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23일
사목/복음/말씀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떠나자! 파울리타 수녀의 유익한 교리여행] (17) 여행지 : 성경 2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 그림=김겸순(마리 테레시타) 수녀.



성 아우구스티노는 어느 날 하늘에서 들려오는 어떤 소리를 듣습니다. “집어라, 읽어라.” 이 말씀에 옆에 있던 성경을 펼쳤습니다. 눈에 들어온 구절은 “대낮에 행동하듯이 품위 있게 살아갑시다. 흥청대는 술잔치와 만취, 음탕과 방탕, 다툼과 시기 속에 살지 맙시다”(로마 13,13)였습니다. 이 말씀에 그는 그때까지의 방탕했던 자신의 생활에 대해 극적으로 회개하여 새로운 삶을 시작합니다.

“하느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힘이 있으며 어떤 쌍날칼보다도 날카롭습니다.”(히브 4,12) 우리는 지금 성경을 어떻게 읽고 있습니까?



그럼 두 번째 성경 퀴즈 여행을 떠나볼까요?



퀴즈 여행



1 구약은 하느님과 누구와 맺은 계약인가?



2 신약은 하느님과 누구와 맺은 계약인가?



3 구약과 신약을 같은 하나의 맥락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거룩성 ②보편성 ③단일성 ④연대성



4 복음서는 몇 권인가? 이 중 공관복음서는 몇 권인가?



5 구약의 모세오경은 창세기, 탈출기, 레위기, 민수기, 그리고 무엇인가?



6 요한 복음사가가 기록했다고 간주하는 요한계 문헌은 몇 권인가?



7 성경을 대하는 태도 중 옳지 않은 것은?

①성경을 내 임의대로 해석하면서 읽는다. ②성경 위에 다른 것을 올려놓지 않는다.

③성경을 읽고 묵상하며 생활로 실천한다. ④성경을 읽기 전 · 후에 성령께 기도한다.



답란




1 □□□□ 백성

2 모든 □□

3 □번

4 □권, □권

5 □□기

6 □권

7 □번



가이드 설명




1. 옛 계약: 구약


구약(舊約)은 예수님 탄생 이전에 하느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 맺은 옛 계약을 말합니다. 천지 창조부터 예수 그리스도 이전까지의 이스라엘 역사를 통하여 하느님께서 계시하시는 바를 모아 놓은 것이지요. 하느님께서는 아브라함을 선택하시어 당신을 알려주셨으며, 그의 후손인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에서 탈출시키면서 모세를 통하여 그들과 계약을 맺으셨습니다. 그들이 하느님만을 섬기면 축복을 받지만, 그렇지 아니하면 멸망할 것이라는 것이지요. 구약 성경의 내용은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를 통하여 그들이 얼마나 계약에 충실한지를 또 하느님께서는 어떻게 응답하시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새로운 계약: 신약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시어 모든 인류와 맺은 새로운 계약이 신약(新約)입니다. 이스라엘 백성과 맺으신 구약을 넘어서서 세상의 모든 사람과 맺은 계약이지요. 신약에는 하느님 아들 예수님께서 강생하시어 우리와 함께 사시다가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돌아가심으로써 우리를 구원하신다는 복음(福音)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을 따라 살아간다면, 우리가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이라는 약속에 대한 말씀이지요.



3. 구약과 신약의 단일성


구약에서부터 하느님의 구원 계획이 계시되어 신약에서 완성되므로,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을 분리하지 말고 같은 맥락에서 알아듣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의 단일성(單一性)이라고 합니다. 이는 하느님 계획의 단일성과 그분 계시의 단일성에서 비롯되지요.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돌아가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께 비추어 구약 성경을 읽어야 합니다. 신약 성경 또한 구약 성경에 비추어 읽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신약은 구약에 감추어져 있고, 구약은 신약 안에서 드러나기” 때문입니다.(「계시 헌장」 16항 참조)



4. 복음서


복음서(福音書)란 구원을 위한 기쁜 소식을 전하는 책이라는 뜻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말씀과 가르침에 대해 기록한 성경을 말합니다. 신약 성경 중 마태오, 마르코, 루카, 요한이 각각 기록한 4권의 책이 복음서이지요. 그리고 마태오, 마르코, 루카 세 복음서를 비교 대조해서 읽다 보면, 낱말과 내용 등이 서로 일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세 복음사가들이 같은 관점에서 복음서를 기록하였다고 해서, 이 3권을 공관복음서(共觀福音書)라고 합니다. 그런데 요한 복음은 가장 나중에 기록되었으며, 내용이나 관점이 이들과는 많이 다르지요.



5. 구약의 모세오경


구약의 모세오경(五經)은 구약 성경에서 제일 앞부분에 나오는 5권의 책인 창세기, 탈출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를 말합니다. 주요 내용이 대부분 율법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율법서(토라, Torah)라고도 하는데, 이스라엘 백성과 맺은 계약의 주요 내용을 다루기에 구약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책이지요. 모세오경이라고 하지만 모세가 직접 적은 것은 아니고, 모세를 저자로 돌린다는 의미입니다. 오경의 내용은 우주의 창조, 인류의 시작, 아브라함과 후손들, 이집트 탈출 사건, 시나이 계약, 모세의 생애 마지막 순간, 가나안 입성 전까지의 긴 역사를 다루고 있지요.



6. 요한계 문헌


신약 성경은 먼저 복음서 4권으로 시작합니다. 이어서 루카 복음사가가 기록한 사도들의 행적을 다룬 사도행전, 바오로 사도와 그 일행들이 전도 여행 동안 세운 교회의 신자들에게 보내는 바오로 서간(14권), 바오로 사도가 아닌 다른 사도들(야고보, 베드로, 요한, 유다)이 적은 가톨릭 서간(7권)이 나오고, 마지막에 요한 사도가 적은 묵시록이 나옵니다. 이 중 요한 사도가 적었다고 간주하는 요한 복음서, 요한의 첫째 서간ㆍ둘째 서간ㆍ셋째 서간, 요한 묵시록, 이 5권을 요한계 문헌이라고 합니다. 이 책들은 1세기경 같은 시기에 기록되었고, 문체, 용어, 교의 등이 상호 밀접하지요.



7. 성경을 대하는 태도


우리가 성경을 대할 때 ①성경을 경건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일반 책처럼 성경 위에 어떤 것을 올려놓지 않도록 주의해야지요. ②성경을 모셔두는 것이 아니라 읽어야 합니다. ③성경을 읽기 전과 후에는 성령께 기도합니다.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성경 말씀을 알아듣기 위함이지요. ④성경을 내 임의대로 해석해서는 안 되고, 교도권의 가르침에 따라야 합니다. 자구적으로만 해석하게 되면 근본주의에 빠지게 되지요. ⑤성경을 묵상하여 나에게 말씀하시는 하느님의 메시지를 알아들어야 합니다. ⑥이것을 실천하여 말씀의 씨가 생활 중에 풍부한 열매를 맺어야겠지요.







여행 옵션: 분당 성 요한 성당


수원교구 성남대리구 분당 지역에는 네 복음사가의 이름을 딴 본당들이 있다. 성 요한본당이 중심 본당으로, 본당 설립은 국가의 분당 신도시 계획과 함께 진행되었다. 1993년 성당을 건립하는 기간에도 지역 내 신자들의 증가로, 1995년에 성 마태오본당, 성 마르코본당, 1999년에는 성 루카본당이 설립되었다.

성 요한성당은 3000여 명이 동시에 미사를 봉헌할 수 있는 규모를 자랑하는데, 2003년 성당 봉헌 당시에는 국내뿐 아니라 동양에서도 가장 큰 규모였다. 현대식 로마네스크 양식인 아름답고 웅장한 성당 건축뿐 아니라, 성당 안팎으로 가득한 성 미술로 유명해 ‘성 미술 투어’도 운영되고 있다.



여행 기념품


성 아우구스티노는 “우리는 성경으로 숨을 쉬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나는 얼마나 성경을 자주 읽습니까? 아니 어떻게 성경을 읽고 있습니까? 그 안에서 하느님 또는 예수님을 만나고 있습니까? 하느님 말씀으로 말미암아 내 삶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습니까?

마리 파울리타 수녀 노틀담 수녀회 교리교재 연구소





[기사원문보기]
가톨릭평화신문 2021-07-21 등록

관련뉴스

말씀사탕2021. 9. 23

집회 2장 6절
그분을 믿어라, 그분께서 너를 도우시리라. 너의 길을 바로잡고 그분께 희망을 두어라.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인터넷 굿뉴스. [전화번호보기]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