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생명/생활/문화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피임교육이 최선일까요, 생명교육이 먼저입니다

학교 성교육, 피임 방법·도구에 대한 정보 제공 위주… 생명 존중 교육으로 전환해야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 서울 신수동성당에서 열린 틴스타 교육에 여학생들이 교사의 설명을 듣고 있다. 전문가들은 성교육이 피임 중심에서 벗어나 전인적 차원의 생명교육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국틴스타 제공



학교에서 이뤄지는 성교육이 여전히 피임 위주의 교육에 그치고 있음이 드러났다.

최근 한 고등학교에서 교사가 바나나와 콘돔을 이용해 피임 관련 성교육 수업을 진행하려다 학부모 항의를 받고 수업이 취소되는 일이 벌어졌다. 남녀공학 고등학교 1학년 기술ㆍ가정 교사는 수업 중에 한 학생이 콘돔 사용법을 자세히 알고 싶다고 말하자, 다음 수업 때 제대로 알려주겠다며 학생들에게 바나나를 준비해 오라고 했다. 자녀에게 준비물과 수업 내용을 들은 학부모들은 “성교육을 하려다 성범죄를 부추길 수 있다”고 학교 측에 강하게 항의했고, 담당 교사는 계획했던 교육을 하지 않기로 했다.

이같은 내용이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지자 인터넷에선 “수업이 뭐가 잘못됐는지 모르겠다” “(콘돔 사용법을) 정확하게 알려준다는데 부모가 더 이상하다”는 댓글이 줄을 이었다. 생명교육 전문가들은 “바나나와 콘돔을 사용한 교육이 얼마나 성을 왜곡하는 교육인지 교사, 학생, 부모 누구 하나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성(性)에 대한 정확한 지식 알려줘야

생명교사로 활동하는 김혜경(베로니카, 한국틴스타 총괄 디렉터)씨는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바나나를 가져오게 했다는 기사를 읽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면서 “과연 그 교사는 무슨 생각으로 수업을 할 생각이었는지 의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성교육에선 남녀 몸의 정확한 명칭을 알려주는 것이 정답이다. 신체 부위를 사물이나 음식으로 비유하는 건 몸에 대한 존중 없이 이를 희화화하거나 잘못된 성적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기에 특히 경계해야 한다. 게다가 남학생과 여학생이 함께 있는 공간에서 남성 성기를 연상시키는 바나나를 가져오게 한 것도 잘못이다. 성적 수치심을 느낄 수 있는 학생이 있다는 것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성관계를 전제로 한 교육

콘돔 사용법은 성(性)을 다루는 중ㆍ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와 있다. 콘돔 사용법만이 아니다. 피임약 복용, 피임 시술 등 현 교육 과정은 학생들에게 피임 방법과 도구 사용에 대해선 지나칠 만큼 정보를 주고 있다. 이미 학생들이 성관계를 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피임=안전한 성관계’라는 잘못된 개념을 전해주고 있는 셈이다.

피임의 부작용과 위험성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는 것도 문제다. 이와 같은 성교육은 교육부가 2015년 발표한 ‘성교육 표준안’에 따른 내용이다. 당시 성교육 표준안이 시대착오적이고 성차별적이며 비전문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비판을 받았지만, 별다른 개정 없이 지금까지 통용되고 있다.



생명 존중과 책임 의식 키워줘야

“대체 피임교육이 뭐가 잘못이냐”고 묻는 이들이 많다. 몸신학을 가르치는 이윤이(아씨시의 프란치스코 전교수녀회) 수녀는 “성이 지닌 본질, 생명이 빠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이 수녀는 “성교육은 성에만 그치지 말고 생명, 사랑, 혼인, 가정의 의미를 함께 가르치는 생명교육이 돼야 한다”면서 “피임 위주의 성교육은 생명을 거부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가르치는 왜곡된 교육”이라고 지적했다.

남녀의 성엔 늘 생명이 함께한다. 그렇기에 남녀의 성적 결합은 서로를 진심으로 내어주는 사랑을 바탕으로 생명을 책임지고 받아들일 수 있을 때 이뤄져야 한다. 가톨릭교회가 혼인 안에서 남녀 성관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피임은 생명을 ‘불행’으로 받아들이고 ‘책임질 일을 만들어서는 안 될 일’로 여기게 한다. 김혜경씨는 “청소년에게 피임을 가르칠 것이 아니라 남녀의 성적 결합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알려줘야 한다”며 “생명을 존중하고 생명에 열려 있는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생명교육 배우려면

▲한국틴스타=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지성적, 영성적 면에서 총체적으로 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성 정체성을 정립하도록 도와주는 교육을 하고 있다. 어린이 교육부터 성인 교육까지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틴스타 교육 저변 확대를 위해 교사 양성에도 주력하고 있다. 문의 : www.teenstar.or.kr

▲몸신학 피정=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몸신학’을 정립하며 인간 몸과 성에 담긴 하느님 사랑과 진리를 가르쳤다. 몸신학은 삶의 본질적 문제인 성, 생명, 사랑, 혼인, 가정을 주제로 다루며 올바른 삶을 살아가도록 이끈다. 아씨시의 프란치스코 전교수녀회 이윤이 수녀와 ICPE 선교회 한국지부장 최봉근(티토) 선교사가 청년을 대상으로 몸신학 피정을 열고 있다. 문의 : www.sfma.or.kr, 아씨시의 프란치스코 전교수녀회/ http://cafe.naver.com/icpekorea, 가톨릭복음화 ICPE선교회 박수정 기자 catherine@cpbc.co.kr





[기사원문보기]
가톨릭평화신문 2020-07-15

관련뉴스

말씀사탕2024. 4. 20

마르 9장 50절
너희는 마음에 소금을 간직하고 서로 평화롭게 지내라.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굿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