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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폭력의 사각지대에 놓인 이주여성들

주교회의 가정생명위원회 세미나다양한 폭력 피해 사례들 다뤄



"'환영받지 못하는 이방인', '씨받이'나 '종(노예)'과 같은 취급을 받는 경우도 빈번하다." "쉼터에서의 피신 생활은 일시적인 안정일 뿐, 집으로 돌아가는 것은 죽으러 가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이관홍(대구대교구 이주사목위원장) 신부는 결혼이주여성들이 겪는 가정폭력 실태를 전하며, "한국 사회 안에서, 자신의 가정 안에서 이들이 더 이상 약자로 살아가지 않도록 교회가 특별히 배려하고 포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주교회의 가정과생명위원회(위원장 이성효 주교)가 마련한 2018년 가정생명세미나에서다. 지난 3일 한국 천주교중앙협의회 강당에서 열린 세미나의 주제는 '가정폭력의 원인과 현실 그리고 한국 교회의 대응'. '다문화가정의 가정폭력 원인과 실태, 그리고 치유와 예방'을 주제 발표한 이 신부는 "결혼이주여성을 바라보는 왜곡된 시선이 가정폭력을 낳는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남편을 비롯한 시댁 가족들이 삶의 '동반자'나 '반려자'로 여기지 않고 관리, 통제가 가능한 '소유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이다.

가정폭력을 경험한 결혼이주여성들의 피해 사례는 다양하고 심각하다. 남편이 흉기로 위협하고 때리는 것은 다반사다. 시부모들이 폭력에 가세하기도 한다. 성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하는 남편들도 상당수다. 심지어는 낙태와 불임을 강요하고, 시댁 식구들이 '씨받이'나 '종'과 같은 취급을 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폭력이 일상화된 가정에서는 자녀들도 폭력의 희생자가 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대다수 결혼이주여성은 의사소통에 서툰 데다 신고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자신을 지지해줄 사람이 늘 부족한 데다 도움을 받을 곳이 마땅치 않아 참을 수밖에 없다. 가정폭력의 악순환이 되풀이되는 이유다.

그러다 보니 신체적, 정신적으로 평생 후유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는 게 이 신부의 설명이다. "더 이상 살아갈 용기가 없어 남편의 손에 안 죽어도 스스로 죽을 것 같다는 참담한 심정을 가지게 되는 거죠."

사회 구조적인 문제도 가정폭력의 악순환을 부추긴다. 남편과 이혼하게 되면 곧장 불법체류자 신세로 전락한다. 당장 생계 유지를 위해 돈벌이에 나서야 하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 사랑하는 자녀들을 만날 수 없다는 현실 때문에 도망치고 싶어도 엄두조차 내지 못한다. 그저 참고 또 참는다.

이 신부는 교회의 사목적 배려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가정폭력으로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리는 피해 이주여성의 상처를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교회 내 전문 상담기관을 확충하고, 필요하다면 병원 등과 업무협약을 맺을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또한, 가해자인 남편들을 상담과 치료 현장으로 나올 수 있게끔 유인책도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피해 이주여성이 자녀와 함께 살면서 자립할 수 있게 도와주는 공간이 필요하다"며 지난 2009년 서울대교구가 설립해 운영 중인 공동생활 가정(그룹홈) '마리공동체'를 그 본보기로 제시했다. 더불어 이주여성들이 한국사회에 정착하거나 본국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지원 프로그램이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일반 가정의 가정폭력 원인과 실태, 그리고 치유와 예방'을 주제 발표한 김은랑(로사) 가톨릭여성상담소 소장은 "가정 폭력을 여성 개인의 문제나 가정 안에서 해결해야 할 '집안 일'로 치부하는 경향이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정폭력은 더 이상 사소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명백한 범죄이며, 뿌리 깊은 구조적 불평등과 사회적 편견의 결과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재선 기자 leoyun@cpb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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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평화신문  2018.12.05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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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께서는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기억하게 해 주실 것이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4,23ㄴ-29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23 “누구든지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킬 것이다. 그러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시고, 우리가 그에게 가서 그와 함께 살 것이다. 24 그러나 나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내 말을 지키지 않는다. 너희가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다. 25 나는 너희와 함께 있는 동안에 이것들을 이야기하였다. 26 보호자,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기억하게 해 주실 것이다. 27 나는 너희에게 평화를 남기고 간다.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 같지 않다. 너희 마음이 산란해지는 일도, 겁을 내는 일도 없도록 하여라. 28 ‘나는 갔다가 너희에게 돌아온다.’고 한 내 말을 너희는 들었다. 너희가 나를 사랑한다면 내가 아버지께 가는 것을 기뻐할 것이다. 아버지께서 나보다 위대하신 분이시기 때문이다. 29 나는 일이 일어나기 전에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다. 일이 일어날 때에 너희가 믿게 하려는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신경> <또는> <이들이 완전히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7,20-26 그때에 예수님께서 하늘을 향하여 눈을 들어 기도하셨다. “거룩하신 아버지, 20 저는 이들만이 아니라 이들의 말을 듣고 저를 믿는 이들을 위해서도 빕니다. 21 그들이 모두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아버지, 아버지께서 제 안에 계시고 제가 아버지 안에 있듯이, 그들도 우리 안에 있게 해 주십시오. 그리하여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셨다는 것을 세상이 믿게 하십시오. 22 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신 영광을 저도 그들에게 주었습니다. 우리가 하나인 것처럼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23 저는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는 제 안에 계십니다. 이는 그들이 완전히 하나가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시고, 또 저를 사랑하셨듯이 그들도 사랑하셨다는 것을 세상이 알게 하려는 것입니다. 24 아버지, 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신 이들도 제가 있는 곳에 저와 함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세상 창조 이전부터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시어 저에게 주신 영광을 그들도 보게 되기를 바랍니다. 25 의로우신 아버지, 세상은 아버지를 알지 못하였지만 저는 아버지를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도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6 저는 그들에게 아버지의 이름을 알려 주었고 앞으로도 알려 주겠습니다.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신 그 사랑이 그들 안에 있고 저도 그들 안에 있게 하려는 것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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