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0일
교황청/해외교회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글로벌칼럼] 언제나 위험한 교황의 언론 인터뷰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프란치스코 교황이 최근 일련의 인터뷰로 사소한 논란거리를 일으켰는데, 교황 인터뷰로 생기는 논란은 사실 유서가 깊다. 지난 4월 3일 판매에 들어간 「후계자」(El Sucesor)는 스페인 언론인 하비에르 마르티네스-브로칼이 프란치스코 교황을 인터뷰해 발간한 책으로, 프란치스코 교황과 전임자인 베네딕토 16세 교황의 관계에 집중하고 있다. 이탈리아 언론인 마시모 그라멜리니의 말대로, 이 책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보는 것 같다. 무엇보다도 프란치스코 교황은 최근 열린 두 번의 콘클라베에 대해 털어놓았다.

 

새 책에 대한 반응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는데, 교황이 허심탄회한 투명한 발언으로 역대 교황들이 감춰온 것들을 알렸다고 칭송했다. 하지만 어쨌든, 역대 교황 중 프란치스코 교황이 인터뷰를 처음 허용한 인물은 아니다.

 

 

132년을 거슬러 올라가 1892년 현대 역사상 처음으로 언론인과 인터뷰한 교황은 레오 13세 교황이었다. 당시 교황을 인터뷰한 사람은 프랑스의 사회주의자이자 무신론자였던 카롤린 레미였다. 그때는 프랑스에서 드레퓌스 사건이 터지기 직전이었고, 반유다주의 문제와 유다인을 향한 접근 태도를 두고 진보주의자와 전통주의자들이 극명하게 대립하던 때였다. 레미의 목적은 교황이 반유다주의를 비난하는 것이었다. 레미는 성공했다고 믿었다. 그는 책 서문에 “교황은 ‘비난한다’는 표현을 쓰지 않았지만, 한 시간에 걸친 인터뷰 동안 ‘인정하지 않는다’는 말을 10번이나 했다”고 썼다.

 

 

레오 13세 교황은 실제로 ‘종교 간 전쟁’과 ‘인종 간 전쟁’을 용인하지 않는다는 표현을 썼고, 유럽 내 유다인 거주지역은 유다인을 형제애로 포근하게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암시했다. 반면 레오 13세 교황은 교회가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거부하는 불경한 이들보다 독실하고 경건한 가톨릭신자들을 무시하길 기대하지는 말라고도 했다. 교황은 교회는 일부 유다인들을 포함해 불경한 이들이 저지르는 ‘금권주의’에 저항할 책임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교황의 발언은 일부 가톨릭 논평가들을 놀라게 했다. 이들은 교황이 프랑스 가톨릭교회 기득권층을 비난하는 자유 투사가 됐다고 여겼다. 밀라노대교구 사제로 ‘로세르바토레 카톨리코’ 편집장이었던 다비데 알베르타리오 신부는 레미가 “처음부터 끝까지” 교황의 발언을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교황이 유다주의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후 교황들도 언론인들과 한 자리에 앉을 때 일이 쉽게 지나가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했다. 예를 들어 성 바오로 6세 교황은 1965년 이탈리아의 유명 언론인 알베르토 카발라리와 인터뷰했는데, 피임을 반대하는 교회의 전통적인 가르침을 재확인하는 회칙 「인간 생명」이 발표될 것이며 이것이 인류를 흔들길 기대했다. 당시 교황은 “여러분은 원하는 것을 연구할 수 있지만, 결정하는 것은 우리”라며 “결정은 우리가 한다”고 말했다. ‘우리’라는 복수형 대명사를 썼지만, 실제로는 ‘자신’이 한다는 말이었다.

 

 

교황의 말에 사람들은 바로 반발했다. 특히 진보 가톨릭신자들은 교황 혼자서 결정해서는 안 되며, 신자들의 신앙 감각에 따라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탈리아 언론인 비토리오 메소리는 1994년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을 인터뷰하고 「희망의 문턱을 넘어서」라는 책을 냈는데, 불교의 가르침은 대체로 무신론적으로 세상에는 무관심하다고 밝혀 아시아 전역에서 엄청난 논란이 일었다. 이듬해 교황은 스리랑카를 사목방문했는데, 대표적인 불교단체가 나서 교황의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베네딕토 16세 교황은 2009년 카메룬 사목방문에 나서며 콘돔 사용은 에이즈 위기의 해결책이 될 수 없으며, 반대로 문제만 더 일으킨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이례적으로 벨기에 의회가 교황의 발언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발표하는 등 큰 저항에 부딪쳤다.

 

 

‘로세르바토레 로마노’의 조반니 마리아 비안 전 편집장은 이 파란만장한 교황 인터뷰의 역사에 대해 결론을 내렸는데, 그는 “교황과 인터뷰할 때는 위험을 무릅써야 한다”면서 “기자가 묻는 질문에 달려있지만, 이 질문들은 항상 위험하다”고 밝혔다.

 

 

이 글의 핵심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언론과 인터뷰한 내용에 대해선 자유롭게 비난할 수 있지만 프란치스코 교황이 너무 자주 인터뷰한다고 비난하지는 말라는 것이다. 또 프란치스코 교황은 인터뷰로 세상을 놀라게 하는 첫 교황이라고도 비난하지 말자. 인터뷰한 첫 교황도 아니고 마지막 교황도 아닐 테니 말이다.

 

 

글 _ 존 알렌 주니어
교황청과 가톨릭교회 소식을 전하는 크럭스(Crux) 편집장이다. 교황청과 교회에 관한 베테랑 기자로, 그동안 9권의 책을 냈다. NCR의 바티칸 특파원으로 16년 동안 활동했으며 보스턴글로브와 뉴욕 타임스, CNN, NPR, 더 태블릿 등에 기사를 쓰고 있다.


최용택 기자 johnchoi@catimes.kr

 



[기사원문보기]
가톨릭신문 2024-04-16

관련뉴스

말씀사탕2024. 4. 30

시편 33장 1절
의인들아, 주님 안에서 환호하여라. 올곧은 이들에게는 찬양이 어울린다.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굿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