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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속의 복음] 대림 제1주일 (마르 13,33-37)

너희는 조심하고 깨어 있어라

▲ 조명연 신부인천교구 갑곶순교성지 전담)



문득 이러한 의문을 가져봅니다. 어머니 배 속에 있는 태아가 과연 배 속에서 나오는 것을 좋아했을까요? 아마 어머니 배 속에서는 외부로부터의 어떠한 위협도 없는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에, 그 안이 더 좋다고 생각하지 않았을까요? 그러나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열 달이라는 시간을 채우고 힘차게 울면서 세상으로 나와야만 했습니다.

어쩌면 이 모습과 우리가 이 세상의 삶을 모두 마치고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많은 분들이 그래도 사는 것이 더 낫다고 하면서, 이 세상 안에서 더 오래 머무르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세상 삶 역시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시간이 지나면 이곳을 떠나서 하느님 나라에 갈 수밖에 없습니다.

어머니 배 속이 아무리 좋아도 어쩔 수 없이 세상 밖으로 나와야 하는 것처럼, 이 세상 삶이 아무리 좋아도 죽음을 통해 하느님 나라에 가야 하는 것이 우리의 삶인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이들은 그러한 나라가 있다는 증거가 어디에 있느냐면서 증거가 없기 때문에 하느님 나라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과학자들은 존재한다는 증거가 없다면 동시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증거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존재하지 않는다는 증거가 없다면, 그것이 존재한다는 가능성으로 여긴다고 하더군요. 하느님 나라도 그렇습니다. 존재할 수 없다는 증거를 낼 수 없다면 우선적으로 존재한다는 가능성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 나라에 어떻게 들어갈 수 있을까요? 특히 주님께서 말씀하신 하느님 나라에서 영원한 생명을 누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머니 배 속에서 육체적인 성장을 해야 세상으로 나올 수 있는 것처럼, 이제 이 세상에서는 영적인 성장을 해야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너희는 조심하고 깨어 지켜라"(마르 13,33)라고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그날과 그때를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늘 깨어 있으면서 주님의 뜻에 맞게 살아가고 영적인 성장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늘부터 우리는 전례력으로 새해인 대림 제1주일을 지냅니다. 성탄절에 오시는 주님을 맞이하는 준비를 하는 기간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매년 반복적으로 찾아오는 시간으로만 생각하는 것은 아닐까요? 그래서 지금을 나태하게 살고, 세속적이고 물질적인 것만을 쫓는 데에 연연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그보다는 오늘 제1독서의 "주님, 당신만이 저희 아버지시고, 예로부터 당신 이름은 '우리의 구원자'이십니다"라는 이사야 예언자의 고백을 우리 역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주님 앞에 서게 될 마지막 날을 떠올리며 지금을 충실히 사는 모습입니다.

어느 학교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성적이 비슷한 아이들을 A, B반으로 나누었지요. 그런데 아이들 사이에서 A반은 우수반이고, B반은 열등반이라는 소문이 난 것입니다. 물론 헛소문이었지요. 하지만 이렇게 나뉜 뒤 이상한 일이 생겼습니다. 시험을 보니 A반은 성적이 오르고, B반은 성적이 떨어진 것입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희망을 간직한 사람은 그만큼 좋은 결과를 얻게 되었고,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서 희망을 저버린 사람은 어떠한 좋은 결과도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이지요.

우리 신앙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느님 나라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지금을 잘 준비하는 사람은 그만큼 좋은 결과를 얻을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영원한 생명'이라는 큰 선물을 말이지요.

이번 대림 시기는 예년과 다른 아주 멋진 시간으로 만들어 보았으면 합니다. 이렇게 깨어 있는 모습으로 잘 준비하는 사람만이 바오로 사도의 말씀처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시기를 기다리게'(1코린 1,7 참조) 될 것입니다.





[기사원문 보기]
[평화신문  2017.11.29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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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복음말씀
<가브리엘 천사가 세례자 요한의 탄생을 알리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5-25 5 유다 임금 헤로데 시대에 아비야 조에 속한 사제로서 즈카르야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의 아내는 아론의 자손으로서 이름은 엘리사벳이었다. 6 이 둘은 하느님 앞에서 의로운 이들로, 주님의 모든 계명과 규정에 따라 흠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이었다. 7 그런데 그들에게는 아이가 없었다. 엘리사벳이 아이를 못낳는 여자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둘 다 나이가 많았다. 8 즈카르야가 자기 조 차례가 되어 하느님 앞에서 사제 직무를 수행할 때의 일이다. 9 사제직의 관례에 따라 제비를 뽑았는데, 그가 주님의 성소에 들어가 분향하기로 결정되었다. 10 그가 분향하는 동안에 밖에서는 온 백성의 무리가 기도하고 있었다. 11 그때에 주님의 천사가 즈카르야에게 나타나 분향 제단 오른쪽에 섰다. 12 즈카르야는 그 모습을 보고 놀라 두려움에 사로잡혔다. 13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마라, 즈카르야야. 너의 청원이 받아들여졌다.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너에게 아들을 낳아 줄 터이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여라. 14 너도 기뻐하고 즐거워할 터이지만 많은 이가 그의 출생을 기뻐할 것이다. 15 그가 주님 앞에서 큰 인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포도주도 독주도 마시지 않고 어머니 태중에서부터 성령으로 가득 찰 것이다. 16 그리고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많은 사람을 그들의 하느님이신 주님께 돌아오게 할 것이다. 17 그는 또 엘리야의 영과 힘을 지니고 그분보다 먼저 와서, 부모의 마음을 자녀에게 돌리고, 순종하지 않는 자들은 의인들의 생각을 받아들이게 하여, 백성이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갖추게 할 것이다.” 18 즈카르야가 천사에게, “제가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저는 늙은이고 제 아내도 나이가 많습니다.” 하고 말하자, 19 천사가 그에게 대답하였다. “나는 하느님을 모시는 가브리엘인데, 너에게 이야기하여 이 기쁜 소식을 전하라고 파견되었다. 20 보라, 때가 되면 이루어질 내 말을 믿지 않았으니, 이 일이 일어나는 날까지 너는 벙어리가 되어 말을 못하게 될 것이다.” 21 한편 즈카르야를 기다리던 백성은 그가 성소 안에서 너무 지체하므로 이상하게 여겼다. 22 그런데 그가 밖으로 나와서 말도 하지 못하자, 사람들은 그가 성소 안에서 어떤 환시를 보았음을 알게 되었다. 그는 사람들에게 몸짓만 할 뿐 줄곧 벙어리로 지냈다. 23 그러다가 봉직 기간이 차자 집으로 돌아갔다. 24 그 뒤에 그의 아내 엘리사벳이 잉태하였다. 엘리사벳은 다섯 달 동안 숨어 지내며 이렇게 말하였다. 25 “내가 사람들 사이에서 겪어야 했던 치욕을 없애 주시려고 주님께서 굽어보시어 나에게 이 일을 해 주셨구나.”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오늘의 성인
 그레고리오(Gregory)
 네메시오(Nemesius)
 다리오(Darius)
성녀  메우리스(Meuris)
 바오로(Paul)
 바울릴로(Paulillus)
복자  빌리암(William)
 세쿤도(Secundus)
 세쿤도(Secund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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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나스타시오(Anastasius)
 아나스타시오 1세(Anastasius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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