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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인재 배출하는 교육의 본보기 되겠다”

대구가톨릭대 신임 총장 김정우 신부

대구가톨릭대 신임 총장 김정우 신부




"우리나라가 220여 개의 4년제 대학을 가지고 있지만 인류 문화에 공헌하는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해본 적 있습니까? 이렇게 많은 대학이 있는 나라가 (어째서)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입니까?"

15일 대구가톨릭대 제26대 총장으로 취임한 김정우 신부는 "자살률이 높은 이유는 교육의 문제이며, 지성의 전당인 대학이 대학다운 역할을 하지 못하는 데에 있다"며, "2등도 하느님이 창조한 소중한 존재이며 사회에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가르칠 것"이라고 밝혔다.

"가톨릭 대학은 한 인간이 행복하게 살도록 지적ㆍ인성적ㆍ전인적 성장을 돕는 교육의 장소가 되어야 합니다. 세상의 가치로, 얼마나 많은 법관과 정부 관료 등을 배출했느냐는 것은 가톨릭 대학이 추구해야 할 정체성이 아닙니다."

김 신부는 대구가톨릭대의 새 슬로건을 '뿌리 깊고 샘이 깊은, 교육의 전당'이라고 내걸었다. "대학은 12세기 유럽에서 수도회가 '우니베르시따스'라는 이름으로 교육을 시작한 것에서 맥이 이어져 왔습니다. 대학을 시작한 그리스도교의 정체성이 대학의 정체성이지요. 대학의 근본 사상은 인간에 대한 사랑에 있습니다. 하느님이 만든 우주 만물에 대한 지식을 사람에게 전달해주고 가르치기 위해, 또 그것을 통해 인간이 성장하도록 교육의 전당으로서 시작한 것입니다."



인적 성장 통해 시대적 어려움 극복

김 신부는 "학령인구 감소, 인구 절벽, 취업 빙하기로 표현되는 이 시기에 대학을 어떻게 생존시킬 것이냐가 우리에게는 과제"라며 "장기적인 안목으로 학생과 교수, 직원 등 학교 구성원을 발전시키는 인적 성장을 통해 학교의 어려움을 극복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신부는 지역 대학이 살아남을 수 있는 위기 타개책으로 학문과 인성, 취업을 꼽았다. 가톨릭적 특성을 지닌 취업교육으로, 융합ㆍ소양교육, 전문 지식에 대한 교육 등을 취업과 연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의료ㆍ보건(의대ㆍ간호대ㆍ약대) 계열을 특성화시켜 세상에 나아가 진정한 봉사를 하며 보람있게 살아가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오늘날 대학들은 윤리ㆍ책임 의식 없이 세상의 가치만 좇다 보니 무조건 취업만 시킵니다. 취업의 의미와 가치를 알고 학생들이 직업을 갖고 행복하게 살아가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김 신부는 학교 현장에서 가톨릭 사회교리의 연대성ㆍ공동선ㆍ보조성의 원리를 철저하게 지키겠다고 약속했다.



인간을 위한 학교 추구

"학교 문을 닫는 한이 있더라도 최후의 한 사람이라도 보호해 줘야 하는 것이 가톨릭의 사회교리입니다. 인간에 대한 구조 조정은 가톨릭 교회가 해서는 안 될 일입니다. 어려운 시기라면 고통을 분담하면서 고난의 행군을 해야지요. 학교는 인간을 위해 있는 것이지, 인간이 학교를 위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김 신부는 "신학대학을 제외하고, 사제 16명이 인성 교양 등 대학의 보직을 맡고 있다"면서 "저 혼자만 학생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아니라 사제들이 군 복무 중인 학생들을 찾아가 돌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신부는 1983년 사제품을 받고 1992년 오스트리아 빈대학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구가톨릭대 신학대학장, 인성교양부장, 대신학원장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포스트모던 시대의 그리스도교 윤리」 등이 있으며, 2016년 생명의 신비상 인문사회과학분야 본상을 받았다. 글·사진=이지혜 기자 bonaism@cpbc.co.kr



[기사원문 보기]
[평화신문  2017.02.15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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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복음말씀
<빵을 떼실 때에 예수님을 알아보았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4,13-35 주간 첫날 바로 그날 예수님의 13 제자들 가운데 두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예순 스타디온 떨어진 엠마오라는 마을로 가고 있었다. 14 그들은 그동안 일어난 모든 일에 관하여 서로 이야기하였다. 15 그렇게 이야기하고 토론하는데, 바로 예수님께서 가까이 가시어 그들과 함께 걸으셨다. 16 그들은 눈이 가리어 그분을 알아보지 못하였다. 17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걸어가면서 무슨 말을 서로 주고받느냐?” 하고 물으시자, 그들은 침통한 표정을 한 채 멈추어 섰다. 18 그들 가운데 한 사람, 클레오파스라는 이가 예수님께, “예루살렘에 머물렀으면서 이 며칠 동안 그곳에서 일어난 일을 혼자만 모른다는 말입니까?” 하고 말하였다. 19 예수님께서 “무슨 일이냐?” 하시자 그들이 그분께 말하였다. “나자렛 사람 예수님에 관한 일입니다. 그분은 하느님과 온 백성 앞에서, 행동과 말씀에 힘이 있는 예언자셨습니다. 20 그런데 우리의 수석 사제들과 지도자들이 그분을 넘겨, 사형 선고를 받아 십자가에 못 박히시게 하였습니다. 21 우리는 그분이야말로 이스라엘을 해방하실 분이라고 기대하였습니다. 그 일이 일어난 지도 벌써 사흘째가 됩니다. 22 그런데 우리 가운데 몇몇 여자가 우리를 깜짝 놀라게 하였습니다. 그들이 새벽에 무덤으로 갔다가, 23 그분의 시신을 찾지 못하고 돌아와서 하는 말이, 천사들의 발현까지 보았는데 그분께서 살아 계시다고 천사들이 일러 주더랍니다. 24 그래서 우리 동료 몇 사람이 무덤에 가서 보니 그 여자들이 말한 그대로였고, 그분은 보지 못하였습니다.” 25 그때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아, 어리석은 자들아! 예언자들이 말한 모든 것을 믿는 데에 마음이 어찌 이리 굼뜨냐? 26 그리스도는 그러한 고난을 겪고서 자기의 영광 속에 들어가야 하는 것이 아니냐?” 27 그리고 이어서 모세와 모든 예언자로부터 시작하여 성경 전체에 걸쳐 당신에 관한 기록들을 그들에게 설명해 주셨다. 28 그들이 찾아가던 마을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 예수님께서는 더 멀리 가려고 하시는 듯하였다. 29 그러자 그들은 “저희와 함께 묵으십시오. 저녁때가 되어 가고 날도 이미 저물었습니다.” 하며 그분을 붙들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그들과 함께 묵으시려고 그 집에 들어가셨다. 30 그들과 함께 식탁에 앉으셨을 때, 예수님께서는 빵을 들고 찬미를 드리신 다음 그것을 떼어 그들에게 나누어 주셨다. 31 그러자 그들의 눈이 열려 예수님을 알아보았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그들에게서 사라지셨다. 32 그들은 서로 말하였다.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실 때나 성경을 풀이해 주실 때 속에서 우리 마음이 타오르지 않았던가!” 33 그들이 곧바로 일어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보니 열한 제자와 동료들이 모여, 34 “정녕 주님께서 되살아나시어 시몬에게 나타나셨다.” 하고 말하고 있었다. 35 그들도 길에서 겪은 일과 빵을 떼실 때에 그분을 알아보게 된 일을 이야기해 주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신경>
오늘의 성인
 괄파르도(Gualfardus)
 데시데라토(Desideratus)
 도나토(Donatus)
 라우렌시오(Lawrence)
 루도비코(Louis)
 마리아노(Marian)
복자  마일스 제라르드(Miles Gerard)
 막시모(Maximus)
복자  베네딕토(Benedict)
 베드로(Peter)
 비오 5세(Pius V)
성녀  소피아(Sophia)
 수이트베르토(Swithbert)
 아마토르(Amator)
 아주토르(Adjutor)
 아프로디시오(Aphrodisius)
 야고보(James)
 에르콘발도(Erconvaldus)
 에우트로피오(Eutropius)
 요셉 베네딕토 코톨렌고(Joseph Benedict Cottolengo)
 제니스토(Genistus)
 포란난(Forannan)
 폼포니오(Pomponius)
복자  프란치스코 디켄슨(Francis Dickenson)
복녀  힐데가르데(Hildeg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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