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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에 ‘경고등’ 들어왔다면… 복음을 주유하라

이제민 신부, 신앙의 궁금증 명쾌한 해설과 일화로 풀어

▲ 손 내미는 사랑



손 내미는 사랑

이제민 신부 지음 / 생활성서 / 1만 5000원




'복음'이란 무엇인가? '천국'은 대체 어디에 존재할까? 신자라면 누구나 지녔을 의문들에 이제민(마산교구 명례성지 성역화 추진 담당) 신부가 명쾌한 해설과 일화를 곁들여 엮은 책 「손 내미는 사랑」을 펴냈다. 40여 년 사제생활의 다양한 경험과 깊이 있는 신앙지식이 스민 책이다. 사제와 평신도 모든 그리스도인의 사명을 북돋는 내용으로 꾸며진 '평신도 희년 필독서'다.

저자는 '복음'은 곧 '인생을 기쁘게 사는 비결'이라고 칭한다. 예비신자 교리는 기쁘게 사는 비결을 처음 가르치는 시간이고, 성사와 기도는 결국 우리 모두가 하느님 안에 복음적으로 기쁘게 살도록 이끈다. 저자는 복음을 자동차의 기름에 비유한다.

"복음은 자동차의 기름과도 같습니다. 복음을 주유하지 않는 교회는 움직이지 못할뿐더러 교회 자체가 망가집니다. 복음이 아니라 자기의 생각을 교회에 주유할 때, 교회는 불량 기름을 주유한 자동차처럼 위태로워질 것입니다."

여전히 '천국'을 생전엔 결코 도달할 수 없는 '먼 나라'로 여기고 있진 않은가. 저자는 '하느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마르 3,11)고 한 예수님 말씀으로 천국의 개념을 쉽게 풀이해준다. 하느님 나라는 곧 영토 개념을 뛰어넘는 '왕국'이며, 가까이 왔다는 표현은 곧 '손안에 있다', '손이 닿는 곳에 있다'라는 것. 이 신부는 "하느님 다스림에 자신을 맡기면 기쁜 삶을 살 수 있으며, 천국은 내가 미워하는 사람이 보이지 않는 곳이 아니라, 그들에게 손을 내미는 곳에 펼쳐지는 경지"라고 설명한다. 결국, 먼저 손을 내미는 삶을 살 때 천국과 기쁨과 희망은 지금 여기에 존재하게 된다는 것이다.

'손 내미는 사랑'은 결국 하느님 사랑과 천국이 내 손에 달렸다는 의미일 것이다. 갓난아기가 어머니의 사랑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나서 사랑을 느끼는가? 우리 순교자들이 목숨을 내놓으면서까지 믿음을 지킨 것이 교리를 온전히 이해했기 때문이었을까. 저자는 "교리가 아니라 사랑이 감동을 준 것"이며 "우리는 생명을 일으키기 위해 손을 내밀어야 한다"고 전한다. '자비의 손', '천국의 손'이 우리에게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사제뿐 아니라 부르심을 받은 우리는 모두 자기의 몸으로 하느님의 사랑을 보여 주어야 한다"며 '평신도 희년'에 걸맞은 사명 북돋기도 놓치지 않는다. 저자는 사제로 지내면서 판공성사 시기를 지키지 않은 형제에게 다짜고짜 탓하며 성사주기를 거절했던 일, 좋은 말로 강론하면서도 무거운 짐은 신자들에게만 지우거나 상석에 앉아 인사받기를 좋아했던 마음을 고백하면서 사제직에 자비가 있어야 함을 깨닫기도 한다. 사제란 군림하는 사람이 아닌, 일상 속 은사의 다양성을 소화해야 하는 사람임을 되새기기도 한다.

신자들도 지금 자리에서 신의 현존을 믿지 못한 채 하느님 나라를 폭행하고 있지는 않은지, 꼭 사제여서 깍듯해지지는 않는지 돌아보도록 '보편 사제직'을 일깨우고 있다.

이정훈 기자 sjunder@cpbc.co.kr



[기사원문 보기]
[가톨릭평화신문  2018.03.07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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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복음말씀
<이 여자는 그 많은 죄를 용서받았다. 그래서 큰 사랑을 드러낸 것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7,36-50 그때에 36 바리사이 가운데 어떤 이가 자기와 함께 음식을 먹자고 예수님을 초청하였다. 그리하여 예수님께서는 그 바리사이의 집에 들어가시어 식탁에 앉으셨다. 37 그 고을에 죄인인 여자가 하나 있었는데, 예수님께서 바리사이의 집에서 음식을 잡수시고 계시다는 것을 알고 왔다. 그 여자는 향유가 든 옥합을 들고서 38 예수님 뒤쪽 발치에 서서 울며, 눈물로 그분의 발을 적시기 시작하더니 자기의 머리카락으로 닦고 나서, 그 발에 입을 맞추고 향유를 부어 발랐다. 39 예수님을 초대한 바리사이가 그것을 보고, ‘저 사람이 예언자라면, 자기에게 손을 대는 여자가 누구이며 어떤 사람인지, 곧 죄인인 줄 알 터인데.’ 하고 속으로 말하였다. 40 그때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 시몬아, 너에게 할 말이 있다.” 시몬이 “스승님, 말씀하십시오.” 하였다. 41 “어떤 채권자에게 채무자가 둘 있었다. 한 사람은 오백 데나리온을 빚지고 다른 사람은 오십 데나리온을 빚졌다. 42 둘 다 갚을 길이 없으므로 채권자는 그들에게 빚을 탕감해 주었다. 그러면 그들 가운데 누가 그 채권자를 더 사랑하겠느냐?” 43 시몬이 “더 많이 탕감받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하고 대답하자, 예수님께서 “옳게 판단하였다.” 하고 말씀하셨다. 44 그리고 그 여자를 돌아보시며 시몬에게 이르셨다. “이 여자를 보아라. 내가 네 집에 들어왔을 때 너는 나에게 발 씻을 물도 주지 않았다. 그러나 이 여자는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자기의 머리카락으로 닦아 주었다. 45 너는 나에게 입을 맞추지 않았지만, 이 여자는 내가 들어왔을 때부터 줄곧 내 발에 입을 맞추었다. 46 너는 내 머리에 기름을 부어 발라 주지 않았다. 그러나 이 여자는 내 발에 향유를 부어 발라 주었다. 47 그러므로 내가 너에게 말한다. 이 여자는 그 많은 죄를 용서받았다. 그래서 큰 사랑을 드러낸 것이다. 그러나 적게 용서받은 사람은 적게 사랑한다.” 48 그러고 나서 예수님께서는 그 여자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죄를 용서받았다.” 49 그러자 식탁에 함께 앉아 있던 이들이 속으로, ‘저 사람이 누구이기에 죄까지 용서해 주는가?’ 하고 말하였다. 50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 여자에게 이르셨다.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평안히 가거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오늘의 성인
성녀  고순이 바르바라(高順伊 Barbara)
 권득인 베드로(權得仁 Peter)
성녀  권진이 아가타(權珍伊 Agatha)
성녀  권희 바르바라(權喜 Barbara)
성녀  김 데레사(金 Teresa)
성녀  김 루치아(金 Lucy)
성녀  김 바르바라(金 Barbara)
성녀  김노사 로사(金老沙 Rose)
성녀  김누시아 루치아(金累時阿 Lucy)
 김성우 안토니오(金星禹 Anthony)
성녀  김성임 마르타(金成任 Martha)
성녀  김아기 아가타(金阿只 Agatha)
성녀  김업이 막달레나(金業伊 Magdalen)
성녀  김유리대 율리에타(金琉璃代 Juliette)
성녀  김임이 데레사(金任伊 Teresa)
성녀  김장금 안나(金長金 Anne)
 김제준 이냐시오(金濟俊 Ignatius)
성녀  김효임 골룸바(金孝任 Columba)
성녀  김효주 아녜스(金孝珠 Agnes)
 남경문 베드로(南景文 Peter)
 남명혁 다미아노(南明赫 Damian)
 남이관 세바스티아노(南履灌 Sebastian)
 남종삼 요한(南鍾三 John)
 다블뤼 안토니오(Daveluy Anthony)
 도리 헨리코(Dorie Henry)
 디오니시오(Dionysius)
 모방 베드로(Manbant Peter)
 민극가 스테파노(閔克可 Stephen)
성녀  박봉손 막달레나(朴鳳孫 Magdalen)
성녀  박아기 안나(朴阿只 Anne)
 박종원 아우구스티노(朴宗源 Augustine)
성녀  박큰아기 마리아(朴大阿只 Mary)
 박후재 요한(朴厚載 John)
성녀  박희순 루치아(朴喜順 Lucy)
 베르뇌 시메온(Berneux Simeon)
 볼리외 베르나르도 루도비코(Beaulieu Bernard Louis)
 브르트니에르 유스토(Bretenieres Justus)
 빈첸시오 마델가리오(Vincent Madelgarius)
 샤스탕 야고보(Chastan Jacobus)
 손선지 베드로(孫-- Peter)
성녀  손소벽 막달레나(孫小碧 Magdalen)
 손자선 토마스(孫-- Thomas)
 아가피토(Agapitus)
 아가피토 1세(Agapitus I)
 앵베르 라우렌시오(Imbert Lawrence)
 에빌라시오(Evilasius)
 에우스타키오(Eustachius)
 오메트르 베드로(Aumaitre Peter)
 우세영 알렉시오(禹世英 Alexis)
성녀  우술임 수산나(禹述任 Susanna)
성녀  원귀임 마리아(元貴任 Mary)
 위앵 마르티노 루카(Huin Martin Luke)
성녀  유 체칠리아(柳 Cecilia)
 유대철 베드로(劉大喆 Peter)
 유정률 베드로(劉正律 Peter)
 유진길 아우구스티노(劉進吉 Augustine)
성녀  이 가타리나(李 Catherine)
성녀  이 바르바라(李 Barbara)
성녀  이 아가타(李 Agatha)
성녀  이간난 아가타(李干蘭 Agatha)
성녀  이경이 아가타(李璟伊 Agatha)
 이광렬 요한(李光烈 John)
 이광헌 아우구스티노(李光獻 Augustine)
성녀  이매임 데레사(李梅任 Teresa)
 이명서 베드로(李-- Peter)
 이문우 요한(李文祐 Jo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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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녀  이영덕 막달레나(李榮德 Magdalen)
성녀  이영희 막달레나(李榮喜 Magdalen)
 이윤일 요한(李尹一 John)
성녀  이인덕 마리아(李仁德 Mary)
성녀  이정희 바르바라(李貞喜 Barb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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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성집 요셉(張-- Jose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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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국보 프로타시오(丁-- Protasi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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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원지 베드로(鄭-- P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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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녀  정정혜 엘리사벳(丁情惠 Elizabeth)
성녀  정철염 가타리나(鄭鐵艶 Catherine)
 정하상 바오로(丁夏祥 Paul)
 정화경 안드레아(鄭-- Andrew)
성녀  조 막달레나(조 Magdalen)
 조신철 가롤로(趙信喆 Char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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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경환 프란치스코(崔京煥 Francis)
성녀  최영이 바르바라(崔榮伊 Barb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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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형 베드로(崔炯 P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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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녀  테오피스테(Theopistes)
 테오피스토(Theopist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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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자  프란치스코 데 포사다스(Francis de Posadas)
 프리바토(Privatus)
성녀  필립바(Philippa)
성녀  한아기 바르바라(韓阿只 Barbara)
성녀  한영이 막달레나(韓榮伊 Magdalen)
 한이형 라우렌시오(韓履亨 Lawrence)
 한재권 요셉(韓-- Jose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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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임 바오로(許- Paul)
성녀  현경련 베네딕타(玄敬連 Benedic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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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병주 베드로(洪秉周 Peter)
 홍영주 바오로(洪永周 Pa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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