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1일
기획특집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전례를 위한 음악, 음악을 통한 전례] (16) 레퀴엠(Requiem)

주님, 그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가톨릭 교회는 니체아-콘스탄티노플 신경이 가르치듯 “죽은 이들의 용서와 부활과 내세의 삶을 기다리나이다”라고 고백하고, 또한 사도신경을 통해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으며, 죄의 용서와 육신의 부활을 믿으며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라고 고백한다.

이러한 신앙에 따라 ‘죽은자들을 위한 전례’(Liturgia defunctorum) 안에서 돌아가신 분들을 기억하고, 그분들이 통공의 신비 속에서 부활과 내세의 삶을 누리기를 기도한다. 이러한 전례는 ‘미사’와 ‘연도’로 구별된다.

‘레퀴엠’(Requiem)이란 ‘죽은자들을 위한 미사’(Missa in exsequiis)로서, 입당송(Introitus)의 첫 구절 “주님, 그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Requiem aeternam dona eis Domine)의 첫 번째 단어 ‘Requiem’(안식)에서 유래한다.

미사의 통상부분과 고유부분에 따라 레퀴엠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

1. Introitus(입당송), “Requiem aeternam”(영원한 안식을)

2. Kyrie(자비송)

3. Graduale(화답송), “Requiem aeternam”(영원한 안식을)

4. Tractus(연송)

1) “Absolve Domine”(주님, 용서하소서)

2) “De profundis”(깊은 곳에서)

5. Sequentia(부속가), “Dies irae”(분노의 날)

6. Offertorium(봉헌송), “Domine Jesu Christe”(주 예수 그리스도여)

7. Sanctus(거룩하시도다)

8. Agnus Dei(하느님의 어린양)

9. Communio(영성체송), “Lux aeterna”(영원한 빛을)


 
▲ 모차르트 레퀴엠 중 분노의 날(Dies irae) 자필 악보.
 

통상부분에서는 대림시기와 사순시기의 평일미사와 같이 대영광송(Gloria)과 신경(Credo)이 생략된다. 즉 축제의 기쁨을 노래하는 대영광송과 주일이나 축일에 고백하는 신경은 레퀴엠에서 제외된다. 또한 하느님의 어린양(Agnus Dei)에서 “자비를 베푸소서”(miserere nobis)와 “평화를 주소서”(dona nobis pacem) 대신 “그에게 안식을 주소서”(dona eis requiem)와 “그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doma eis requiem aeternam)를 노래한다.

고유부분에 있어서 연송(Tractus)이 알렐루야(Alleluia)를 대신하며, 부속가(Sequentia)가 이어진다. 부속가 ‘분노의 날’(Dies irae)은 트리엔트 공의회(1545~1563) 때 공식 전례로 확정되었지만, “장례식은 그리스도인 죽음의 파스카 성격을 더욱 명백히 드러내야”(전례헌장 81항)한다는 정신에 따라 장례 미사에서 생략되었다. 그러나 음악적인 측면에서는 여전히 작곡의 탁월한 주제가 되고 있다.

레퀴엠을 ‘미사곡’으로 작곡하는 과정에서는, 일반적으로 통상부분에서 ‘거룩하시도다’는 두 부분(Sanctus와 Benedictus)으로 구별되며, 고유부분에서는 ‘화답송’과 ‘연송’이 생략되고, ‘부속가’는 여러 곡으로 나누어 작곡되곤 한다(예. 모차르트는 부속가를 6곡으로, 베르디는 9곡으로 나누었다). 또한 프랑스 전례에서 독특하게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부속가 ‘Dies irae’의 마지막 절인 ‘Pie Jesu’는 독립적인 곡으로서 ‘하느님의 어린양’ 전이나 혹은 ‘거룩하시도다’의 전반부(Sanctus)와 후반부(Benedictus) 사이에 위치한다. 샤르팡티에(M.-A.Charpentier), 고섹(F.J.Gossec), 포레(G.Fauré), 뒤뤼플레(M.Duruflé), 그리고 프랑스 계열의 작곡가는 아니지만 모랄레스(Cristóbal de Morales), 존 루터(J.Rutter) 등이 그렇게 작곡하였다. Pie Jesu의 가사는 이러하다 : “Pie Jesu, Pie Jesu, Domine, dona eis requiem, requiem sempiternam”(인자하신 예수여, 인자하신 주 예수여, 그에게 안식을 주소서,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여기에 많은 작곡가들이 장례예식의 한 부분인 응송(Responsorium) ‘Libera me’(저를 구원하소서)과 찬미가(Hymnus) ‘In paradisum’(천국으로)를 덧붙여 작곡하였다.


 
▲ 도메니코 베카푸미(Domenico Beccafumi, 1485~1551) 작, ‘고성소로 내려간 그리스도’.
 


■ 그레고리오 성가부터 현대곡까지의 다양한 레퀴엠

그레고리오 성가에서는 특별히 Kyriale 18번(XVIII)으로써 Requiem의 통상부분 즉 Kyrie, Sanctus, 그리고 Agnus Dei가 명확하게 제시되었고, 고유부분은 다양한 발전과정을 거쳐 대체로 10세기에 완성되어, 로마미사곡집(Graduale Romanum)에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다.

르네상스 시대의 작품 중에서, 전해지는 첫 번째 Requiem은 오케겜(J.Ockeghem/1493)의 곡으로서 Introitus, Kyrie, Graduale, Tractus, 그리고 Offertorium 5부분으로 구성된다. 16세기에는 모랄레스, 팔레스트리나(Palestrina), 빅토리아(Victoria) 등이 작곡한 약 40곡이 전해지는데, 일반적으로 그레고리오 성가의 선율을 주제로 사용한다.

바로크 시대에는 그레고리오 성가에서 벗어나 바로크 음악 양식에 의존하는 작품들로서, 비버(H.I.F.Biber), 륄리(J.B.Lully), 샤르팡티에 등을 거쳐 고전



가톨릭신문  2013-11-24

관련뉴스

말씀사탕2024. 5. 1

1테살 3장 12절
여러분이 서로 지니고 있는 사랑과 다른 모든 사람을 향한 사랑도, 여러분에 대한 우리의 사랑처럼 주님께서 더욱 자라게 하시고 충만하게 하시길 빕니다.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굿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