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 전통적인 올림픽 휴전 촉구…스포츠 정신 함양 촉구
[앵커] 제25회 동계올림픽이 6일부터 22일까지 17일 동안 이탈리아 밀라노와 코르티나 담페초에서 열립니다.
레오 14세 교황은 "평화로운 세상을 향한 희망을 불러일으키자"며 올림픽 기간 휴전을 촉구했습니다.
바티칸은 올림픽과 패럴림픽 기간 동안 '선수들의 성당'으로 사용될 밀라노 산 바빌라 대성전에 '올림픽 십자가'를 안치하고 평화와 연대를 증진하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합니다.
서종빈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바티칸은 이번 밀라노-코르티나 담페초 동계올림픽에 독립된 국가대표 선수단은 파견하지 않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 즉 IOC에 가입된 국가올림픽위원회 즉 NOC가 없기 때문에, 공식적인 올림픽 참가국이 아닙니다.
대신, 바티칸의 공식 스포츠 기구인 '아틀레티카 바티카나' 즉 바티칸 체육협회가 올림픽과 연관된 상징적인 활동을 펼칩니다.
바티칸 체육협회는 지난달 29일 선수들의 성당으로 지정된 밀라노 산 바빌라 대성전에 '올림픽과 패럴림픽 십자가'를 안치하고 '올림픽 휴전'을 촉구하는 미사를 봉헌했습니다.
2026년 1월 29일, 밀라노의 산 바빌라 성당 앞에서 바티칸 체육 협회인 아틀레티카 바티카나 회원들이 마리오 델피니 밀라노 대주교에게 "선수들의 십자가"를 전달하고 있다. 이 십자가는 밀라노와 코르티나 담페초에서 열릴 2026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을 앞두고 밀라노 대교구에 전달됐다. OSV
교황은 밀라노 대교구장 마리오 델피니 대주교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이번 올림픽을 통해 "우정과 형제애를 일깨우고, 인간의 전인적 발전에 기여하는 스포츠의 가치가 더욱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올림픽에서의 건전한 경쟁이 문화와 민족 간의 다리를 놓아 환영과 연대, 평화를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레오 14세 교황이 2026년 2월 1일 바티칸 성 배드로 광장에서 삼종기도를 드리고 있다. OSV
교황은 또 지난 1일 삼종 기도에서 올림픽 기간 동안 전통적인 휴전을 지킬 것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레오 14세 교황 / 1일 삼종기도>
"이런 위대한 스포츠 행사는 형제애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평화로운 세계에 대한 희망을 다시금 불러일으킵니다. 이는 올림픽 휴전이라는 오랜 전통이 지닌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어 "민족 간 평화를 생각하는 모든 사람들이 올림픽 기간에 긴장을 완화하고 대화를 모색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처를 취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2026년 1월 22일, 이탈리아 베네치아에서 열린 밀라노-코르티나 동계 올림픽(2월 6일~22일 개최) 성화 봉송 행사에서 한 성화 봉송 주자가 곤돌라를 타고 베네치아 운하를 지나가고 있다. OSV
'올림픽 휴전'은 기원전 776년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된 전통으로, 당시 각국은 올림픽 경기 전과 경기 기간 동안 무기를 내려놓았습니다.
유엔도 지난해 11월 총회 결의안을 통해 올림픽 개막 일주일 전인 지난달 30일부터 패럴림픽 폐막 일주일 후인 3월 22일까지 올림픽 휴전을 촉구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선수들의 성당'인 산 바빌라 대성전은 올림픽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와 기념식을 개최합니다.
2026년 1월 29일 밀라노 산 바빌라 대성전에서 '올림픽 십자가' 도착 기념 미사를 위해 봉사자들이 십자가를 들로 입장하고 있다. OSV
'올림픽 십자가'는 영국의 미술가 존 콘월이 2012년 런던 올림픽을 위해 특별히 제작됐습니다.
십자가는 받침대를 포함해 15개의 서로 다른 나무 조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각 조각은 이스라엘 성지와 중국, 러시아, 남북 아프리카와 인도, 호주, 브라질, 아르헨티나, 자메이카, 북미, 영국 등 세계 여러 지역에서 신중하게 선택됐습니다.
이 십자가는 런던올림픽 이후 월드컵과 올림픽, 2023년 리스본 WYD를 축복했고 이후 파리 마들렌 성당에 있는 운동선수 예배당에 보관돼 왔습니다.
전 세계 스포츠의 영적 상징이 된 이 십자가는 지난해 6월 레오 14세 교황과 함께한 스포츠 희년 행사 기간 중에 성 베드로 대성전의 성문을 통과했고 바티칸 체육협회에 인계됐습니다.
2026 밀라노-코르티나 담페초 동계 올림픽이 열리는 이탈리아 리비뇨 스키 슬로프_OSV
CPBC 서종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