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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청, 여성 부제서품에 반대 입장 밝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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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신종합] 교황청은 레오 14세 교황의 지시에 따라 12월 4일 ‘여성 부제직에 관한 연구위원회’가 작성한 7쪽 분량의 종합보고서를 공개했다. 교황청은 이 보고서에서 여성 부제서품에 대해 반대했다.


‘여성 부제직에 관한 연구위원회’는 2020년 프란치스코 교황에 의해 설립됐으며, 신약성경과 초기 그리스도교 공동체에서 여성 부제에 대한 역사를 연구해 왔다. 이 위원회는 미국 출신 종신 부제 2명과 사제 3명을 포함해 남녀 각각 5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여성 부제서품 도입에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이 문제를 추가적인 신학적, 사목적 연구에 맡겼다.


또한 위원회는 최종 결정 권한은 가톨릭교회의 교도권에 있음을 강조하는 한편, “여성들이 교회의 다른 영역에서 더 폭넓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종합보고서에서 베네딕토 16세 교황의 말을 인용해 이 사안이 근본적으로 신학적 문제임을 재확인하면서 “순전히 역사적 관점만으로는 어떤 확정적 결론에 도달할 수 없고, 결국 이 문제는 교리적 차원에서 결정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위원회 소속 미국의 도미니코 체라토 부제는 이와 관련해 “단순히 초대 교회에 여성 부제가 존재했다는 자료만으로는 여성 부제 논의의 방대한 신학적 측면을 가릴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세인트루이스 켄릭-글레넌신학교 교수 제임스 키팅 부제도 “서방 교회에서 여성 부제들이 복음을 선포하거나, 제대에서 빵과 포도주를 준비하는 역할을 했다는 증거는 못 보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논점은 초대 교회에 여성 부제가 있었느냐 없었느냐가 아니라, 그들이 남성 부제와 동등했는가 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체라토 부제는 초대 교회에 여성 부제가 필요했던 이유는 당시 세례가 몸 전체를 물에 잠그는 방식으로 이뤄져 세례를 받는 여성들을 주교가 보아서는 안 됐기 때문이라고도 덧붙였다. 또한 초대 교회 여성 부제는 사제가 될 가능성이 전혀 존재하지 않았고 세례 예식이 오늘날처럼 전신 노출이 필요 없는 형태로 바뀌자, 여성 부제들은 이후 형성되는 여성 수도회로 자연스럽게 이동했다는 사실도 전했다. 여성 부제는 특정한 이유로 존재했고, 그 이유가 사라지자 함께 소멸했다는 것이다.


제2차 바티칸공의회 이후 1967년 성 바오로 6세 교황이 라틴 전례 교회에 종신 부제직을 공식적으로 복원하면서 현재 가톨릭교회 성품성사는 부제직, 사제직, 주교직으로 이뤄지게 됐다. 키팅 부제는 “부제직을 전체적으로 회복한 지 불과 60년밖에 되지 않았다는 역사적 맥락은 매우 중요하다”며 “교회는 아직 부제직의 아름다움과 사명을 탐구해 가는 중에 있고, 위원회 소집은 성령의 음성을 들으려는 교회의 노력을 보여 준다”고 말했다.


키팅 부제는 “여성에게 부제직이 열리지 않는다고 해서 성덕의 길이 닫히는 것은 아니며, 여성도 세례성사를 통해 그리스도를 본받을 수 있고, 은총에 힘입어 일상 안에서 성덕을 살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프란치스코 교황은 교회 지도자 층에 여성들을 다수 임명했고, 레오 14세 교황도 이 추세를 이어갈 것은 분명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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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신문 2025-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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