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9일
기획특집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가톨릭 문화산책] <22> 성음악(5) 르네상스 시대 음악

조성음악 발달과 함께 미사곡 모테트(무반주 다성음악) 자리잡아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옛 음악을 녹음한 음반을 접할 기회는 별로 없다. 설령 기회가 닿는다 해도 별로 친숙하지 않은 분위기 탓에 다시 찾지는 않게 마련이다. 여기서 말하는 옛 음악이란 사람에 따라 바흐 음악도 포함될 수 있고 그 이전의 팔레스트리나 음악까지만 포함될 수도 있다. 하지만 음악사에 따르면, 어색한 음악은 지난 회에 언급한 아르스 노바(Ars nova) 시대 음악까지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분명하다. 당시까지는 선법(旋法, Mode) 음악이었고, 그 이후 르네상스 시대부터는 선법에서 조성(調性, To nality) 음악으로 변화 조짐이 뚜렷해서다. 음악은 시대 흐름과 더불어 사람들이 느끼기에 자연스러운 흐름을 갖는 선율 쪽으로 변화돼 왔다.

 그레고리오 성가에서 아르스 노바 시절까지 음악은 주로 선법음악이었다. 선법 음악은 레(Re)로 끝나는 레 선법, 미(Mi)로 끝나는 미 선법, 파(Fa)로 끝나는 파 선법, 솔(Sol)로 끝나는 솔 선법이 있다. 또한 각 선법은 정격과 변격으로 나뉘어 도합 8개 선법으로 이뤄졌다. 사람들은 아직 자연스러운 선율의 본질을 찾아가는 여정에 있었던 셈이다. 우리가 지금 그레고리오 성가를 듣거나 부르기가 편치 않은 것은 선법음악이어서다.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음악은 우선은 장조와 단조로 구성된 조성음악이다. 그 특징은 한 옥타브의 음의 사다리, 즉 음계(音階, Scale)에서 반음(半音)의 위치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서 정해진다. 3음(미)과 4음(파) 사이가 반음이고 7음(시)와 8음(도) 사이가 반음이면 장조라 한다. 이에 비해 2음과 3음 사이가 반음이고 5음과 6음 사이가 반음이면 단조라 한다. 또 노래가 끝날 때 장조는 주로 도(Do)로 끝나는 분위기이고, 단조는 주로 라(La)로 끝나는 분위기이다. 이것이 너무 자연스럽게 느껴져 누구나 거부감 없이 받아들인다. 이런 조성은 우리가 약속해 제정한 것이 아니라 음악사의 긴 흐름 속에서 점진적으로 발견된 것이다. 그야말로 자연(自然)스러운 것이다. 이런 조성음악으로의 변화는 이미 팔레스트리나에서 나타나기 시작해 바흐에서 확립된다.

 부르고뉴(Bourgogne) 악파의 조반니 피에르루이지 다 팔레스트리나(1525~1594)를 대표로 하는 르네상스 시대 음악은 그 직전 시대에서 준비되기 시작한다. 흔히 말하는 부르고뉴 악파와 플라망(Flamand) 악파다. 프랑스 동부에 있던 부르고뉴에서 발달한 부르고뉴 악파는 기욤 뒤파이(1397?~1474)라는 걸출한 음악가를 배출하면서 음악사의 전면에 떠올랐다. 학자들에 따라서는 부르고뉴 악파를 플라망 악파에 포함시키기도 하지만, 민족이 달라 음악사에서 따로 언급하는 것이 상례다. 뒤파이의 음악은 우리가 친숙한 혼성 4성부 편성으로 이뤄졌다. 소프라노(Superius), 알토(Contratenor altus), 테너(Tenor), 베이스(Contratenor bassus)가 바로 이때부터 사용됐다. 물론 당시에는 여성이 성가대원으로 전례에 참여할 수는 없어 남성들이 높은 가성대(假聲帶)를 이용해 여성 음역을 노래하게 했지만, 그 성부 이름은 지금도 혼성합창에 사용되고 있으며 당시 곡들은 혼성합창단이 부르기에 큰 무리가 없다.


 
▲ 조스캥
 


 
▲ 조스캥의 모테트 `압살롬, 내 아들아(Absalon, fili mi)!`라는 악보는 모방기법의 한 예이다.
소프라노가 먼저 시작하고, 알토와 테너와 베이스가 적당한 거리를 두고 같은 선율을 노래한다.
 

 
 뒤파이의 영향 속에서 비롯된 플라망 악파는 한때 네덜란드 악파라고도 했다. 그러나 활동 중심 무대가 프랑스 북부와 벨기에 북부, 네덜란드 남서부에 걸쳐 있는 플랑드르 지역이어서 플라망 악파로 불러야 마땅하다<지도 참조>. 르네상스 시대 교회음악의 모태인 여기서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대위법 기법이 완성됐고, 특히 `동기의 모방` 기법이 자리를 잡았다. 모방 기법은 구 예술(Ars antiqua) 시대에 영국에서 발달한 돌림노래(Ron dellus) 방법을 조금 발전시킨 것이다. 예를 들면 소프라노가 먼저 "도- 레 미 파 파 미"라는 선율로 노래를 시작하면, 알토가 뒤따라 똑같거나 혹은 거의 같은 선율을 부르고, 테너와 베이스도 적당한 간격을 두고 흉내를 내 동기 선율을 따라 부르며 시작하게 하는 작곡 기법이다. 이 모방 기법은 다음 세대에서는 푸가(Fuga) 기법이라는 불멸의 작곡기법으로 발전한다.

 플라망 악파에서는 한꺼번에 갑자기 셀 수 없이 많은 작곡가들을 배출했고, 이들의 음악은 지금도 큰 거부감 없이 감상할 수 있어 음악애호가들을 기쁘게 한다. 예를 들면 플라망 악파의 시조 요한네스 오케겜(1430~1497)을 비롯해 야콥 오브레히트(1450~1505), 조스캥 데 프레(1440~1521), 하인리히 이사악(1450~1517



가톨릭평화신문  2013-06-23

관련뉴스

말씀사탕2024. 4. 29

로마 15장 4절
우리는 성경에서 인내를 배우고 위로를 받아 희망을 간직하게 됩니다.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굿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