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
기획특집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창간86주년 특집 설문조사] 새 교황의 사목적 과제 - 신학자 100인에게 묻다] 조사 결과 종합

“세속주의, 교회 정체성 위협 … 기본 진리 수호 우선”/ 세속주의·상대주의 대처/ 으뜸 필수과제로 제시/ 프란치스코 교황 선출로 복음적 청빈 의미 재확인/ “공의회 정신 구현에서 새 복음화 핵심 찾아야”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가톨릭신문은 창간 86주년을 맞아 ‘새 교황의 사목적 과제 - 신학자 100인에게 묻다’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는 최근 제266대 교황의 새로운 행보에 발맞춰, ‘새로운 복음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과정으로서도 의미를 지닌다. 조사 대상자는 전국 각 가톨릭대학 교수진을 비롯해 신학과 철학, 종교학, 교회법 등 교회 유관 학문을 전공한 주교, 사제, 수도자, 평신도 학자 및 연구자들(이하 신학자로 통칭)이다. 대상은 총 100명이며, 교황의 사목적 과제는 ‘세속주의와 상대주의에 대한 대처’, ‘빈곤과 세계화의 문제’ 등 총 15개 문항으로 나눠 제시됐다.

특히 이번 조사는 교회학문 연구는 물론 다양한 사목 현장에서 활동 중인 신학자들의 의견을 총체적으로 수렴하기 위해, 각자 항목 중 2가지씩을 선택하고 그 배경과 대안 등에 대한 의견을 간략하게 기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국교회 신학자들은 현대교회는 교회 본질인 ‘증거하는 삶’을 구현하기 위해 기본 진리를 충실히 지켜나가는 것에 보다 큰 힘을 실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또 신학자들은 비유럽권 교황이 선출됐다는 것도 교회 내 여러 가지 변화와 쇄신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의 하나라고 밝히고, 현 교황은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무엇을 요구하시는지를 보여주는 상징이 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세상 밖으로 변화를 요구하기 전에 교회 안에서부터 쇄신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이러한 맥락에서 제시됐다.

구체적으로 ‘새 교황의 사목적 과제 - 신학자 100인에게 묻다’ 설문조사에서는 ‘세속주의와 상대주의에 대한 대처’(18.5)와 ‘제2차 바티칸공의회 정신의 실현’(13.5)이 새 교황이 앞장서 실현해야할 가장 시급한 과제로 제시됐다. ‘빈곤과 세계화의 문제’(12), ‘교황청 쇄신’(10)도 각각 실현에 박차를 가해야할 필수 과제로 꼽혔다. 뒤이어 낙태와 피임, 동성애 등을 포함하는 ‘생명·가정 윤리 문제’(8), ‘평신도의 소명과 역할’(7), ‘생태 문제에 대한 통합적 접근’(6), 사제독신제 등을 포함한 ‘직무 사제직 문제’(6) 등이 주요 과제로 순위를 올렸다.

반면 ‘대화와 증거를 통한 선교’에 이어 ‘종교간 대화와 그리스도교 일치’를 주요 과제로 제시한 신학자 수는 5를 밑돌았다. ‘주교단의 단체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교회 안에서의 여성 역할’을 주요 과제로 제시한 이는 각각 2명(1)에 머물렀다. ‘종교의 자유’에 대해서는 응답자가 없었다.

‘기타’ 의견으로는, 각각의 사목적 과제들을 ‘새로운 복음화’의 관점에서 인식하고 실천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 등이 관심을 모은다.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새롭게 발견하는 내적 쇄신, 특히 사제들의 내적 쇄신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로 지적됐다.

지난 해 ‘새로운 복음화’를 주제로 열린 세계주교시노드 한국 대표로 참가한 이병호 주교(주교회의 복음화위원회 위원장·전주교구장)는 “‘새로운 복음화’는 온 세계교회가 직면한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별도의 다른 주제를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절실한 문제”라며 “그런데 정작 무엇이 어떻게 새로워져야 하는지에 관한 반성은 없이 말머리만 ‘새로운 복음화’를 옮겨 쓰고 있는 형편”이라고 지적했다.

 

▨ 세속주의와 상대주의에 대한 대처

이번 조사에서 신학자들은 교회 뿐 아니라 세계 전반이 처한 위기 상황은 현세지향적인 삶에 무게를 두는 가치관의 혼돈에서 비롯됐다고 지적했다. 세속주의와 도덕적 상대주의 등은 가톨릭교회의 정체성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는 말이다.

구요비 신부(서울 포이동본당 주임)는 “새 교황님은 예수회의 영성과 신학사상을 간직하시기에 이 시대의 사조들에 대한 대처에서 새롭게 응답하실 수 있다고 보여진다”며 “선출 이후 특별히 복음적 청빈의 정신과 가난한 이들에게 기쁨과 희망을 주는 것이 교회의 본질적인 사명임을 확인시켜 주신다”고 전했다.

▨ 제2차 바티칸공의회 정신 실현

‘제2차 바티칸공의회 정신’ 실현에 관해 신학자들은, 공의회가 폐막한 지도 40년이 지났지만 ‘세상을 향한 교회, 세상을 위한 교회의 모습’은 여전히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또 이 공의회 정신을 올바로 이어갈 때, 교회는 가장 본질적이고 원천적인 자세로 돌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곽승룡 신부(대전가톨릭대 총장)는 “제2차 바티칸공의회 정신은 ‘새로운 복음화’가 지향하는 핵심을 담고 있다”며 “공의회 정신을 살아가는 대안과 방향이 새로운 열의와 방법, 표현으로 드러나는 ‘새로운 복음화’”라고 덧붙였다. 전원 신부(서울 제기동본당 주임)도 “문헌만 난무하는 현대교회는 생명이 없다”며 “공의회 문헌에 나타난 실천적 과제들을 하나씩 지역교회가 실현하도록 역량을 모아야할 것”이라고 전했다.

▨ 빈곤과 세계화의 문제

빈곤과 세계화의 악순환은 현대사회가 풀어야할 대표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이 항목을 시급한 사목적 과제로 선택한 신학자들은 라틴아메리카 출신의 교황을 맞이한 것은 제3세계의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의 삶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새로운 기회라고 전하고, 불의한 국제 경제 구조를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최현민 수녀(씨튼연구원)는 “특히 이 문제는 단순히 경제적 불평등에서만 기인한 것이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전반의 문제와 깊은 연관성을 갖는다”며 “새 교황께서는 각 지역교회들이 사랑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인 방안과 함께 교회가 세상과 연대를 해나갈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 주시길 기대한다”고 응답했다.

▨ 교황청 쇄신

이번 설문에서는 교황청이 교회 쇄신의 표상이 돼야 한다는 의견도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새 교황 선출과 즉위에 앞서 전 세계의 시선은 교황청 비리 문제 등에 더욱 집중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이근덕 신부(수원 화서동본당



가톨릭신문  2013-03-31

관련뉴스

말씀사탕2024. 4. 24

잠언 18장 12절
파멸에 앞서 마음의 오만이 있고 영광에 앞서 겸손이 있다.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굿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