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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리 아카데미] 제19대 대통령 선거와 한국교회의 역할


전임 대통령의 파면으로 말미암아, 오는 5월 9일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치러집니다. 국정농단과 헌정유린으로 전임 대통령과 그 최측근 인사들이 줄줄이 구속되고 재판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치러지는 이번 대통령 선거는 분명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여정에서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대통령 선거에 참여하는 모든 이들, 곧 신성한 한 표를 행사하게 될 국민들과 각 정당과 후보자 모두는 각별한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선거에 임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교회도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정치 공동체와 교회는 그 고유 영역에서 서로 독립적이고 자율적"이지만, 교회가 "인간의 기본권과 영혼들의 구원이 요구할 때에는 정치 질서에 관한 일에 대하여도 윤리적 판단을 내리는 것이 정당"(「사목헌장」 76항)하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교회는 사적이나 이데올로기적 목적을 위하여 국가 체제를 점령하고 폐쇄된 지배자들의 집단을 형성하는 것을 도와주면 안 되기"(「백주년」 46항)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주교회의 민족화해위원회, 생명윤리위원회, 생태환경위원회, 정의평화위원회가 공동으로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에 대한 한국 가톨릭교회 정책 질의서'를 채택하고 향후 후보자들의 정책과 견해를 발표하기로 한 결정은 지극히 당연하고 환영할만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돌이 치워져 있었다"(요한 20,1)

우리나라는 지금 민주주의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 그리고 그 한가운데에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놓여있습니다. 중요한 선택의 순간에 부활 대축일에 울려 퍼진 복음 말씀을 떠올립니다. "주간 첫날 이른 아침, 아직도 어두울 때에 마리아 막달레나가 무덤에 가서 보니, 무덤을 막았던 돌이 치워져 있었다."(요한 20,1) 무덤을 막았던 돌이 치워졌습니다. 생명이 죽음을 이겼습니다. 빛이 어둠을 살랐습니다. 어떠한 광포한 죽음의 세력도, 어떠한 칠흑 같은 어둠의 자식들도 거역할 수 없는 하느님의 섭리입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느님의 섭리에 온 삶을 맡기기에, 언제나 희망할 수 있고, 언제나 희망이 될 수 있으며, 언제나 희망이 되어야만 합니다.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하는 그리스도인이 됩시다

지금 우리는 피 흘려 이룩한 민주주의를 유린했던 부패한 권력자들에 맞서 새 역사를 이루려는 장엄한 순간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마침내 승리할 것입니다. 사람을 당신 모습대로 만드신 하느님께서 사람이 참주인 되는 민주주의를 이루실 것입니다.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하는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통해서 말입니다. "정치에 뛰어들어 정의와 인간 존엄성을 위해, 특히 가난한 사람을 위해 싸워야"(교황 프란치스코, DOCAT 서문) 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민주주의를 이루는 주님의 거룩한 도구가 되기를 다짐하면서, 매주 광화문 세월호 광장에서 봉헌되는 '세월호를 기억하는 미사'에서 함께 바치는 '시국기도문'을 되새겨봅니다.

저희 어머니의 땅,
저희 아이들의 땅,
이 땅은 민주공화국
어서 오소서, 당신의 평화.

이 땅에서 어두운 권력을 사라지게 하시고
이 땅에서 오로지 당신의 정의만 흐르게 하소서.
가난하여 눈물 흘리는 사람 없게 하시고
억울하여 하소연하는 사람 없게 하소서.

저희 어머니의 땅,
저희 아이들의 땅,
이 땅은 민주공화국
어서 오소서, 당신의 평화.

이 땅에서 착한 사람이 대접받게 하시고
이 땅에서 의로운 사람이 인정받게 하소서.
당신의 법에 따라 죄인들이 참회하고
국민들이 주인 되는 민주주의 이루소서.

저희 어머니의 땅,
저희 아이들의 땅,
이 땅은 민주공화국
어서 오소서, 당신의 평화.


상지종 신부(의정부교구 정의평화위원장)
[기사원문 보기]
[가톨릭신문  2017.04.18 등록]
가톨릭인터넷 Goodnews에 오신 모든 분들께 축복이 함께 하시길..
오늘의 복음말씀
<수확 때까지 둘 다 함께 자라도록 내버려 두어라.>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3,24-43<또는 13,24-30> 짧은 독서를 할 때에는 < > 부분을 생략한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비유를 들어 군중에게 24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자기 밭에 좋은 씨를 뿌리는 사람에 비길 수 있다. 25 사람들이 자는 동안에 그의 원수가 와서 밀 가운데에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다. 26 줄기가 나서 열매를 맺을 때에 가라지들도 드러났다. 27 그래서 종들이 집주인에게 가서, ‘주인님, 밭에 좋은 씨를 뿌리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가라지는 어디서 생겼습니까?’ 하고 묻자, 28 ‘원수가 그렇게 하였구나.’ 하고 집주인이 말하였다. 종들이 ‘그러면 저희가 가서 그것들을 거두어 낼까요?’ 하고 묻자, 29 그는 이렇게 일렀다. ‘아니다. 너희가 가라지들을 거두어 내다가 밀까지 함께 뽑을지도 모른다. 30 수확 때까지 둘 다 함께 자라도록 내버려 두어라. 수확 때에 내가 일꾼들에게, 먼저 가라지를 거두어서 단으로 묶어 태워 버리고 밀은 내 곳간으로 모아들이라고 하겠다.’” <31 예수님께서 또 다른 비유를 들어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겨자씨와 같다. 어떤 사람이 그것을 가져다가 자기 밭에 뿌렸다. 32 겨자씨는 어떤 씨앗보다도 작지만, 자라면 어떤 풀보다도 커져 나무가 되고 하늘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인다.” 33 예수님께서 또 다른 비유를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누룩과 같다. 어떤 여자가 그것을 가져다가 밀가루 서 말 속에 집어넣었더니, 마침내 온통 부풀어 올랐다.” 34 예수님께서는 군중에게 이 모든 것을 비유로 말씀하시고, 비유를 들지 않고는 그들에게 아무것도 말씀하지 않으셨다. 35 예언자를 통하여 “나는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리라. 세상 창조 때부터 숨겨진 것을 드러내리라.”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그리된 것이다. 36 그 뒤에 예수님께서 군중을 떠나 집으로 가셨다. 그러자 제자들이 그분께 다가와, “밭의 가라지 비유를 저희에게 설명해 주십시오.” 하고 청하였다. 37 예수님께서 이렇게 이르셨다.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사람의 아들이고, 38 밭은 세상이다. 그리고 좋은 씨는 하늘 나라의 자녀들이고 가라지들은 악한 자의 자녀들이며, 39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악마다. 그리고 수확 때는 세상 종말이고 일꾼들은 천사들이다. 40 그러므로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태우듯이, 세상 종말에도 그렇게 될 것이다. 41 사람의 아들이 자기 천사들을 보낼 터인데, 그들은 그의 나라에서 남을 죄짓게 하는 모든 자들과 불의를 저지르는 자들을 거두어, 42 불구덩이에 던져 버릴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거기에서 울며 이를 갈 것이다. 43 그때에 의인들은 아버지의 나라에서 해처럼 빛날 것이다. 귀 있는 사람은 들어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신경>
오늘의 성인
 라시포(Rasyphus)
성녀  레뎀타(Redempta)
성녀  로물라(Romula)
 리보리오(Liborius)
성녀  비르지타(Birgitta)
 아폴로니오(Apollonius)
성녀  안나(Anne)
 에우제니오(Eugene)
복녀  요안나(Jane)
 요한 카시아노(John Cassian)
 테오필로(Theophilus)
 트로피모(Trophimus)
성녀  프리미시바(Primitiva)
성녀  헤룬도(Herun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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