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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 속 불멸의 성인들] 53. 성 베네딕토 Ⅱ

철저한 은수생활로 수도규칙 기틀 다져, 동굴서 은수생활하는 성인에, 줄 매달아 빵 전달하는 모습, 자연·도시 세밀하게 묘사, 북유럽 회화 특징 잘 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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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품 해설 : 작자 미상, 1540년 경, 스토카르드 국립 미술관.
 

반쪽 난 체를 기도로 다시 붙게 만든 기적을 일으킨 후 베네딕토(약 480~547)는 유모를 떠나 수비아코로 가서 3년간 동굴에서 은수생활을 했다. 철저하게 고립된 곳이어서 로마노라 불리는 사람만이 유일하게 성인이 기거하는 장소를 알았다. 동굴에 다다르는 길이 없었기 때문에 성인을 돌봐주던 로마노는 줄에다 빵을 매달아서 동굴로 내려 보냈고, 종을 쳐서 빵이 도착했다는 신호를 보냈다.

부활절이 가까워 오던 어느 날 예수님께서 부활절 음식을 준비하던 한 사제에게 나타나서 말씀하셨다.

“너는 맛있는 음식을 준비했지만 동굴에 있는 나의 종은 배를 곯고 있다.”

이 말씀을 듣고 사제는 즉시 동굴을 찾아 나섰고, 어렵사리 베네딕토를 찾았다.

“일어나서 음식을 드세요. 오늘은 부활절입니다. 이 음식을 멀리 하실 생각일랑 하지 마십시오. 주님께서 나를 보내셨습니다.”

세상과 격리 되어 있던 베네딕토는 사실 그날이 부활절인지도 몰랐다. 두 사람은 함께 축성을 내리고 음식을 먹었다.

어느 날 그를 방해하려던 사탄이 베네딕토가 언젠가 본 적이 있는 여인이 마치 실제인양 머릿속에 떠오르게 하였다. 여인은 너무도 아름다워서 그를 육욕에 사로잡히게 했고, 은수생활을 그만두고자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러나 주님의 은총으로 정신을 차린 베네딕토는 가시덤불에 온몸을 뒹굴며 유혹을 물리쳤다. 몸은 피투성이가 되고 상처를 입었지만 영혼의 고통은 상처로부터 빠져나갔다. 이날 이후 주님은 베네딕토가 육체적 유혹을 받지 않게 하셨다.

베네딕토의 명성이 나날이 높아지면서 수도자들이 몰려와서 그를 수도원장으로 모시며 지도를 받기를 원하였다. 베네딕토는 자신은 적합하지 않다며 오랫동안 거절했으나 마침내 수락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가 엄격한 규칙을 지키게 하니 수도자들은 그를 원장으로 모신 것을 후회하고는 어느 날 수도자들은 포도주에 독약을 섞어서 식탁에 앉은 베네딕토에게 권했다. 그가 성호를 그어 축성하자 마치 돌로 맞은 것처럼 잔이 깨졌다. 독이 든 것을 알게 된 성인은 일어나서 온화하게 말했다.

“형제들이여, 주님께서 여러분들을 불쌍히 여기시기를…. 내가 일찍이 여러분들께 제가 수도원장으로 적합하지 않은 사람이라고 말씀드리지 않았습니까?”

그는 독약을 탄 수도자들을 탓하지 않고 온화함으로 감쌌던 것이다.

이 그림은 베네딕토 성인이 은수 생활 중 로마노가 바구니에 빵을 넣어서 성인에게 내려 보내는 장면을 그리고 있다.

베네딕토회 수도자를 암시하는 검은 수도복을 입고, 두 손을 들어 무릎을 꿇은 채 기도를 드리고 있다. 성인 앞에는 성경, 세상사의 허망함을 뜻하는 해골, 그리고 은수자임을 알리는 십자가상이 보인다. 그리고 그림의 위쪽에는 마치 모기처럼 그려진 마귀가 성인에게 빵이 왔음을 알리던 종을 부수고 있는 모습도 보이며 그 뒤에는 교회가 보인다. 이 그림의 뒤쪽에는 건물들이 있는 도시가 보이는데 아마도 수비아코라는 도시를 상상하여 그린 것으로 보인다.

이 작품을 제작한 작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으나 자연과 도시에 대한 정교한 표현은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기념비적인 특징이 아닌 북유럽 회화의 세밀한 회화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고종희(한양여대 교수·http://blog.naver.com/bella4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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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신문  201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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