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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3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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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기경 정진석] (41)누군가는 꼭 해야 할 일

교회법전 번역과 해설서 집필에 20년 정성 쏟아

교회법전 번역과 해설서 집필에 20년 정성 쏟아

▲ 2000년 4월 서강대 학위 수여식에서 「교회법 해설」을 저술한 업적으로 명예 법학박사 학위를 받고 있는 정진석 대주교. 가톨릭평화신문 DB





로마 유학 시절 일어 법전 보며 결심



1983년 바티칸서 새 법전 반포되자

전공 사제들과 뜻 모아 번역위 출범

6년간 작업 뒤 한국어 대역판 출판



국내 신자들 위해 해설서 집필 나서

사회·문화적 배경 간추려 요점 설명



가톨릭교회가 준수해야 할 교회 법규들을 담은 「교회법전」. 교회에 매우 중요한 책자임에도 우리나라에 라틴어와 일본어 대역판으로 출판된 것이 1960년 전후였을 것이다. 당시 신학생이었던 정진석 주교는 교회법에 관심이 많아 라틴어-일본어 대역판 교회법전이 출판되자마자 구입해서 읽어 보았다. 하지만 매끄럽지 않은 문장이 내내 걸렸다. 그는 속으로 다짐했다. "더 공부해서 내가 한국어 대역판 교회법전을 번역하겠다."

그 당시 왜 그런 생각을 가졌는지 모르지만, 일본어 법전은 있는데 한국어 법전이 없으니 자존심이 상하기도 했다. 그는 로마 유학 시절 교회법을 전공하면서 라틴어-일본어 대역판 법전을 더욱 많이 찾게 됐다. 하지만 여전히 불편한 것이 많았다. 그때 지도교수 신부가 얼마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결과로 새 교회법전이 출판될 것이라고 여러 번 말씀하셨다. 정 주교는 새로 반포될 교회법전을 자신이 꼭 한국어로 번역해야겠다는 결심을 다졌다.

그런데 예상보다 늦어진 1983년에야 새 교회법전이 반포됐다. 정 주교는 당시 청주교구장으로 사목하고 있었다. 하지만 자신과의 약속을 저버릴 수 없었다. 자신처럼 교회법을 공부하는 한국의 신부들과 평신도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다.

정 주교는 새 교회법전이 반포되자마자 혼자 번역을 시작했다. 작업을 시작하니 성령의 도우심이 이어졌다. 정 주교와 같이 새로운 교회법 번역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던 교회법 전공 사제를 십여 명 만나게 된 것이다. 그래서 그 신부들과 함께 교회법전을 번역하기로 하고, 주교회의에 참석해 각 교구 주교들에게 이러한 의견을 전달했다.

"꼭 필요한 일을 하시는군요! 건투를 빕니다."

주교들의 적극적인 응원에 힘입어 정 주교를 필두로 한 교회법 번역위원회가 정식으로 출범했다. 공동 작업에 들어간 번역위윈회는 매달 한 번씩 모여 사흘간 자신들이 번역한 것을 놓고 토론했다. 매달 토론을 위해 신부들은 합숙하며 작업했다. 쉽지 않은 시간이었다. 토론한 이후에는 각자 한 부분씩 번역을 진행했다.

번역이 진행되는 대로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서 발행하는 월간지 「사목」에 번역본을 한 부분씩 실었다. 여러 독자들과 신부들의 평가와 비판 등 피드백을 받자는 뜻이 있었다. 번역하는 문장은 대부분 쉽고 짧은 문장으로 작성해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 정 주교는 교회법전을 공부하던 신학생의 심정으로 돌아가 항상 읽는 이를 염두에 두고 작업했다. 여러 해 동안 고달프고 외로운 작업을 진행한 끝에 1983년 시작한 번역 작업이 1989년에 끝이 났다. 곧바로 교황청 허가를 받아, 같은 해 라틴어-한국어 대역판 교회법전을 출판할 수 있었다.

법전 번역을 하다 보니 우리나라 환경과 다소 달라, 받아들이는 이에 따라 잘못 해석할 여지가 있어 보였다. 교회법을 전공하고 오랜 시간 교회법전에 열정을 쏟은 정 주교는 신자들을 위해 또 하나의 계획을 세웠다. 교회법전 해설서를 쓰기로 한 것이다. 해설서 작업은 정 주교 단독으로 진행했다. 그는 해설서 머리말에 책을 낸 이유를 세심하게 적었다.


▲ 교회법 해설서.




"교회법을 올바로 이해하려면 그것이 태어난 배경과 유래를 잘 알아야 한다. 대체로 로마법을 이어오는 교회법은 우리가 잘 모르는 이질적인 사회 환경과 문화 전통의 소산이다.

한국 천주교회의 역사는 겨우 200년 남짓하고 신자 수도 국민의 5%에 지나지 않으므로, 한국 교회는 신자들에 대한 사목 활동보다는 미신자들에 대한 전교 활동에 주력했고 앞으로도 상당한 기간 그리하여야 할 것이다.

교회법은 전교 활동보다는 사목 활동을 위하여 제정되는 것이니만큼, 한국 교회는 지금까지 교회법의 유용성을 신자들에게 가르칠 필요가 별로 없었다.

하느님의 오묘한 섭리로 이 근래에 한국 교회가 급속히 성장하여 신자 수가 300만 명에 이르고 여러 수도회들과 각종 신자 단체들이 설립되며 이들을 올바르게 사목하기 위하여 교회법에 관한 지식이 아쉬워지고 있다.

때마침 1983년 새 교회법전이 공포되었기에 한국 교회에서는 이를 한국어로 번역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한국어판 교회법전이 나와도, 그 내용이 한국인에게는 생소한 부분이 적지 않으므로 불가불 해설서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필자는 교회법 해설서를 쓸 능력이 모자람을 알지만, 교회법전의 번역을 성실히 하기 위하여 공부한 것을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제공하여야 한다고 여겼다. 필자는 이 해설서가 주로 교회법 강의가 비교적 부족한 신학생들에게 참고서가 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해설을 서술하지 아니하고 요점만 간추리는 형식으로 썼다.(후략)"



그렇게 정성껏 작업한 해설서가 장장 15권에 이르렀다. 도중에는 우리 현실을 반영해 한국 교회 사목의 준거가 되는 규범을 정한 「한국 천주교 사목지침서」 편찬의 책임을 지기도 했다. 쉼 없는 여정이었다. 그 와중에도 정 주교는 먼저 펴낸 교회법 해설서에서 아쉬운 내용을 보충하기 위해 증보판도 편찬했다.

사실 교회법 해설 제3권을 집필할 때까지는 집필에 걸리는 시간이 얼마나 소요될지 예상할 수가 없었다. 때문에 초반에는 아주 간략하게 저술했다. 그러나 막상 작업을 시작하니 죽기 전까지 끝마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그렇게 증보판을 시작했다. 교회법 해설 증보판 제1~3권은 초판보다 분량이 5~6배가량 더 많았다. 해설서는 2002년에야 열다섯 번째 최종본을 발간할 수 있었다. 번역하고 해설서까지 쓰는 데 20년의 긴 시간이 걸렸다. 세상 어디에도 없는 해설서를 만들겠다는 자부심으로 정 주교가 집필에 열중한 세월이었다.

해설서 제4권부터는 증보판을 낼 여유가 없었다. 정 주교는 해설서 작업을 하던 중 서울대교구 교구장으로 임명됐다. 교회법 해설에 매달릴 여유가 없어서 부득이 해설서 제4권의 증보판 작업은 중단했다. 그러던 2008년 서울대교구 한영만 신부가 정 주교의 해설서 15권을 요약해 「교회법전주해」라는 책을 출판했다. 정 주교가 뿌린 씨앗이 많은 이들의 도움으로 열매를 맺게 된 것이다.

"어렵고 힘든 교회법전 번역과 해설 작업을 왜 그렇게 오랜 세월 동안 해오셨나요?"

어쩌면 정 주교는 교회법전에 한평생을 온전히 매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는 신학생 시절 자신과의 약속을 지켰다. 그의 평생 작업에 대해 물어오는 이들에게 그는 싱긋 웃어 보였다.'

"누군가는 교회를 위해 꼭 해야 할 일을 해야 하니까요."



허영엽 신부(서울대교구 홍보국장)



[기사원문 보기]
[평화신문  2017.03.17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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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복음말씀
<태어나면서부터 눈먼 사람이 가서 씻고 앞을 보게 되어 돌아왔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1-41<또는 9,1.6-9.13-17.34-38> 짧은 독서를 할 때에는 < > 부분을 생략한다. 그때에 1 예수님께서 길을 가시다가 태어나면서부터 눈먼 사람을 보셨다. <2 제자들이 예수님께 물었다. “스승님, 누가 죄를 지었기에 저이가 눈먼 사람으로 태어났습니까? 저 사람입니까, 그의 부모입니까?” 3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저 사람이 죄를 지은 것도 아니고 그 부모가 죄를 지은 것도 아니다. 하느님의 일이 저 사람에게서 드러나려고 그리된 것이다. 4 나를 보내신 분의 일을 우리는 낮 동안에 해야 한다. 이제 밤이 올 터인데 그때에는 아무도 일하지 못한다. 5 내가 이 세상에 있는 동안 나는 세상의 빛이다.”> 6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시고 나서,> 땅에 침을 뱉고 그것으로 진흙을 개어 그 사람의 눈에 바르신 다음, 7 “실로암 못으로 가서 씻어라.” 하고 그에게 이르셨다. ‘실로암’은 ‘파견된 이’라고 번역되는 말이다. 그가 가서 씻고 앞을 보게 되어 돌아왔다. 8 이웃 사람들이, 그리고 그가 전에 거지였던 것을 보아 온 이들이 말하였다. “저 사람은 앉아서 구걸하던 이가 아닌가?” 9 어떤 이들은 “그 사람이오.” 하고, 또 어떤 이들은 “아니오. 그와 닮은 사람이오.” 하였다. 그 사람은 “내가 바로 그 사람입니다.” 하고 말하였다. <10 그들이 “그러면 어떻게 눈을 뜨게 되었소?” 하고 묻자, 11 그 사람이 대답하였다. “예수님이라는 분이 진흙을 개어 내 눈에 바르신 다음, ‘실로암 못으로 가서 씻어라.’ 하고 나에게 이르셨습니다. 그래서 내가 가서 씻었더니 보게 되었습니다.” 12 그들이 “그 사람이 어디 있소?” 하고 물으니, 그가 “모르겠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13 그들은 전에 눈이 멀었던 그 사람을 바리사이들에게 데리고 갔다. 14 그런데 예수님께서 진흙을 개어 그 사람의 눈을 뜨게 해 주신 날은 안식일이었다. 15 그래서 바리사이들도 그에게 어떻게 보게 되었는지 다시 물었다. 그는 “그분이 제 눈에 진흙을 붙여 주신 다음, 제가 씻었더니 보게 되었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16 바리사이들 가운데에서 몇몇은 “그는 안식일을 지키지 않으므로 하느님에게서 온 사람이 아니오.” 하고, 어떤 이들은 “죄인이 어떻게 그런 표징을 일으킬 수 있겠소?” 하여, 그들 사이에 논란이 일어났다. 17 그리하여 그들이 눈이 멀었던 이에게 다시 물었다. “그가 당신 눈을 뜨게 해 주었는데, 당신은 그를 어떻게 생각하오?” 그러자 그가 대답하였다. “그분은 예언자이십니다.” <18 유다인들은 그가 눈이 멀었었는데 이제는 보게 되었다는 사실을 믿으려고 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앞을 볼 수 있게 된 그 사람의 부모를 불러, 19 그들에게 물었다. “이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눈이 멀었다는 당신네 아들이오? 그런데 지금은 어떻게 보게 되었소?” 20 그의 부모가 대답하였다. “이 아이가 우리 아들이라는 것과 태어날 때부터 눈이 멀었다는 것은 우리가 압니다. 21 그러나 지금 어떻게 해서 보게 되었는지는 모릅니다. 누가 그의 눈을 뜨게 해 주었는지도 우리는 모릅니다. 그에게 물어보십시오. 나이를 먹었으니 제 일은 스스로 이야기할 것입니다.” 22 그의 부모는 유다인들이 두려워 이렇게 말하였다. 누구든지 예수님을 메시아라고 고백하면 회당에서 내쫓기로 유다인들이 이미 합의하였기 때문이다. 23 그래서 그의 부모가 “나이를 먹었으니 그에게 물어보십시오.” 하고 말한 것이다. 24 그리하여 바리사이들은 눈이 멀었던 그 사람을 다시 불러,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시오. 우리는 그자가 죄인임을 알고 있소.” 하고 말하였다. 25 그 사람이 대답하였다. “그분이 죄인인지 아닌지 저는 모릅니다. 그러나 이 한 가지, 제가 눈이 멀었는데 이제는 보게 되었다는 것은 압니다.” 26 “그가 당신에게 무엇을 하였소? 그가 어떻게 해서 당신의 눈을 뜨게 하였소?” 하고 그들이 물으니, 27 그가 대답하였다. “제가 이미 여러분에게 말씀드렸는데 여러분은 들으려고 하지 않으셨습니다. 어째서 다시 들으려고 하십니까? 여러분도 그분의 제자가 되고 싶다는 말씀입니까?” 28 그러자 그들은 그에게 욕설을 퍼부으며 말하였다. “당신은 그자의 제자지만 우리는 모세의 제자요. 29 우리는 하느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는 것을 아오. 그러나 그자가 어디에서 왔는지는 우리가 알지 못하오.” 30 그 사람이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그분이 제 눈을 뜨게 해 주셨는데 여러분은 그분이 어디에서 오셨는지 모르신다니, 그것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31 하느님께서는 죄인들의 말을 들어 주지 않으신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그러나 누가 하느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뜻을 실천하면, 그 사람의 말은 들어 주십니다. 32 태어날 때부터 눈이 먼 사람의 눈을 누가 뜨게 해 주었다는 말을 일찍이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33 그분이 하느님에게서 오지 않으셨으면 아무것도 하실 수 없었을 것입니다.”> 34 그러자 그들은 “당신은 완전히 죄 중에 태어났으면서 우리를 가르치려고 드는 것이오?” 하며, 그를 밖으로 내쫓아 버렸다. 35 그가 밖으로 내쫓겼다는 말을 들으신 예수님께서는 그를 만나시자, “너는 사람의 아들을 믿느냐?” 하고 물으셨다. 36 그 사람이 “선생님, 그분이 누구이십니까? 제가 그분을 믿을 수 있도록 말씀해 주십시오.” 하고 대답하자, 37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너는 이미 그를 보았다. 너와 말하는 사람이 바로 그다.” 38 그는 “주님, 저는 믿습니다.” 하며 예수님께 경배하였다. <39 그때에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나는 이 세상을 심판하러 왔다. 보지 못하는 이들은 보고, 보는 이들은 눈먼 자가 되게 하려는 것이다.” 40 예수님과 함께 있던 몇몇 바리사이가 이 말씀을 듣고 예수님께, “우리도 눈먼 자라는 말은 아니겠지요?” 하고 말하였다. 4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가 눈먼 사람이었으면 오히려 죄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너희가 ‘우리는 잘 본다.’ 하고 있으니, 너희 죄는 그대로 남아 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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