체 미사 중단 이후 변화를 묻는 말(중복 응답 허용)에 응답자 53는 ‘미사를 못하게 되면서 처음에는 불편했으나 점차 나아졌다’고 답했다. ‘미사에 대한 간절함이 커졌다’(46.4), ‘하느님은 어디든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39.3), ‘죄짓는 것 같아 마음이 불편했다’(12.6)는 답변이 나왔다. ‘몸과 마음이 더 홀가분해졌다’(6.2)와 ‘주일 미사에 꼭 참여할 필요 없다’(8.6)는 응답도 있었다.

‘코로나19 신자의식조사’ 결과를 발표한 경동현(안드레아) 평협 기획분과장 “공동체 미사 중단 기간 신자들은 일상신앙 실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주일미사 참여 의무감은 약화했다”라며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가려는 고민이 부족하다면 미사만 참여하거나 간혹 나오는 신자들의 이탈이 가속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를 겪은 교구가 더 관심 가져야 할 주제(중복 응답 허용)로는 ‘신앙 의식 재정립’(38.4), ‘성당 중심에서 일상 중심의 신앙 실천으로 의식구조 변화’(35.9), ‘스스로 신앙 생활하도록 교육’(27.2),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공적 역할 확대’(15.6) 순이었다.

특히 교구에 바라는 바와 제안을 쓰는 주관식 답변에 신자들은 6000건의 의견을 쏟아내며 그 어느 때보다 교회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는 것을 보여줬다. 의견 중에는 △교회 내 비상시 매뉴얼 마련 △미사 중단 등 교회가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평신도 의견 반영 △구반장 교육 등 집합 교육을 대체할 프로그램 개발 등의 요구가 있었다. 반면 “본당 공동체와 교류가 없는 신자는 온라인 미사가 더 편할 수 있다” “교우들에게 금전적 도움을 청하는 문자를 보내기보다 안부를 먼저 묻는 교회였으면…” 등 실망 섞인 반응도 많았다.

코로나19 이후 신앙생활 변화 전망에 대해서는 긍정과 부정 전망이 복합적으로 나왔다. ‘이전보다 더 열심히 신앙생활을 할 것’(81.6)이라고 답한 이들이 가장 많았지만, ‘일상이 회복해도 미사 참여는 어느 정도 줄어들 것’(69.3)이라고 전망한 응답도 많았다. 또한,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모임이 활성화될 것’(58.7)이라고 예상하는 이들이 많아 코로나19 이후 사목에 대한 준비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신자들에게 준 영향과 평협의 과제

‘코로나 팬데믹이 신자들에게 준 영향과 평협의 과제’를 발표한 박문수(프란치스코) 평협 교육ㆍ연구분과장은 “비대면 상황에서 디지털 기기 활용 시간과 빈도가 늘어났다”며 “이는 대송을 정당화해주는 측면과 비대면을 선호하는 신자들에게 오프라인 접촉을 피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보 기술을 교회와 신자들 간 소통 수단으로 더 잘 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 온 것이다.

박 분과장은 코로나19 교회의 모습을 이렇게 예상했다. △신자들의 일정 비율(15~20)은 복귀하지 않을 것 △돌아온 신자들은 과거보다 더 높은 충성심을 보이나 이전보다는 대외적으로 더 폐쇄적일 것 △온라인 기술을 사목에 활용하지만, 신자들의 활용 미숙으로 큰 효과를 보기 어려울 것 △줄어든 재원과 신자들의 비대면 방식 선호로 모임에 활력이 떨어질 것 등이다.

박 분과장은 “이 때문에 지금이 중요하다”면서 “이렇게 이어질 가능성을 차단하고 확실히 예견되는 미래를 위해 사목 방향과 방식에 변화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타개하기 위한 평협의 과제로 △신자들의 미사 참여와 교회 활동 참여 권유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신자들에 대한 관심 표현 △현 단계에서 재정에 이바지하는 방법 제안 △평협 자체의 자료 및 정보 제공 확대 △유사 사태 발생 시 대응 담당 사목 체계 구축 건의를 제안했다.



의정부교구의 사목대응 방향과 과제

교구 선교사목국장 이재화 신부는 “지금 교회 공동체가 겪고 있는 어려움과 사목적 문제는 코로나19 이전에도 있던 문제들”이라며 “위기의식이 커지고 시급성을 깨닫게 됐지만 지나치게 두려워하거나 조급해 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비대면 사목 요청에 응답할 것을 강조한 이 신부는 “비대면적 사목에도 복음적 가치와 사랑의 온기가 전달되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설문 조사로 신앙과 삶의 조화에 대한 필요성과 가정 사목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대두됐다”며 “교회에 함께 모이지 못하는 상황을 겪으면서 교회 공동체의 기초로서 가정 공동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커졌다”고 말했다.

이 신부는 “가정의 모습이 다양하게 변화되는 상황에서 어떻게 가정 사목의 방향을 잡을 것인지 고민하고 실제 가정생활을 하는 평신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역할이 필요하다”며 “교구와 본당, 사제와 평신도가 함께하는 가정 사목 논의와 실행을 위한 구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동합의적 교회의 모습으로 대응책 마련 △세상과 함께하는 교회의 모습 실천 △신앙의 기초가 흔들리는 교회의 모습 성찰 △환경 문제, 특히 기후위기에 대한 교회의 실천 등도 대응책으로 제시했다.

교구 사목연구소장 변승식 신부는 교구가 참고할 만한 모범 사례로 미국 워싱턴대교구의 공동체 미사에 대한 지침과 온라인 모임, 태스크포스 구성 등을 소개했다. 변 신부는 “우리 교구에서도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지침을 제공했지만, 문제는 그 내용이 신자들에게 잘 전해지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교구청이건 본당이건 비상 상황에 놓일수록 소통이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변 신부는 “코로나19 사태는 현재 진행 중이며 더 악화할 수도 아주 장기화할 수도 있다”며 “교회는 ‘공동합의성’의 빛으로 이 시대에 주어진 하느님의 뜻을 함께 식별하고 나누고 실천해 교회 단련과 쇄신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의정부교구장 이기헌 주교는 “교구 평협이 중심이 돼 조사를 진행한 것에 큰 의미를 둔다”면서 “조사 분석이 열매를 맺으려면 본당과 교구의 평협 위원, 사제들이 마음을 모아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가정 사목을 중심으로 한 통합 사목과 코로나19로 고령자들의 어려움이 컸던 만큼 노인 사목에 대해 더 많은 연구와 사목적 실천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백영민·박수정 기자

 

 

 

 

 



[기사원문보기]
가톨릭평화신문 2020-06-17

관련뉴스

말씀사탕2024. 3. 29

잠언 3장 12절
아버지가 아끼는 아들을 꾸짖듯 주님께서는 사랑하시는 이를 꾸짖으신다.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굿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