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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동강 품은 명례성지에서 삶과 신앙을 묻다

이제민 신부, 솔직하고 담백한 신앙 고백으로 깊은 울림과 영적 감수성 전해


▲ 마산교구 명례성지. 십자가 너머로 낙동강이 한눈에 보인다. 이제민 신부 제공







사랑이 언덕을 감싸 안으니

이제민 신부 지음 / 생활성서사 / 1만 5000원



"당신은 한처음부터 지금까지 저를 창조하고 계십니다. '한처음'은 과거가 될 수 없는 '지금'입니다. 지금 저의 모습입니다."(38쪽)

그렇다. '한처음'에 시작된 하느님 창조사업은 창세기 때에만 일어나고 끝난 사건이 아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그분의 손길은 우리를 거듭나게 한다. 하느님 창조 사업은 오늘도 진행형인 것이다.

'신앙은 이러이러한 것이다' 하고 가르치는 책은 많다. 그런데 이제민(마산교구 명례성지 성역화 추진 담당) 신부가 최근 펴낸 「사랑이 언덕을 감싸 안으니」는 독자를 '신앙의 사유' 안으로 끌고 들어가는 마력을 지닌 서적이다. 푹 우려낸 사골국 같은 책이랄까. 그만큼 한두 번 곱씹어서는 체득하기 어려운 사제의 깊은 성찰과 영성의 참맛이 문장 곳곳에 배어있다. 그냥 에세이라고 하기엔 사유가 남다르다. 삶과 신앙의 근본적 물음들을 적당한 운율 속에 배치한 문학 작품을 닮았다고 하는 게 더 맞겠다.

이 신부가 신앙의 단상들을 끌어올린 주 무대는 자신이 사목 중인 경남 밀양의 마산교구 명례성지다. 2011년부터 낙동강이 훤히 내려다보이는 명례 언덕 위에 살고 있는 이 신부는 이곳에서 자연을 예찬하며 하느님을 만나고 있다.

"당신은 언덕에 고요를 내리십니다. 세상을 관조하게 하시려고, 제가 누구인지 알게 하시려고 언덕 위에 고요를 내리십니다."(15쪽)

'침묵'과 '고요'는 특히 도시민이 쉽게 이루기 어려운 마음 상태다. 그러나 이 신부는 고요의 격(格)을 높인다. 자칫 외로울 수 있는 성지에서의 사목. 이따금 찾아오는 순례객을 맞이하지만, 일선 본당만큼 많은 교우와 함께할 일이 거의 없는 것이 성지 담당 사제의 삶이다. 그러나 이 신부는 침묵의 가치에 매료됐다. "침묵 속에서 세상을 창조하신 당신의 말씀을 듣습니다. 침묵이 사랑을 위하여 말씀이 되셨습니다. 어미 자궁 속의 침묵은 자비입니다. 말씀이 된 침묵은 사랑입니다."(72쪽)

교회가 전하는 '일치'의 가르침을 극적으로 표현한 구절도 눈에 띈다. "하늘과 땅, 신과 인간, 성과 속, 빈부귀천은 서로 다르지만 일치를 위하여 존재합니다. 대립된 단어들이 일치를 이루는 곳에 빅뱅보다 더 큰 일이 일어납니다."(17쪽)

이 신부는 겸손을 잃어버린 현대인에게 일침도 가한다. "말은 자기와 생각이 다른 사람을 이기는 수단이 아닙니다. 말하기 위해서는 소리 없이 상대의 마음에 들어가 앉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78쪽)

목에 걸린 빛나는 십자가를 자랑거리 장식품으로 여기고, 부(副)를 포기하라면서 속으로는 부를 채운 일은 없는가. 누군가에게 베풀고 나면 더 많은 것을 돌려받으리라 계산했던 마음은? 세상을 위한 희생제물이 되지 못하고 양이 아닌 '이리'의 삶을 살았다고 거침없이 말하는 이 신부의 고백이 울림을 준다.

이 신부의 모든 글귀는 '하느님을 향해 생각하는 방법'을 일러주고 있다. 신앙의 스승으로서 체험하고 성찰한 토대를 내어 보여주고 있다. 무조건 "신앙생활 잘해야 해"라는 주변 사람들의 말에선 느끼지 못했던 '영적 감수성'이 독자를 감싸는 책이다.

이정훈 기자

sjunder@cpbc.co.kr







[기사원문 보기]
[가톨릭평화신문  2018.09.12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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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복음말씀
<빵을 떼실 때에 예수님을 알아보았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4,13-35 주간 첫날 바로 그날 예수님의 13 제자들 가운데 두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예순 스타디온 떨어진 엠마오라는 마을로 가고 있었다. 14 그들은 그동안 일어난 모든 일에 관하여 서로 이야기하였다. 15 그렇게 이야기하고 토론하는데, 바로 예수님께서 가까이 가시어 그들과 함께 걸으셨다. 16 그들은 눈이 가리어 그분을 알아보지 못하였다. 17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걸어가면서 무슨 말을 서로 주고받느냐?” 하고 물으시자, 그들은 침통한 표정을 한 채 멈추어 섰다. 18 그들 가운데 한 사람, 클레오파스라는 이가 예수님께, “예루살렘에 머물렀으면서 이 며칠 동안 그곳에서 일어난 일을 혼자만 모른다는 말입니까?” 하고 말하였다. 19 예수님께서 “무슨 일이냐?” 하시자 그들이 그분께 말하였다. “나자렛 사람 예수님에 관한 일입니다. 그분은 하느님과 온 백성 앞에서, 행동과 말씀에 힘이 있는 예언자셨습니다. 20 그런데 우리의 수석 사제들과 지도자들이 그분을 넘겨, 사형 선고를 받아 십자가에 못 박히시게 하였습니다. 21 우리는 그분이야말로 이스라엘을 해방하실 분이라고 기대하였습니다. 그 일이 일어난 지도 벌써 사흘째가 됩니다. 22 그런데 우리 가운데 몇몇 여자가 우리를 깜짝 놀라게 하였습니다. 그들이 새벽에 무덤으로 갔다가, 23 그분의 시신을 찾지 못하고 돌아와서 하는 말이, 천사들의 발현까지 보았는데 그분께서 살아 계시다고 천사들이 일러 주더랍니다. 24 그래서 우리 동료 몇 사람이 무덤에 가서 보니 그 여자들이 말한 그대로였고, 그분은 보지 못하였습니다.” 25 그때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아, 어리석은 자들아! 예언자들이 말한 모든 것을 믿는 데에 마음이 어찌 이리 굼뜨냐? 26 그리스도는 그러한 고난을 겪고서 자기의 영광 속에 들어가야 하는 것이 아니냐?” 27 그리고 이어서 모세와 모든 예언자로부터 시작하여 성경 전체에 걸쳐 당신에 관한 기록들을 그들에게 설명해 주셨다. 28 그들이 찾아가던 마을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 예수님께서는 더 멀리 가려고 하시는 듯하였다. 29 그러자 그들은 “저희와 함께 묵으십시오. 저녁때가 되어 가고 날도 이미 저물었습니다.” 하며 그분을 붙들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그들과 함께 묵으시려고 그 집에 들어가셨다. 30 그들과 함께 식탁에 앉으셨을 때, 예수님께서는 빵을 들고 찬미를 드리신 다음 그것을 떼어 그들에게 나누어 주셨다. 31 그러자 그들의 눈이 열려 예수님을 알아보았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그들에게서 사라지셨다. 32 그들은 서로 말하였다.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실 때나 성경을 풀이해 주실 때 속에서 우리 마음이 타오르지 않았던가!” 33 그들이 곧바로 일어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보니 열한 제자와 동료들이 모여, 34 “정녕 주님께서 되살아나시어 시몬에게 나타나셨다.” 하고 말하고 있었다. 35 그들도 길에서 겪은 일과 빵을 떼실 때에 그분을 알아보게 된 일을 이야기해 주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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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멜리토(Mellitus)
 베네딕토 멘니(Benedict Menni)
성녀  보바(Bova)
 빌리암 피르마토(William Firmatus)
 사바(Sabas)
 알렉산데르(Alexander)
 에그베르토(Egbert)
 에우세비오(Eusebius)
 이보(Ivo)
복녀  코로나(Corona)
복자  프란치스코 콜메나리오(Francis Colmenario)
 피델리스(Fidelis)
 호노리오(Honori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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