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8일
생명/생활/문화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한반도 평화 사목의 기록 「평화를 주소서」 펴낸 이기헌 주교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362쪽/1만8000원/가톨릭동북아평화연구소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기도와 활동은 내 평생의 소명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나를 이끌어준 지난날의 기록을 모아 책을 내게 돼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 신앙인들이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소망하며 기도하는 데도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의정부교구장 이기헌(베드로) 주교가 한반도 평화를 소망하며 달려온 삶의 기록을 책으로 펴냈다. 「평화를 주소서」. 한평생 이 주교의 기도 제목이었던 간절하고도 무거운 외침이 책에 담겨 세상에 나왔다.

“저는 평양 출신이라 분단 문제는 늘 제 마음 한구석에 아프고 무겁게 자리했어요. 만 75세가 되어 교황님께 사임 청원을 하고 은퇴를 기다리면서 우리 민족에 관한 그동안의 기억을 정리하는 마음으로 책을 엮었습니다.”

1947년 평양의 순교자 집안에서 태어난 이 주교는 공산정권의 종교 탄압을 피해 가족과 남쪽 피란길에 올랐다. 이 주교는 북에서 건너오지 못한 누나 둘과 헤어진 이산가족의 아픔도 품고 있다. 평화의 도구로 쓰시려는 하느님의 섭리인 듯, 사목 여정에서도 이 주교는 늘 남북 평화에 시선을 두는 일들을 해왔다. 주교회의 민족화해위원회와 민족화해주교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기도 운동과 평화 교육에 앞장섰다. 북한 접경 지역인 의정부교구 교구장을 지내며 소명은 이어졌다.

그가 체험한 ‘평화순례’도 우연한 일은 아니었다. 책은 제1부 ‘평화순례, 제2부 ‘평화메시지’로 나뉜다. ‘평화순례’는 이 주교가 중국, 사할린, 북한 순례와 일본 교포사목을 통해 디아스포라처럼 살아가는 우리 민족의 십자가를 만나고 그 안에서 깨달은 경험을 생동감 있게 전한다. ‘평화메시지’에는 평화를 위해 목소리를 냈던 이 주교의 강론, 강연, 인터뷰, 평화 단상이 소개된다.

책은 이 주교가 쓴 과거 기록을 바탕으로 한다. 중국 동포들과 만난 1989년 중국 여행에서부터 기록은 시작됐다. “민족의 서글픈 역사 탓에 중국 동포들이 너무도 힘들게 사는 것을 직접 보게 됐습니다. 감동이면서도 충격이었죠.” 이 주교는 일본에서 5년 동안 교포사목을 하며 재일 조선인의 차별받는 삶도 직면하고, 사할린에서는 타의로 고향을 떠나 외롭게 사는 고려인 동포들의 아픈 삶까지도 마주했다.

뿔뿔이 흩어진 민족의 암울한 역사를 목격하고 써내려간 이 주교의 기록은 한민족의 아픔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이 주교는 과거 북한을 세 차례 방문했다. 평화순례기 중에서도 북한 이야기는 공산주의 체제 아래서 억압받으며 가난하고 불행하게 사는 북한 사람들의 현실을 보게 하고, 북한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이는 남북관계가 얼어붙고 있는 오늘날, 한반도에 평화라는 훈풍이 불도록 우리를 기도로 이끌기에 충분하다.

6·25전쟁 정전 70주년이지만, 여전히 평화가 위협받는 시대다. “제가 평양교구 소속으로 신학교에 들어갈 때만 해도 신부가 되면 평양에서 사목할 줄 알았는데, 은퇴할 때가 돼도 통일이 오지 않았네요. 평화라는 것은 인간의 힘만으로 이룰 수가 없고 결국 하느님만이 주실 수 있는 게 아닌가 합니다.” 이 주교는 “‘땅에서는 그분 마음에 드는 사람들에게 평화!’(루카 2,14)라는 성경 말씀처럼, 평화는 정의와 사랑을 실현하고자 연대하는 이들, 그분 마음에 드는 이들이 많아질 때 하느님께서 주시는 선물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예수님께서 평화를 위해 당신의 몸으로 적대감을 부수신 것처럼, 우리도 남과 북을 가로막고 남쪽을 갈등으로 멍들게 하는 적대감을 허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주교는 책에 담긴 우리 민족의 아픈 이야기를 만날 신학생, 사제와 수도자, 신자들이 민족의 평화와 일치의 중요성을 간절히 깨닫기를 소망하고 있다.

사제로 24년, 주교로 24년 살아온 이 주교는 “집필을 마무리하고 돌아보니 75년 세월을 건강하게 지내게 해주시고, 사제 생활을 잘 해낼 수 있도록 도와주신 하느님께 정말 감사하다”며 웃었다.

한편, 이 주교의 신앙과 삶 그리고 민족화해 문제에 관한 이야기들이 담긴 수필집 「함께 울어주는 이」도 11월경 일본어로 번역돼 출간된다. 한국에서는 2018년 바오로딸에서 나온 책이다.

끝으로 이 주교는 남북을 둘러싼 문제가 산적해 있지만, 희망을 잃지 않고 계속 기도하기를 당부했다.

“남북문제에 무관심해지거나 체념해서는 안 됩니다. 신앙인은 더욱 희망을 버리면 안 됩니다. 한반도 평화를 위한 여정은 계속돼야 해요. 우리 함께 인내하고 기도하며 평화를 향해 나아갑시다.”



염지유 기자 gu@catimes.kr



[기사원문보기]
가톨릭신문 2023-10-25

관련뉴스

말씀사탕2024. 4. 28

2베드 1장 7절
신심에 형제애를, 형제애에 사랑을 더하십시오.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굿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