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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의 지혜 전하는 두 수녀의 두 가지 시선



폭력은 더해지고 양심은 점점 자리를 잃어가는 듯한 오늘날. 현대사회는 사랑보다는 경쟁을, 따뜻함보다는 차가운 냉소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 그러기에 수도자들의 영성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수녀들이 이런 현실을 절감하고 펜을 들었다. 성경과 그림 작품에 영성을 담아 하느님 지혜를 전하고자 책을 펴냈다. 각기 다른 사도직 현장에서 살아가면서도 오로지 하느님을 따르며 사는 이들은 섬세한 표현으로 공통된 교훈을 전해준다. 우리는 하느님 사랑을 듬뿍 받은 소중한 존재라는 것. 수녀들의 신간을 소개한다.

▲ 마음을 치유하는 25가지 지혜



마음을 치유하는 25가지 지혜

김영선 수녀 지음 / 생활성서 / 1만 3000원




성경을 읽다 보면 '아, 저건 내 얘기인데!' 하며 무릎을 치게 되는 때가 많다. 성경 속 하느님의 진리가 치유를 선사하는 순간이다.

광주가톨릭대 교수 김영선(마리아의 전교자 프란치스코회) 수녀는 구약성경 속 인물들과 고대의 사건을 통해 우리가 지녀야 할 마음가짐을 25가지로 추려 전해 주고 있다.

저자는 금수저ㆍ흙수저론이 드리운 우리 사회에 판관기 13장 내용을 일러준다. 고대 가부장 사회에 살았던 마노아의 아내 이야기다. 주님은 불임에다 이름조차 없는 여인에게 천사를 보냈고, 그에게 잉태될 아이의 위대한 사명을 계시한다. 버림받은 여인에게 다가간 주님의 이야기를 통해 저자는 세상이 말하는 수저론, 우리의 잣대와는 다른 하느님의 사업이 있음을 이야기한다. 우리는 그런 주님의 일을 깨어 인지해야 한다.

불평등과 불의함은 과거나 오늘이나 인간의 마음을 뒤덮고, 침묵을 강요한다. 저자는 불의하게 강간을 당하고도 가족과 이웃 누구도 눈물을 닦아주지 않았던 야곱의 외동딸 디나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저자는 "우리 사회의 수많은 디나들을 잊지 말자"며 "우리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아니라, 끔찍한 폭력과 불행한 일을 겪은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사랑해야 한다"고 말한다.

속고 속이는 사회, 열등감에 사로잡혀 남을 의식하다 못해 지고는 못 사는 본성, 낯선 이방인을 제도권에서 소외시키고 보는 도덕적 결핍 등 저자는 시대가 지닌 아픈 면모를 치유하고자 성경 구석구석에서 지혜를 찾아냈다.

"예수님의 치유는 질병의 치유 이상을 의미합니다." 저자는 매일 인생이라는 바다를 향해 던지는 나의 그물질이 목표를 제대로 향하고 있는지, 나의 행복이 다른 사람의 관점에 매달려있진 않은지, 내가 만나는 이들 안에 주님의 천사를 발견하고 있는지 끊임없이 성찰할 것을 권한다.




▲ 수녀님, 서툰 그림 읽기




수녀님, 서툰 그림 읽기

장 요세파 수녀 지음 / 김호석 그림 / 선 / 2만 원




장혜경(엄률시토회 수정의 성모 트라피스트 수녀회) 수녀는 수묵화가 김호석 화백의 작품에서 영성을 길어올렸다. 장 수녀는 김 화백의 작품을 접하고 "물 만난 고기가 됐다"고 밝힐 정도로 섬세한 묘사에 시대 정신을 담아낸 그의 작품들에 매료됐다. 그렇게 수도자에게 수묵화는 진리를 길어올리는 '영성의 샘터'가 됐다.

저자는 김 화백의 사실주의 수묵화가 담고 있는 사람, 사물의 표정들을 깊은 묵상으로 읽어냈다. 아프고 고통스러운 현실, 한 송이 꽃, 아무렇게나 버려진듯 죽은 쥐 한마리…. 화가가 마주한 세상 만물 속엔 오늘날 우리 삶의 각종 혼란과 분열, 병적 증세를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실체를 마주한 듯한 작품들은 그럼에도 고귀한 인간 모습, 피조물의 영성을 다 담고 있었다. 저자는 작품 너머에 있는 신성,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생명의 소중함, 남북의 아픈 현실까지 읽어냈다.

▲ 김호석 작 '어휴 이뻐',94.5㎝56㎝ 수묵, 1995.

▲ 김호석 작 '불이2', 125㎝111㎝, 수묵, 2014.




저자는 단잠 자는 아기의 모습에서 아빠ㆍ엄마의 사랑의 소중함을 짚어내고, 공격성 가득 품은 독수리에게서 상대와 소통하려면 나의 공격성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통찰을 발휘한다. 흙과 하나가 되어 버린 듯한 농부의 미소, 한껏 허리를 숙여 세숫대야 물에 얼굴을 드리운 성철 스님에 이르기까지. 화백의 힘을 빌린 저자의 단상은 '일상을 영성'으로 승화하는 수도자의 참다운 시선을 보여 주고 있다.

글과 그림에는 통찰이 담겨 있다. 실제인듯 마주한 그림은 현실 자체일지 모른다. 장 수녀는 책을 통해 세상을 좀 더 따뜻한 생명의 세계로 바라보는 시선을 갖도록 이끌고 있다.

이정훈 기자 sjunder@cpbc.co.kr



[기사원문 보기]
[평화신문  2017.11.29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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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복음말씀
<가브리엘 천사가 세례자 요한의 탄생을 알리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5-25 5 유다 임금 헤로데 시대에 아비야 조에 속한 사제로서 즈카르야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의 아내는 아론의 자손으로서 이름은 엘리사벳이었다. 6 이 둘은 하느님 앞에서 의로운 이들로, 주님의 모든 계명과 규정에 따라 흠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이었다. 7 그런데 그들에게는 아이가 없었다. 엘리사벳이 아이를 못낳는 여자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둘 다 나이가 많았다. 8 즈카르야가 자기 조 차례가 되어 하느님 앞에서 사제 직무를 수행할 때의 일이다. 9 사제직의 관례에 따라 제비를 뽑았는데, 그가 주님의 성소에 들어가 분향하기로 결정되었다. 10 그가 분향하는 동안에 밖에서는 온 백성의 무리가 기도하고 있었다. 11 그때에 주님의 천사가 즈카르야에게 나타나 분향 제단 오른쪽에 섰다. 12 즈카르야는 그 모습을 보고 놀라 두려움에 사로잡혔다. 13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마라, 즈카르야야. 너의 청원이 받아들여졌다.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너에게 아들을 낳아 줄 터이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여라. 14 너도 기뻐하고 즐거워할 터이지만 많은 이가 그의 출생을 기뻐할 것이다. 15 그가 주님 앞에서 큰 인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포도주도 독주도 마시지 않고 어머니 태중에서부터 성령으로 가득 찰 것이다. 16 그리고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많은 사람을 그들의 하느님이신 주님께 돌아오게 할 것이다. 17 그는 또 엘리야의 영과 힘을 지니고 그분보다 먼저 와서, 부모의 마음을 자녀에게 돌리고, 순종하지 않는 자들은 의인들의 생각을 받아들이게 하여, 백성이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갖추게 할 것이다.” 18 즈카르야가 천사에게, “제가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저는 늙은이고 제 아내도 나이가 많습니다.” 하고 말하자, 19 천사가 그에게 대답하였다. “나는 하느님을 모시는 가브리엘인데, 너에게 이야기하여 이 기쁜 소식을 전하라고 파견되었다. 20 보라, 때가 되면 이루어질 내 말을 믿지 않았으니, 이 일이 일어나는 날까지 너는 벙어리가 되어 말을 못하게 될 것이다.” 21 한편 즈카르야를 기다리던 백성은 그가 성소 안에서 너무 지체하므로 이상하게 여겼다. 22 그런데 그가 밖으로 나와서 말도 하지 못하자, 사람들은 그가 성소 안에서 어떤 환시를 보았음을 알게 되었다. 그는 사람들에게 몸짓만 할 뿐 줄곧 벙어리로 지냈다. 23 그러다가 봉직 기간이 차자 집으로 돌아갔다. 24 그 뒤에 그의 아내 엘리사벳이 잉태하였다. 엘리사벳은 다섯 달 동안 숨어 지내며 이렇게 말하였다. 25 “내가 사람들 사이에서 겪어야 했던 치욕을 없애 주시려고 주님께서 굽어보시어 나에게 이 일을 해 주셨구나.”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오늘의 성인
 그레고리오(Gregory)
 네메시오(Nemesius)
 다리오(Darius)
성녀  메우리스(Meuris)
 바오로(Paul)
 바울릴로(Paulillus)
복자  빌리암(William)
 세쿤도(Secundus)
 세쿤도(Secundus)
 신디미오(Syndimius)
 아나스타시오(Anastasius)
 아나스타시오 1세(Anastasius I)
 아주토(Adjutus)
복자  우르바노 5세(Urban V)
 조시모(Zosimus)
 치리아코(Cyriacus)
성녀  테아(Thea)
 티모테오(Timothy)
성녀  파우스타(Faus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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