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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예술혼, 색유리 작품으로 영롱하게 빛나다

스테인드글라스 작가 원동수 신부그동안의 작품들 한 자리에 모아 「유리융화기법」 출간 기념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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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동수 신부가 명동 갤러리1898에서 열린 유리융화기법 출간 기념 전시 작품 앞에서 작품 설명을 하고 있다.



“좋은 것은 서로 나누고 공유해야 발전이 있지 않겠습니다. 예술가이기 전에 사제이니까요.”

스테인드글라스 작가로 활동하는 원동수(대구대교구 원로사목자) 신부가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터득한 색유리융화기법의 결실을 담은 「유리융화기법(Glass Fusing)」을 출간했다.

유리융화기법은 각각 다른 유리 조각을 두세 겹 이상 겹쳐 놓고 열처리하여 새로운 질감의 형태와 복합된 색감의 공예품을 성형해 내는 과정을 말한다. 책에는 스테인드글라스ㆍ공예등ㆍ색유리융화기법 등의 소개와 전기가마 사용법, 작품 전시를 위한 마무리 작업 등이 세세히 실려 있다. 원 신부가 걸어온 스테인드글라스 25년의 작업의 결정체다.

책 출간을 기념해 서울 명동대성당 갤러리 1898에서 열린 전시회에서 만난 원 신부는 “이번 책 출간은 25년의 결실이며 색유리를 공부하는 이들에게 남길 수 있는 선물”이라며 “장비와 재료만 갖추면 이 책을 교과서 삼아 작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시에는 원 신부가 작업한 색유리 창 사진과 색유리 공예등, 유리융화기법으로 제작한 작품들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1979년 사제품을 받은 원 신부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 등에서 회화와 스테인드글라스 과정을 수료하고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색유리화 기법을 연수했다. 스테인드글라스 개인전을 비롯해 한국-일본 대희년 특별 초대전, 한국 스테인드글라스 11인 초대전 등 수많은 전시활동을 펼쳤다. 2010년 대구대교구 설정 100주년을 맞아 본인이 설립한 ‘스테인드글라스 연구소’를 교구에 봉헌하기도 했다. 원 신부가 제작한 색유리 작품은 대구 대신학교 성당의 ‘최후심판’ ‘천지창조’를 비롯해 서울ㆍ수원ㆍ전주ㆍ마산ㆍ안동교구 내 여러 성당에 설치돼 있다.

원 신부는 “여러 재능 있는 제작자들이 사명감과 신앙심을 바탕으로 스테인드글라스 창을 갖춘 성전이 이 땅에 많이 나오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지난해 8월 사목 일선에서 물러난 원 신부는 1984년 회화 개인전을 시작으로 수차례 전시를 통해 회화 및 색유리 융화 수공예품 등을 선보여 왔다.



백영민 기자 heelen@cpb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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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평화신문  2019-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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