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꿈 CUM] 삶의 한 가운데에서 (1)
하나. 세상을 구하려 하지 말고 먼저 자신의 깨달음을 구하라. 세상 탓, 남 탓, 변명, 핑계, 거짓말을 하는 사람을 보면 대부분 세상을 구하겠다는 사람들이 많다.
둘. 지식만 추구하면 허무해지고 행동만 하게 되면 무모해진다. 지식과 행동을 조화하라. 특히 투자에 대해 열심히 그리고 꾸준히 공부하고 행동하라!
셋. 사랑을 두려워하지 말고 사람을 두려워하라.
넷. 나를 비판하는 사람을 가까이 두고 나에게 알랑방귀 하는 사람은 멀리하라.
다섯. 취직을 하거든 평생 회사의 노예로 살 생각은 버려라. 회사가 너를 이용하는 것보다 두 배 이상 회사를 이용하라. 종잣돈을 마련하는 시기로 만들어라. 세금을 납부하는 회사원은 은행에서 직장인 대출이 용이하다. 대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투자하라!
여섯. 반드시 협력자를 만나라. 인생에서 협력자는 많을수록 좋다.
일곱. 책을 가까이 두고 매일 꾸준히 책을 읽어라. 책이 주는 위대한 힘은 시간이 갈수록 복리이자로 나를 성장시킨다. 즐거운 부자의 삶이다.
여덟. 연애는 다양한 사람과 만나도 좋다. 단, 평생 함께 살아갈 동반자만큼은 반드시 책을 읽는 사람과 결혼하라. 사랑에 눈이 멀고 결혼에 미쳐서 한순간 책 읽는 흉내 내는 사람은 절대 안 된다! 기껏 결혼해서 이혼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대화가 안 된다, 성격이 안 맞는다”는 온갖 변명과 핑계를 댄다. 말이 통하지 않으니 성격도 안 맞는다 하는 것이다.
아홉. 일찍 일어나라. 잠드는 시간은 달라도 매일 아침 일어나는 시간은 동일하게 하라. 누구에게나 하루 24시간, 1440분이 주어지지만 사용하는 시간은 다 다르다. 하루를 동일한 시간에 일찍 시작하면 더 많은 기회가 선물로 주어진다! 책을 읽고 운동하고 하루를 계획하고 기분을 즐겁게 하는 시간으로 만들어라.
열. 약속은 철저하게 지켜라. 사람이 살면서 신뢰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
글 _ 이재훈 (마태오, 안양시장애인보호작업장 벼리마을 사무국장)
대학에서 신학과 철학을 전공했으며, 신앙 안에서 흥겨운 삶을 살아가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20년 가까이 가톨릭사회복지 활동에 투신해 오고 있으며,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하루하루 매순간 감탄하고, 감동하고, 감사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