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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제와 그리스도교 향한 폭력에 절규

인도 ‘칸드하말 학살’ 10주년, 힌두 극단주의자 교회 무차별 파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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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살의 광란을 피해 나온 칸드하말 지역 가톨릭 여성들이 2009년 2월 티안지아 난민 캠프에서 십자가의 길 기도를 바치고 있다. 유혈 사태가 발발한 지 10년이 됐지만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피해 보상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CNS 자료사진】



“칸드하말의 비극을 기억해 주십시오.”

인도 동북부 오리사주(州) 그리스도인들을 공포로 몰아넣은 ‘칸드하말(Kandhamal) 학살’ 10주년이 다가오면서 종교ㆍ시민단체들이 힌두의 땅에서 작은 양 떼로 살아가는 소수 종교인에 대한 관심을 호소하고 있다.

전국 연대포럼 측은 “폭력 책임자들 가운데 수감된 이는 한 명도 없고, 오히려 무고한 그리스도인 7명이 살인 혐의로 투옥된 상황”이라며 “생존자들은 지금도 평화와 정의를 위해 힘겹게 투쟁하고 있다”고 밝혔다.

2008년 8월 25일 발발한 칸드하말 학살은 폭도로 돌변한 힌두 극단주의자들이 그리스도인들에게 무차별 폭력을 가해 사망자가 100명 이상 발생한 참극이다. 약 보름간 칸드하말 일대 교회 393개와 주택 6500채가 파괴됐다. 그들의 광기에 놀라 밀림으로 피신한 사람들만 겨우 화를 면했다. 이 사태는 진상이 드러나면서 공공연히 ‘학살(massacre)’이라고 불린다. 피해 규모로 봐도 인도 역사상 최대의 반(反) 그리스도교 폭력 사태다.

이 참극은 그 지역 힌두 지도자가 공산주의 파벌에 살해되면서 빚어졌다. 힌두 극우 세력은 경찰 발표를 믿지 않고 배후에 그리스도인들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그리스도인 마을로 몰려갔다. 가톨릭과 개신교 구분 없이 그리스도교와 관련된 모든 것을 말살하려는 기세로 불을 지르고, 사람을 죽였다. 그리스도인들이 주민들을 개종시킨다고 의심하던 터라 죄책감도 없었다. 힌두 사회에서도 개종 시도는 힌두교의 신성한 가치를 짓밟는 행위로 간주하곤 한다.

더 심각한 것은 극우 정치집단과 공권력이 사태에 미온적으로 대처하는 점이다. 그들이 세력 결집을 위해 막후에서 종교 간 갈등을 부추겼다는 설득력 있는 주장이 사태 초기부터 제기됐다.

인도는 수년째 근본주의를 표방하는 인도국민당(BJP)이 집권하고 있다. 이 때문에 그리스도인과 무슬림을 향한 폭력이 빈발해 국제 사회가 몇 차례 우려를 드러낸 바 있다. 극우 근본주의자들의 영향력이 커진 탓에 사태 수습은 물론 재발 방지책 마련에도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연대포럼은 “사태와 관련된 고소가 3300건에 달하지만, 법원은 고작 820건만을 다루고 있다”며 공정한 조사와 재판을 촉구했다.

인도 그리스도인의 상당수는 달리트(Dalit)라 불리는 카스트 최하위 계급이라서 이중삼중의 차별을 받고 있다. 가톨릭 신자 2000만 명(인구의 1.6) 중 약 1300만 명이 달리트 계급에 속한다. 이 때문에 인도 교회가 역점을 두는 활동이 달리트 그리스도인들의 권리 보장이다.

오리사주의 바르와 주교는 지난해 교황청 재단 고통받는 교회돕기(ACN)와의 인터뷰에서 “칸드하말 신자들은 자신들의 집과 교회를 불태운 이들을 더는 믿을 수 없다고 말한다”며 “이 신뢰를 재건하는 일이 집과 교회를 재건하는 것보다 오래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원철 기자 wckim@cpb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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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평화신문  2018-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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