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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으로 떠나는 이스라엘 성지기행] 9. 쿰란

양 찾던 목동이 동굴에서 ''사해 두루마리''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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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해 협곡 유다 광야에 있는 쿰란 동굴. 1947년부터 1956년까지 대대적 발굴을 통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구약성경 사본을 찾아냈다.
 
 
   예루살렘에서 43km 떨어진 사해 북서 연안 해발 300m 고지 유다 광야에 `키르베트 쿰란` 유적이 자리하고 있다. 20세기 고고학의 최대 발견이라 평가받고 있는 사해 두루마리(사해 사본) `쿰란 문서`가 발견된 곳이다. 쿰란 문서는 구약성경과 공동체 규칙, 종말에 이스라엘 백성이 지켜야 할 규칙 등 예수 시대 전후 유다이즘의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위대한 발견 대부분이 우연에 기인하듯 쿰란 문서 발견도 극적이다. 1947년 봄 어느 날, 15세의 베두인 목동 무하마드 아드-디브가 친구와 함께 황폐한 바위산과 깎아지른 듯한 절벽이 이어지는 쿰란 협곡에서 가축을 몰고 있었다. 문득 양 한 마리가 뒤처진 것을 알아챈 그는 주변을 찾아 헤매다가 머리 위 절벽에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동굴 입구를 보았다. 소년은 그 동굴에 양이 숨어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놀래켜서 나오게 하려고 돌을 집어 던졌다. 소년의 기대와 달리 동굴에서 들려온 것은 양 울음소리가 아니라 항아리가 깨지는 소리였다. 호기심에 친구와 함께 동굴에 들어간 아드-디브는 8개의 항아리를 발견했다.



 
▲ 쿰란 에세네파 공동체 유적.
이들은 자신들이 종말에 마지막으로 남는 자라고 믿었다.
 
 
 이후 쿰란 일대 탐사가 시작돼 1951년부터 1956년까지 예루살렘 성서 및 고고학연구소와 요르단 문화재 관리국에서 대규모 발굴 작업을 펼쳤다. 그 결과 키르베트 쿰란 일대 200여 개 동굴 가운데 11개 동굴에서 850여 종 양피지와 파피루스 두루마리, 4만여 개의 사본 단편들을 찾아냈다. 아울러 200여 명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우물과 물 저장고, 1000여 개의 식기류가 보관된 식방, 토기 작업장, 사본 제작과 필사를 위한 필사실, 수로, 대부분 남자인 1100여 기의 무덤을 발굴했다. 이로써 사해 사본을 남긴 사람들이 기원전 2세기 중반부터 서기 68년까지 공동체를 이루며 살았음을 확증하게 됐다.


 
▲ 쿰란 에세네파 유물들.
이들은 흰 옷을 입고 정결례를 행하며 독신생활을 했다.
 
 ▨쿰란 공동체

 쿰란 문서와 유적 발굴로 이곳에 살았던 공동체 정체에 대한 다양한 가설이 제기됐다. 최근에는 초세기 학자 필로와 요세푸스, 소 플리니우스의 문헌에 소개된 `에세네파` 가설이 통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에세네파는 기원전 2세기 초에 시작된 `하시딤`(정의, 경건, 충절) 운동에 기원을 두고 있다. 마카베오 독립전쟁(기원전 166~160년) 때 마타티아스를 추종한 하시드인들은 율법의 이름으로 헬레니즘과 시리아의 안티오코스에 저항했다. "그때에 정의와 공정을 추구하는 많은 이들이 광야로 내려가서 거기에 자리를 잡았다"(1마카 2,29).

 이후 기원전 152년 셀레오코스 왕조 안티오코스의 아들 알렉산드로스 에피파네스가 요나탄을 예루살렘 성전 대사제로 임명했다(1마카 10,18 이하). 이때 쫓겨난 성전 대사제는 추종자들과 함께 유다 광야에 공동체를 꾸리고 스스로 `에세네`(빛의 자녀들, 의로운 사람들, 경건한 사람들)라고 불렀다.

 이들은 흰 옷을 입고 독신으로 살면서 재산을 공유하고 공동식사를 하면서 정기적으로 정결례를 위한 침수 예식을 했다. 또 스스로를 `참된 이스라엘` `남은 자` `새로운 계약의 공동체``마지막 시대에 하느님의 선택을 받은 이`라고 이해했다. 아울러 이들은 자신들이 예루살렘을 대신한다고 여기며 메시아 사상과 종말론에 심취해 유다 전통에 충실하고 율법도 철저히 지켰다.

 쿰란 에세네파 공동체는 서기 68년 로마군에 의해 완전히 파괴된 후 로마군의 주둔지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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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평화신문  2013-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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