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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청, 희년 마스코트 ‘루체(Luce)’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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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티칸 CNS] 2025년 희년을 앞두고 교황청이 공식 마스코트를 공개했다. 다가오는 희년의 기쁜 얼굴을 담은 마스코트의 이름은 이탈리아어 ‘루체’(Luce)로, 빛을 의미한다. 루체는 교회가 젊은이들과 소통하고 희년 동안 순례자를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희년을 관장하는 교황청 복음화부 장관 대행 리노 피지켈라 대주교는 10월 28일 기자회견에서 “루체는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는 대중문화와의 소통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루체는 10월 마지막 주간에 로마에서 열린 ‘루카 만화 게임 전람회’에서 첫선을 보였다. 교황청 복음화부는 이 전람회에서 ‘루체와 친구들’이라는 부스를 개설했다. 교황청 부서가 이 전람회에 참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피지켈라 대주교는 “전람회 참가를 통해 교회가 젊은 세대와 희망이라는 주제를 이야기할 수 있길 바란다”면서 “희망은 복음적 메시지의 가장 중심에 있다”고 전했다.

 

 

루체는 노란색 우비를 입고, 진흙에 더럽혀진 부츠를 신고 있으며, 순례자의 십자가를 착용하고 있다. 루체는 충실한 개 산티노(Santino)와 함께 젊은 순례자들을 희망과 신앙으로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루체의 눈에서 빛나는 조개껍질은 순례 여행의 상징인 산티아고 순례길의 조개껍질을 떠올리게 한다.

 

 

루체의 피규어를 옆에 두고 기자회견장에 나선 피지켈라 대주교는 “루체의 빛나는 눈은 마음 속 희망을 상징한다”고 전했다. 이어 “루체는 내년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엑스포 2025의 교황청 전시장의 얼굴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황청 전시장에는 카라바조의 <그리스도의 매장>도 전시된다.

 

 

루체의 노란 우비는 바티칸시국의 국기와 삶의 폭풍을 헤쳐 나가는 여정을 상징한다. 또 부츠에 묻은 진흙은 길고 어려운 여정을, 루체가 들고 있는 지팡이는 영원으로 향하는 순례를 나타낸다.

 

 

희년은 가톨릭교회에서 은총과 순례의 성년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25년에 한 번씩 열린다. 다만 교황이 특별 희년을 선포하기도 한다. 2013년 신앙의 해와 2016년 자비의 해가 그 예다. 희년은 올해 12월 24일 로마 성 베드로 대성당의 성문을 열면서 시작되며, 교황청은 희년이 끝나는 2026년 1월 6일까지 약 3000만 명이 로마를 순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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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신문 2024-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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