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8일
기획특집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영성의 길 수도의 길] (13) 성 바오로 수도회

문자, 영상, 인터넷 통해 기쁜 소식 전해... 매체를 복음전파에 이용하라... 전 세계 28개국에 1000여 명 선교사 파견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 성 바오로 수도회 사도직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살고 세상에 전하는데 있다.
그 핵심을 사는 성바오로 출판사 사도직은 현재 13명에 이르는 수도자들과 직원 53명 등 66명이 수행해 나가고 있다.
사진은 디모테오의 집 1층 보급소에 모인 서영주(왼쪽에서 다섯 번째) 수사신부와 염삼섭(왼쪽에서 세 번째) 수사신부 등 수도자들과 직원들.
 

 
▲ 성 바오로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올릴 사진을 찍은 이진모(왼쪽에서 세 번째)씨가 수도자들에게 묵주 사진을 보여주고 있다.
 

 
▲ 대중 속에 하느님 말씀, 곧 성경을 침투시켜야 한다는 소명을 형상화했다.
왼쪽이 구멍이 뚫린 둥근 모양은 세상을 뜻하고, 그 안을 십자가가 관통하는 형태다.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며 늘 새로운 매체를 통해 세상에 하느님 말씀을 심고 전해야 한다는 소명을 의미한다.
 


   5월의 수도원은 진한 라일락꽃 향기에 뒤덮였다. 봄바람 끝에 매달려온 그 아찔한 향기에 취해 디모테오의 집에 들어섰다.

 성 바오로 수도회가 사회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이용해 온 세상에 예수 그리스도의 기쁜 소식을 `살고` `전하는` 총본산 성바오로 출판사는 디모테오의 집 2층에 자리잡고 있다. 행정구역으로 보자면 서울 강북구 송중동(옛 미아9동) 103의36으로, 가족 수도회인 성 바오로 딸 수도회와 이웃해 있다.

 출판사에 들어서니, 수도회에서 차린 출판사답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고요하다. 살며시 김지영(로사) 편집팀장을 만나니, 마침 올 하반기에 낼 `101가지 이야기` 시리즈 4권째인 「101가지 미사의 은총 이야기」는 최근 번역을 마무리, 편집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101가지 이야기 시리즈는 「101가지 고해성사 이야기」를 시작으로 「101가지 묵주 기도 이야기」, 「101가지 기도의 힘 이야기」 등 총 3권이 나와 있는 베스트셀러다.

 사도직 총책임자인 서영주(티토, 성 바오로 출판사 사장) 수사신부도 그 편집실에 딸린 방에서 `독자들의 영혼을 뒤흔들` 책을 기획하고 편집하느라 여념이 없다. 지난해 9월 수도회 총회에서 사도직 총책임자에 임명됐기에 아직까지는 업무 파악에 여념이 없다면서도 "모든 이에게 모든 것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모든 것에 관심을 갖고 출판사도직에 임한다"고 포부를 전했다.

 단순히 `성바오로 출판사`라고 지칭하지만, 수도회 사도직은 사실 훨씬 더 다채롭다. 크게는 성바오로 출판사(ST PAULS)를 비롯해 도서출판 다솜(Dasom Publications), 성바오로 미디어(ST Paul Media), 말씀학교(Divine Word School), 성바오로 인터넷 포털 사이트(http://www.paolo.net) 등으로 나뉜다.

 특히 출판사도직은 1964년 「교리교육을 하는 방법」 등 어린이 교리서 편찬과 함께 닻을 올려 한때는 성 바오로딸 수도회와 공동 출판을 해오다 1987년 분리돼 1992년 `성바오로`라는 이름으로 정부에 등록됐다. 이 와중에 `바오로딸`로 함께 펴낸 책 중 성바오로에 판권이 넘어온 책을 포함해 성바오로출판사는 지금까지 1500여 종을 냈고, 이 중 350여 종은 지금도 펴내고 있다. `가톨릭 사상` 총서를 비롯 `지혜문학`ㆍ`성경의 세계`ㆍ`수도생활신학`ㆍ`공의회문헌해설` 총서 등 기획시리즈는 성바오로 출판사도직의 꽃이다. 올해 기획 중에선 한창 번역 중인 「선교학 사전」이 주목할 만하다.

 어린이들을 위한 만화잡지와 단행본 출간을 위해 설립된 도서출판 다솜(담당 황인수 신부)도 성 바오로 수도회만의 특징적 사도직 활동이다. 1990년 창간돼 2006년 8월까지 17년간 이어져 온 「내친구들」은 지금은 휴간해 찾아보기 어렵지만, 기존에 펴낸 만화 100여 종과 해마다 너덧 권씩 내는 신간 만화 출간을 통해 그 맥을 잇고 있다.

 출판사를 나와 수도회가 국내 파견 직후인 1962년에 세웠다는 건물 바오로의 집에 들어가니 음반회사 성바오로 미디어(담당 심재영 수사)가 있다. 성가와 연주음악, 강좌, 기도문 해설, 말씀 낭송 등에 관한 CD와 테이프로 교회에 친숙한 매체로, 협소한 사무실이지만 성가의 향기가 진하게 맴도는 향기로운 공간이다.

 이같은 출판ㆍ미디어 사도직은 인터넷 시대 본격 개막과 함께 `성 바오로 인터넷 포털 사이트`(담당 조용준 신부)로 구체화하고 있다. 성바오로 인터넷 쇼핑몰은 최근들어 출판사 매출의 10를 넘길 정도로 활성화되고 있다. 천주교 도서는 물론 멀티 미디어와 성물을 보급하고 있으며, 모바일 콘텐츠와 온라인 음악 관련 서비스, 영상 관련 DVD와 애니메이션도 제작해 보급하고 있다. 조용준 수사신



가톨릭평화신문  2010-05-23

관련뉴스

말씀사탕2024. 4. 28

말라 2장 6절
그는 나와 함께 평화롭고 바르게 걸으며, 많은 이를 악에서 돌아서게 하였도다.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굿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