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이주 여성의 친정 언니가 돼 주세요.”
의정부교구 파주 엑소더스가 결혼 이주 여성의 한국생활 정착을 돕고 함께 어우러지는 사회문화 정착을 위해 ‘파주 EXODUS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 결혼 이주 여성 친정 언니 만들기’ 10기 멘토를 모집한다.
이 멘토 프로그램은 한국인 멘토 1인이 결혼 이주 여성 1인과 결연하여 정기적으로 만나며 한국 생활 적응에 필요한 적절한 도움과 정보를 주는 데에 목적이 있다.
멘토로 지원하는 이들은 총 3회에 걸쳐 파주 엑소더스가 정하는 선발 절차와 멘토 교육 3회를 이수하고 수료증을 받은 후 활동하게 된다. 이후 결혼 이주 여성과 멘토-멘티 1:1 관계로 결연해 월 1회 이상 만난다. 또 육아 정보나 한국의 문화 및 가정생활 정보, 금융정보 등 일상생활 정보 지원 및 정서적 지원 활동을 하게 된다.
자격은 35세 이상 62세 미만 기혼자로,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하고 본인과 가정의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또 한국어와 한국 사회에 능통하고 한국의 제반 사항에 대해 상식적 수준의 지식을 가진 자여야 하며, 영어 학습이나 상업적 목적 등 이주민에 대한 순수한 봉사의 마음 이외에 다른 목적을 가지지 않아야 한다. 또 결혼 이주 여성 멘티와의 만남과 월 1회 멘토 월례회의 참석 및 정기적 활동을 1년 이상 지속할 수 있어야 한다.
※문의 031-948-8105 파주 엑소더스, shedele@hanmail.net
이주연 기자 miki@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