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사목/복음/말씀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제1회기 「종합보고서」 내용을 살펴보자

[한창현 신부의 모두의 시노드] (33) 시노드 정신 살아가기<18>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세계주교시노드 제16차 정기총회 제1회기의 결실인 「종합보고서」는 제1회기와 제2회기 사이에 하느님 백성이 걸어갈 여정의 기준이 됩니다. 보고서는 「의안집」의 모든 내용을 취하거나 반복하지 않고 우선순위로 여겨지는 것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는 제2회기까지 계속해야 할 식별 과정에 봉사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이며, 제2회기의 밑그림을 보여 줍니다.

이 보고서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부는 시노달리타스의 기초를 놓는 신학적 원리들을 제안하며 ‘시노드 정신을 살아가는 교회의 얼굴’에 관하여 설명합니다. 제2부의 제목은 ‘모두 제자이며 모두 선교사’이며, 교회의 삶과 사명 안에 관련된 모든 이들과 그들의 관계에 대하여 다룹니다. 제3부의 제목은 ‘관계를 엮고 공동체를 구성하기’입니다.

이 세 부분은 각각 7개, 6개, 7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장은 ‘수렴’, ‘다루어야 할 질문’, 그리고 ‘제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렴’은 성찰 과정에 방향을 제시하여 길을 잃지 않도록 하는 지도와 같습니다. ‘다루어야 할 질문’은 신학적·사목적·교회법적으로 계속하여 심화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한 핵심들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수렴과 질문은 가야 할 방향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멈출 필요가 있는 교차로와 같습니다. 반면 ‘제안’은 나아가야 하는 가능한 경로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어떤 것들은 제안되고 어떤 것들은 권고되며 어떤 것들은 더욱 강력하고 결단력 있게 요청됩니다.

주교대의원회의 사무처는 종합보고서와 더불어 세계주교시노드 제16차 정기총회 제2회기를 준비하기 위한 지침으로 ‘2024년 10월을 향하여’를 승인하였습니다. 이 지침은 「종합보고서」 전체를 기준으로 성찰하기 위한 안내 질문으로 “어떻게 우리는 사명 안에서 시노드 정신을 살아가는 교회가 될 수 있는가?”를 제시하였습니다. 이 질문을 통한 성찰의 목적은 여러 다른 맥락과 상황 안에서 우리가 따를 수 있는 길들과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도구들을 식별하여 복음을 선포하는 사명 안에서 시노드 정신을 살아가는 교회에 알맞은 일치와 다양성 사이의 역동성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지침은 정기총회의 제1회기와 제2회기 사이 여정의 주된 주체가 모든 지역 교회임을 분명히 합니다. 이 여정 안에서 지역 교회는 「종합보고서」의 내용을 저마다 자신들이 처한 상황의 특징과 경험에 비추어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성찰합니다. 이 과정에서 이미 설립된 시노드 팀과 하느님 백성 안에서 다양한 경험·기술·은사·직무를 표현하는 사람들과 단체들이 참여하게 됩니다. 이들의 자문과 성찰의 결과는 지역 교회의 주교회의를 통해 취합되며, 주교대의원회의 사무처로 전달되고, 최종적으로 제2회기(2024년 10월)를 위한 의안집이 마련됩니다.

이러한 여정 안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제2회기 준비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하느님 백성의 수는 제1회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모든 하느님 백성이 현재 시노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직접적인 느낌을 받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함께 걸어가는 시노드 여정에 참여하는 차원에서 제1회기 「종합보고서」의 내용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제1회기의 「종합보고서」의 한글 번역본은 한국천주교주교회의 홈페이지(www.cbck.or.kr)에 접속해 ‘알림마당’ 메뉴의 ‘소식’ 게시판에서 2023년 12월 29일자 자료를 내려받아 읽으실 수 있습니다.

한창현 신부



[기사원문보기]
가톨릭평화신문 2024-03-27

관련뉴스

말씀사탕2024. 4. 27

루카 1장 37절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굿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