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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9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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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호 소장의 식별력과 책임의 성교육] (14) 미디어 리터러시로 ‘남녀의 인격적 사랑’을 어떻게 가르칠까?

TV 드라마 속 박력 넘친 입맞춤… 현실에선 성폭력




영상매체가 감춘 성교육의 핵심 주제

영화, 드라마, 뮤직비디오, 광고, 포르노그래피 등의 상업적 영상물은 성을 상품화하기 때문에 성의 자극적, 쾌락적 부분만을 과장할 뿐 그 본질을 보여주지는 않는다. 성적 결합이 생명으로 이어지고 이것은 자연법이기 때문에 100% 피임은 없고 그래서 책임이 반드시 따라야 하며, 남녀에게 책임의 파트너십이 나오려면 그 둘이 서로 인격적으로 존중해야 한다는 중대한 사실은 감춰버린다.

따라서 영상매체에만 노출된 청소년들은 '생명', '책임', '인격'이라는 성교육의 3대 핵심 주제를 전혀 인식조차 못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자가 이 은폐된 진실을 발굴해서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가르쳐야 하는데, 그것이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성교육이다. 그렇다면 '인격적 남녀 관계'는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 영상물과 인쇄물이 각각 사랑이라고 보여주는 내용을 꼼꼼하게 비교·대조하며 따져보게 하는 교육이 가장 효과적인 방식이다.



포르노와 성적 가치관이 똑같은 TV 드라마

여자가 성폭력이나 그에 준하는 행동을 당하고도 결국에는 행복해한다는 메시지는 영상매체가 이미지로 수없이 각인한 내용이다. 포르노만이 아니라, 공중파 TV의 드라마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문제는 더 심각하다.

KBS 드라마 '아이리스'에서는 남녀 주인공이 다투다가 남자가 갑자기 강제 키스를 하고, 당황한 여자는 단박에 따귀를 때리고 밀어낸다. 여기까지는 지극히 정상이다. 여자의 저항은 당연한 방어 행동이기 때문이다. 잠시 주춤하던 남자가 코웃음을 치며 '네가 감히'라는 태도로 여자의 양팔을 제압하고 다시 강제 키스를 한다. 갑자기 이때 낭만적 음악이 깔리면서 여자는 모든 저항을 멈춘다. 다소곳하게 눈을 감고 폭력적으로 시작된 키스를 감미롭게 즐긴다. 잠시 후 여자는 매우 감동하여 부끄러운 듯 도망치고, 남자는 '내가 또 성공했네' 하는 식으로 머리를 긁적이며 멋쩍어한다. 이 장면의 배경은 강렬한 색채의 커다란 유화다. 음악과 정교한 연출이 성폭력을 낭만적 사랑의 시작으로 받아들이게끔 시청자를 조종하는 것이다.

'여자는 강제로 밀어붙이면 결국에는 성폭력이든 강간이든 다 좋아하게 된다'라는 전형적인 포르노의 서사 구조가 2분 30초의 짧은 키스신에 농축되어 있는데, 공영방송의 TV 드라마와 최고 인기배우를 통해서 전파되었기 때문에 그 해악이 포르노보다 더 심각하다. 그런데 이렇게 성폭력을 로맨스로 둔갑시키는 장면은 TV 드라마의 상당수에 포함되어 있다. 포르노를 보나 이런 류의 드라마를 보나 무의식에 새겨지는 가치관이 똑같다. 포르노물만 포르노가 아닌 것이다. 그런데 이런 영상물에 물들어 있는 사람들은 문제를 인식조차 못한다. 여성은 '박력있는 남친이 내게도 저렇게 해줬으면' 하고 바라고, 남성은 '아! 연애는 저렇게 밀어붙이는 거구나!'라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미디어에는 미디어로 대응해야

폭력적인 남녀관계를 사랑으로 왜곡하는 강력한 영상매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 화상은 화상으로, 상처는 상처로, 멍은 멍으로 갚아야 한다"(탈출 21,24-25)의 말씀을 따라야 한다. 대등한 대응, 즉 미디어가 왜곡시킨 것은 미디어로 바로잡아야 한다는 뜻이다.



"왜 그런 눈으로 저를 보세요? 제 머리칼을 팔았어요. 당신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사드리려고요. 당신은 미처 상상도 못할 예쁘고 멋진 선물을 사왔어요."

"당신이 머리컬을 깎아버렸건, 면도를 했건, 그것이 당신에 대한 애정을 식게 할 수는 없어요. 그렇지만 포장지를 펴보면 왜 내가 아까 한동안 멍하게 있었는지 알 수 있을 거요."

그녀의 하얀 손가락이 끈과 포장지를 재빨리 풀어헤쳤다. 그녀는 놀라움과 기쁨으로 가슴이 벅차옴을 느꼈다. 그러고선 하염없이 기쁨의 눈물을 흘렸다. 포장지 안에는 머리빗이 놓여 있었다. 이 빗은 오래전부터 델라가 브로드웨이 진열장에 놓여 있는 것을 보고 갖고 싶어했던 것이다. 바로 그 빗이 자기 소유가 되었으나, 정작 그토록 탐나던 장식물을 빛나게 해줘야 할 머리칼이 없는 것이다. 델라는 머리빗을 가슴에 꼭 품었다.

"어때요? 짐, 멋지죠? 이걸 구하느라고 거리를 온통 쏘다녔지 뭐예요. 당신 시계 이리 주세요. 이 시곗줄에 채우면 얼마나 멋진가 한 번 보게요."

"나는 당신의 머리빗을 사느라고 시계를 팔아버렸어요. 자, 크리스마스나 축하합시다."



단편 소설 「크리스마스의 선물」이다. 필요 없게 된 선물이지만 서로가 선물을 어떻게 준비했는지 알게 되면서 이 남녀는 사랑이 더 깊어졌다. 감동과 함께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가에 대한 깊은 통찰을 보여준다. 청소년들이 이런 종류의 고전을 읽는다면, 남녀의 인격적 사랑이 무의식에 어떻게 각인될까? 자신에게 소중한 것을 서로가 서로에게 온전히 희생으로 내어주는 관계가 진정한 사랑이고, 이것이 사랑의 본질이라는 가치관이 마음에 스며들 것이다. 이런 독서 체험을 한 문학소년과 문학소녀들은 '생명', '책임', '인격'의 성 행동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매체의 내용 편향성과 그 위험

여기서 우리는 매체와 관련된 중요한 사실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매체는 결코 내용 중립적인 쓰기 나름의 도구가 아니라는 점이다.

영상매체는 영화 드라마 뮤비 광고 포르노가 보여주듯 쾌락, 오락, 환상, 욕망, 폭력, 자극을 전달하는 데 능하다. 또한 철저하게 내용이 편향적이다. 매체의 이런 속성에 대해 매클루언은 "미디어는 메시지다"라고 했는데, 과장이 아니다. 미디어의 위력이 막강해진 이 시대에는 사실로 확인되고 있다.

스마트폰 보급률 세계 1위, 초등학생 60%, 청소년 90% 이상이 스마트폰을 가진 나라가 어디일까? 한국이다. 이는 아이들이 영상물에 포위되어서 자극과 환상에만 빠져들 뿐, 진실과 진리를 만날 수 있는 통로를 박탈당했음을 뜻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젊은 세대의 성의식이 '섹스=게임', '성=임신만 안 하면 되는 쾌락의 도구'가 될 수밖에 없다.

'생각을 권(勸)하는 매체'로 '생각을 금(禁)하는 매체'를 극복해야

영상매체는 영상, 자막, 음향 등의 복합자극을 순식간에 전달하여 생각할 틈을 주지 않기 때문에 시청자는 그 내용에 동화되기 쉽다. 이 매체는 비판적 사고를 교묘하게 방해하기 때문에 특정 메시지를 무의식에 각인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그렇게 세뇌된 사람은 자신이 조종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인쇄매체는 독자가 멈추어 생각할 수 있는 여유가 있기 때문에 비판적·주체적 사고를 키워준다.

인격적 사랑이 무엇인지 청소년들로 하여금 깨우치게 하려면 이와 같은 매체의 상반된 특성을 교육자가 먼저 파악하고, 인쇄매체를 활용하여 읽고 생각하게 하는 성교육을 이끌어야만 한다. 생각을 권(勸)하는 매체의 힘으로, 생각을 금(禁)하는 매체의 손아귀에 잡혀 있는 아이들을 해방시켜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청소년들이 매체에 끌려다니지 않고, 매체를 도구로 활용할 줄 아는 지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중요한 정도가 아니라, 인생의 결정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미디어 리터러시의 학습정도에 따라 내 자녀가 대중매체의 도구가 될 것인지 대중매체를 도구로 사용할 것인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미국의 언론인 린다 엘러비의 말이다. 최첨단 미디어 보급은 세계 1위지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전무한 한국 사회가 새겨들어야 할 내용이다.

<사랑과 책임 연구소 소장>





[기사원문 보기]
[가톨릭평화신문  2018.03.07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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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복음말씀
<이 여자는 그 많은 죄를 용서받았다. 그래서 큰 사랑을 드러낸 것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7,36-50 그때에 36 바리사이 가운데 어떤 이가 자기와 함께 음식을 먹자고 예수님을 초청하였다. 그리하여 예수님께서는 그 바리사이의 집에 들어가시어 식탁에 앉으셨다. 37 그 고을에 죄인인 여자가 하나 있었는데, 예수님께서 바리사이의 집에서 음식을 잡수시고 계시다는 것을 알고 왔다. 그 여자는 향유가 든 옥합을 들고서 38 예수님 뒤쪽 발치에 서서 울며, 눈물로 그분의 발을 적시기 시작하더니 자기의 머리카락으로 닦고 나서, 그 발에 입을 맞추고 향유를 부어 발랐다. 39 예수님을 초대한 바리사이가 그것을 보고, ‘저 사람이 예언자라면, 자기에게 손을 대는 여자가 누구이며 어떤 사람인지, 곧 죄인인 줄 알 터인데.’ 하고 속으로 말하였다. 40 그때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 시몬아, 너에게 할 말이 있다.” 시몬이 “스승님, 말씀하십시오.” 하였다. 41 “어떤 채권자에게 채무자가 둘 있었다. 한 사람은 오백 데나리온을 빚지고 다른 사람은 오십 데나리온을 빚졌다. 42 둘 다 갚을 길이 없으므로 채권자는 그들에게 빚을 탕감해 주었다. 그러면 그들 가운데 누가 그 채권자를 더 사랑하겠느냐?” 43 시몬이 “더 많이 탕감받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하고 대답하자, 예수님께서 “옳게 판단하였다.” 하고 말씀하셨다. 44 그리고 그 여자를 돌아보시며 시몬에게 이르셨다. “이 여자를 보아라. 내가 네 집에 들어왔을 때 너는 나에게 발 씻을 물도 주지 않았다. 그러나 이 여자는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자기의 머리카락으로 닦아 주었다. 45 너는 나에게 입을 맞추지 않았지만, 이 여자는 내가 들어왔을 때부터 줄곧 내 발에 입을 맞추었다. 46 너는 내 머리에 기름을 부어 발라 주지 않았다. 그러나 이 여자는 내 발에 향유를 부어 발라 주었다. 47 그러므로 내가 너에게 말한다. 이 여자는 그 많은 죄를 용서받았다. 그래서 큰 사랑을 드러낸 것이다. 그러나 적게 용서받은 사람은 적게 사랑한다.” 48 그러고 나서 예수님께서는 그 여자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죄를 용서받았다.” 49 그러자 식탁에 함께 앉아 있던 이들이 속으로, ‘저 사람이 누구이기에 죄까지 용서해 주는가?’ 하고 말하였다. 50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 여자에게 이르셨다.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평안히 가거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오늘의 성인
성녀  고순이 바르바라(高順伊 Barbara)
 권득인 베드로(權得仁 Peter)
성녀  권진이 아가타(權珍伊 Agatha)
성녀  권희 바르바라(權喜 Barbara)
성녀  김 데레사(金 Teresa)
성녀  김 루치아(金 Lucy)
성녀  김 바르바라(金 Barbara)
성녀  김노사 로사(金老沙 Rose)
성녀  김누시아 루치아(金累時阿 Lucy)
 김성우 안토니오(金星禹 Anthony)
성녀  김성임 마르타(金成任 Martha)
성녀  김아기 아가타(金阿只 Agatha)
성녀  김업이 막달레나(金業伊 Magdalen)
성녀  김유리대 율리에타(金琉璃代 Juliette)
성녀  김임이 데레사(金任伊 Teresa)
성녀  김장금 안나(金長金 Anne)
 김제준 이냐시오(金濟俊 Ignatius)
성녀  김효임 골룸바(金孝任 Columba)
성녀  김효주 아녜스(金孝珠 Agnes)
 남경문 베드로(南景文 Peter)
 남명혁 다미아노(南明赫 Damian)
 남이관 세바스티아노(南履灌 Sebastian)
 남종삼 요한(南鍾三 John)
 다블뤼 안토니오(Daveluy Anthony)
 도리 헨리코(Dorie Henry)
 디오니시오(Dionysius)
 모방 베드로(Manbant Peter)
 민극가 스테파노(閔克可 Stephen)
성녀  박봉손 막달레나(朴鳳孫 Magdalen)
성녀  박아기 안나(朴阿只 Anne)
 박종원 아우구스티노(朴宗源 Augustine)
성녀  박큰아기 마리아(朴大阿只 Mary)
 박후재 요한(朴厚載 John)
성녀  박희순 루치아(朴喜順 Lucy)
 베르뇌 시메온(Berneux Simeon)
 볼리외 베르나르도 루도비코(Beaulieu Bernard Louis)
 브르트니에르 유스토(Bretenieres Justus)
 빈첸시오 마델가리오(Vincent Madelgarius)
 샤스탕 야고보(Chastan Jacobus)
 손선지 베드로(孫-- Peter)
성녀  손소벽 막달레나(孫小碧 Magdalen)
 손자선 토마스(孫-- Thomas)
 아가피토(Agapitus)
 아가피토 1세(Agapitus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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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우스타키오(Eustachi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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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녀  우술임 수산나(禹述任 Susan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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