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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사 80장면] (45) 박종철군 고문 치사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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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존엄성 짓밟는 고문 사라져야”

“拷問은 인간 존엄성 유린 행위
- 어떤 형태라도 용납 안돼
- 근본적인 原因 밝혀져야

한국 천주교 평신도사도직 협의회는 서울대생 박종철군의 고문치사 사건과 관련, 1월 19일 성명서를 발표, 박군의 안타까운 죽음을 애도하면서 이 땅에서의 고문 종식을 지향으로 1월 25일 미사 봉헌과 기도회를 전국 각 본당에서 개최해 줄 것을 요청했다.

6개항에 달하는 평협성명서는 ‘박군의 고문치사 사건을 비롯, 일련의 고문 사건에 의로운 분노를 느끼며 다시는 이러한 불행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성명한다’고 전제, ‘박군의 고문이 사라질 때까지 고문 반대에 우리의 행동을 선명히 드러낼 것’을 다짐했다.”(가톨릭신문 1987년 1월 25일자 1면 중에서)

‘민주화’가 해답이다

광주의 비극으로 시작된 80년대, 교회는 200주년과 교황 방한 등 굵직한 대규모 집회를 통해 국내외에 그 위상을 떨쳤다. 그 시간들이 지난 80년대 중반 이후 교회는 사회 정의 실현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를 요구받았다.

정부와의 크고 작은 갈등이 수시로 빚어지고, 천주교 성직자가 납치되는 일도 발생했다. 김수환 추기경을 비롯한 교회 사람들은 이제 민주화가 당시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한 명확한 해답임을 천명했다.

김추기경은 1985년 성탄 메시지를 통해 이러한 입장을 분명하게 밝히면서 “민주화는 오늘의 문제에 대한 너무나 명백한 해답”이라며 “만일 여야 정치 지도자들이 이 명백한 답을 외면한다면 그것은 자신의 멸망을 자초할 뿐 아니라 나라의 운명까지도 불행하게 만들어 역사의 심판을 받으리라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듬해인 1986년 들어서 이러한 입장 표명은 더욱 확고해졌다.

특히 그해 중반 이후 교회와 정부는 대단히 첨예한 긴장 관계에 놓였고 곳곳에서 부딪혔다. 오르막을 오르던 이러한 긴장 관계 안에서, 87년 벽두 전국은 박종철군 고문치사 사건으로 분노에 가득 찼고 현 정권에 대한 근본적인 불신은 절정에 이르렀다.

가톨릭신문 1987년 1월 25일자 보도에 의하면, 한국 평협은 1월 19일 박종철군의 고문 치사 사건과 관련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그의 죽음을 애도하면서 이 땅에서의 고문 종식을 지향으로 1월 25일 미사 봉헌과 기도회를 전국 각 본당에서 개최해줄 것을 요청했다.

성명서는 “말단 수사관의 우연한 실책으로 이 고문이 자행된 것으로 보기 어렵다”며 “박군의 죽음을 계기로 고문행위의 근본적 필연적인 원인이 밝혀져야 하고 고문 종식을 위한 민족적 결단이 이뤄지길 촉구”했다.

김수환 추기경은 18일 명동성당에서 봉헌된 주일 정오 미사 중 강론을 통해 “정부 당국은 이번만은 참으로 정부와 나라 전체의 공정을 위해 사건을 어떤 모양으로든지 호도하지 말고 사실 그대로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평협의 성명서는 비인간적인 고문 행위에 대한, 교회 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이 지녀야 할 기본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고문은 인간성에 대한 유린이고 문화 민족의 존엄성을 여지없이 침해하는 행위로 어떤 이유로든지 어떤 형태의 고문이라도 가해져서는 안된다.”

독재정권의 포악성이 여실히 드러난 이 사건은 1987년 정권 붕괴로 이어지는 서곡이었다.

박영호 기자 young@catholictimes.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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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신문  2007-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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