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8일
사목/복음/말씀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박동호 신부의 생생 사회교리] <42>"주님, 제가 다시 볼 수 있게 해 주십시오"(루카 18,41).

왜곡된 정보의 희생제물 아닌지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우리는 우연히 이 시대 이 땅에서 살고 있다. 그 누구도 부모에게 "저는 모년 모월 모시에 모지역에 태어나게 해주십시오"하고 청하여 태어나지 않았다. 순전히 우연이다. 물론 하느님의 구원계획 여정에 참여한 것은 하느님 뜻이지만 말이다.
 
 #긴밀하게 연관된 지구촌

 부질없지만 괜한 상상을 해본다. "내가 수 천 년 전 씨족 부족국가 시절에 태어났다면, 내가 절대 왕권국가 시절에 태어났다면, 하다못해 100년 전에 태어났다면(…) 내 삶은 어땠을까"하고 말이다. 가당치도 않지만, 그 시절 내 삶은 지극히 단순했으며, 사회도 그러했을 것이다.

 내가 알아야 할 것이 얼마나 되겠는가. 정보라야 단순한 삶에 필요한 단순한 내용에 그쳤을 것이다. 그리 단순하니 조작할 필요도, 포장할 필요도, 왜곡할 필요도 없었을 것이다. 더구나 정보 유용 여부는 차치하고 진실과 거짓을 가리는 데 힘들일 필요도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어찌하랴! 안타깝게도(?) 우리는 21세기 이 땅에 살고 있다. 그것도 정보의 쓰나미가 일상인 시대를 말이다. 온 세상 온갖 사건들이 내 일상에 끼어들고 있다. 예를 들어, 태평양 건너 어떤 나라의 대통령 선거까지 내 삶에 간섭한다. 어떤 사람이 대통령이 되느냐에 따라 우리나라에 대한 외교정책이 달라지고, 그것으로 국내 정치와 경제 상황이 영향을 받고, 그것 때문에 우리 교우들 삶의 조건이 변하고, 그것 때문에 내가 봉사하는 공동체에, 또 그것 때문에 내 삶에 변화가 올 것이라는 식이다. 속으로야 `그래서 어쩌라고`라고 말하고 싶다.

 그렇지만 정신을 가다듬고 냉정함을 되찾는다. 실제 그런 일이 벌어지니까. 예를 들어 그 나라의 대외정책, 특히 국방정책은 내가 살고 있는 이 땅과 이 땅의 시민들 삶을 내 뜻과 무관하게 조종한다. 관심을 갖고 대중매체를 뒤져가며 살펴본다.

 흔히 언론에서 G2라고 이름 붙인 나라가 있다. 중국과 미국이다. 불과 얼마 전까지 미국과 소련이라는 초강대국(Super Powers)이란 용어에 익숙했다. 슬그머니 G2로 바꿔 부르지만 전 분야에 걸친 이들의 경쟁은 3차 세계대전 위기까지 치달았던 과거 미ㆍ소 두 진영의 냉전을 떠올린다. 끝장 경쟁을 벌일지도 모른다. 막무가내로 건설을 밀어붙이고 있는 제주 해군기지는 우리를 지켜줄 성벽이 될까? 아니면 G2 사이에 벌어지는 무력충돌의 최전선, 그것도 한 번 상대의 의중을 확인하기 위해 그냥 시험해보는 탐색전의 무대가 될까? G2가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무력으로 이루겠다는 발상을 실현하기라도 하면, 이 땅은 그들의 무력 확인의 터가 되고, 이 땅에 사는 시민은 희생제물이 되지 않을까.
 
 #객관적 정보전달이 올바른 사회 만들어

 유명 대중매체를 통해 이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구하기가 어렵다. 불가피하게 전문분야를 다루는 매체를 찾아볼 수밖에 없는데, 보통의 시민으로서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정보의 유용성과 진실성을 찾아보기 어려운 예가 또 있다. 요즘 18대 대통령 선거 관련 정보가 그것이다. 매체마다 후보들 혹은 그 주변인들이 쏟아내는 정책과 발언을 보도한다. 한마디로 어지럽다. 그때 그때 다르고, 이 자리 저 자리에서 한 말이 다르고, 후보와 그 관계자 사이의 발언도 다르기 때문이다. 유권자들을 일부러 혼란스럽게 만듦으로써 정치를 혐오하게 만들고 이른바 `묻지마 투표`로 유인하려는 속셈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마저 든다.

 게다가 매체들의 보도 태도를 보면 속이 보인다. 노골적으로 그것도 지나치게 치우치기 때문이다. 정보전달 매체의 객관성과 공정성은 찾아보기 어렵다.

 혹시 "언론매체와 권력집단이 결탁해 시민을 일회용 도구로 전락시킨 것이 아닐까"하는 의구심을 갖게 된다. 시민은 투표 한 번 하고 자신의 일상으로 돌아가 삶의 현장에서 생존을 위해 버둥거리는 우중(愚衆)에 불과하다고 믿는 것은 아닐까. 혹은 권력과 결탁한 지식사회와 대중매체는 시민을 자기들이 제공하는 (조작된) 정보의 맹목적 소비자 혹은 추종자에 불과하다고 여기는 것은 아닐까. 민주주의를 다시 생각한다. 시민은 사회의 주인인가, 아니면 그때 그때 이용하고 버려도 될 우중인가?

 "정당들은 폭넓은 참여를 촉진하고 공공의 책임이 모든 사람에게 미칠 수 있게 할 임무가 있다. 정당들은 시민 사회의 열망을 간파하고, 그 열망들이 공동선을 지향하도록 하며, 국민이 정치적 선택을 내리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실질적 가능성을 제공해야 한다"(「간추린 사회교리」 413항).

 "정보의 객관성에 대한 권리를 온전히 행사하지 못하게 하는 장애물 가운데, 특별히 주목해야 하는 것은 소수 사람이나 집단들이 조종하고 있는 뉴스 미디어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에, 정치활동과 자본, 정보기관들이 유착까지 더해지면 이는 전체 민주주의 제도에 위험한 결과를 미친다"(「간추린 사회교리」 414항).



[기사원문보기]
가톨릭평화신문  2012-11-25

관련뉴스

말씀사탕2024. 4. 28

이사 62장 11절
사람들이 그들을 거룩한 백성, 주님의 구원받은 이들이라 부르리라.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굿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