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9일
사람과사회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이상근 평화칼럼] 하늘과 땅에 가득 찬 그 영광

이상근 마태오(미국 테네시 오크릿지 국립연구소 연구원)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매주 금요일 저녁, 우리 가족은 낙스빌 한글학교로 발걸음을 옮긴다. 나와 아내는 이곳에서 교사로 봉사하고, 우리 아이들은 학생으로서 수업에 참여한다. 이 땅에서 살아가면서도 한국인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문화를 배우며 전하는 것, 하느님께서 주신 감사한 선물이다.

지난주, 쉬는 시간에 우리 반 아이들과 넌센스 퀴즈를 했다. 예를 들어 ‘사과가 웃으면 무엇이 되는가?’ 같은 질문에 ‘풋사과’라고 대답하는 방식이었다. 이런 장난스러운 농담들이 아이들에겐 즐거운 놀이였다. 내 차례가 되어서 ‘하늘과 땅 사이에 있는 것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정답은 ‘과’, ‘하늘’과 ‘땅’의 중간 글자 때문이었다. 하지만 우리 반의 한 학생이자 내 아들인 지섭이가 ‘가득 찬 그 영광!’이라는 예상치 못한 답으로 나를 깜짝 놀라게 했다.

아들은 ‘하늘과 땅’ 하면 ‘하늘과 땅에 가득 찬 그 영광, 높은 데서 호산나!’를 자연스럽게 떠올렸던 것이다. 그 예상치 못한 대답에 나는 깊은 인상을 받았다. 다른 아이들에게는 “틀렸어. 정답은 ‘과’야”라고 말했지만, 아들에게 귓속말로 속삭였다. “지섭아, 네 말이 맞다. 하늘과 땅 사이에는 가득 찬 그 영광이 있지.”

아이를 키우며 느끼고 배운 것 중 하나는, 아이들이 하느님을 어른들보다 더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하늘 나라는 이 어린이들과 같은 사람들의 것이다”(마태 19,14)라고 말씀하셨던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아이들과의 대화를 통해서도 하느님을 배우고 느끼고 새롭게 깨닫는다. 그러나 아이들을 통해 배우는 것 중 가장 큰 가르침은 바로 아이들의 존재 그 자체이다.

남편과 아내의 사랑도 위대하다. 하지만 남편과 아내의 사랑에는 상호 책임과 의무가 수반된다. 반면, ‘아버지’가 되어 아무것도 기대할 것이 없는 갓 태어난 아이를 안을 때 느껴지는 사랑은 무조건적이다. 그리고 그 사랑은 아이들의 성장과 함께 더 크게 자라난다.

예수님께서는 하느님이 우리의 ‘아버지’이심을 알려주셨다. 생각해보면 정말 놀랍다. 하느님은 ‘감히 못 올려다볼 존재’, ‘영원히 닿지 못하는 분’이 아니라 우리의 ‘아버지’라는 것. 자식을 향한 내 사랑을 감히 하느님 아버지의 우리에 대한 사랑과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조금이나마 그 큰 사랑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게 된다.

내리사랑, 이 말은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나, 자식이 부모를 사랑하기는 어렵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내리사랑이라는 말이 하느님과의 관계에도 적용되는 것인지 나는 하느님이 우리의 ‘아버지’이시고 우리에게 무한한 사랑을 주셨다고 하면서도 그 사랑을 잊어버리고 살고 그분을 사랑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끼곤 한다. 부모님의 사랑을 잘 알면서도 받은 사랑의 반도 표현하지 못하고 잊고 사는 것처럼 말이다.

내리사랑을 통해 하느님의 사랑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사랑에 대한 응답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가 사랑하는 것은 그분께서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1요한 4,19) 이 말씀은 하느님의 사랑이 우리 사랑의 근원임을 상기시켜 준다. 하느님께서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기에, 우리도 그 사랑에 응답하여 사랑을 나누고 전파하는 것이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임무임을 다시 한 번 일깨워준다. 나를 포함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하느님의 사랑을 받는 자녀임을 깨닫고, 하느님을 사랑하고 그 사랑으로 가득 찬 삶을 주변에 나누며 살아가기를 기도한다. 하느님께도 부모님께도 받은 사랑이 너무나 커 받은 만큼 돌려드리기는 힘들겠지만 이런 생각을 하는 나를 보고 하느님도 부모님도 기뻐하시지 않을까?

----------------------------------------------------------------------------------------------------------------

▨평화칼럼 새 필자

◇이상근(마태오) 미국 테네시 오크릿지 국립연구소 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산학과 학사(2005년 졸업) △서울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박사(2012년 학위수여) △미국 테네시 낙스빌 한인 천주교 공동체 회장 △페이스북 페이지, 블로그 ‘가톨릭 신앙의 발걸음’ 운영자

 



[기사원문보기]
가톨릭평화신문 2023-11-29

관련뉴스

말씀사탕2024. 4. 29

지혜 1장 6절
지혜는 다정한 영, 그러나 하느님을 모독하는 자는 그 말에 책임을 지게 한다. 하느님께서 그의 속생각을 다 아시고 그의 마음을 샅샅이 들여다보시며 그의 말을 다 듣고 계시기 때문이다.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굿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