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발언)
- "양평 핵심은 6번 국도 서울~양평 구간, 365일 막혀"
- "노선 변경 양평군이 제안했다? 국토부의 거짓말"
- "경제성·타당성·주민편의성 얘기하다 왜 뒤집어?"
- "국토차관, 설계회사가 文정부때 했다?…尹 당선 직후인데?"
- "강상면이 더 좋다면, 15년 검토한 사람들은 바보인가"
- "노선 절반이 바뀌면, 다시 예타해야"
- "서울~양평 고속도로, 양평군민만 이용하지 않아"
- "도로 뚫리면 김건희 일가 땅값 엄청 오른다던데"
- "이미 김건희 로드, 개발 준비까지…국민이 납득하겠나"
김준일의 팩트체크 시간입니다. 김준일 뉴스톱 수석데이터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팩트체크 필요한 사안이 많습니다. 서울양평고속도로 종점 변경논란. 종점이 변경된 게 정부가 바뀌고 난 다음이 맞는 거죠.
▶맞죠. 지금 사안이 되게 많은데 사실은 양평에 대해서 너무 이런 저런 정보가 많으니까 집중적으로 하고 부족하면 유튜브로 해야 할 것 같아요. 이게 맥락을 전체적으로 설명을 드릴게요. 조각조각 들으면 헷갈립니다.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부터 말씀드릴게요. 수도권에서 동서로 연결되는 고속도로가 북단에 있는 게 서울양양고속도로입니다. 어디로 통과하냐면 서종면이라는 양병을 통과해서 춘천 통과해서 양양으로 해서 속초로 가는 거예요. 그 밑에 고속도로 있는 게 광주원주 고속도로입니다. 광주에서 시작해서 여주로 해서 원주로 해서 끝나는 거죠. 그 밑에 있는 게 수도권에 있는 사람들 익숙하신데 영동고속도로입니다. 서쪽에서부터 해서 강릉까지 이어지는 거죠. 양평의 가장 핵심이 고속도로가 비어있는 구간이 있잖아요. 이게 6번 국도가 지나갑니다. 6번 국도는 274km 길이입니다. 인천역에서 시작해서 강릉에서 끝납니다. 동서를 관통하는 제일 긴 일반 국도 중 하나예요.
종로가 6번국도입니다. 양화대교 종로가 6번 국도예요. 이게 팔당대교를 지나서 두물머리 양수리 지나서 홍천으로 빠져서 평창으로 빠져서 강릉까지 이어지는 겁니다. 항상 제일 문제가 됐던 게 서울에서 양평구간이에요. 이게 두 가지가 문제되는데 예를 들면 춘천 가는 고속도로가 있잖아요. 원주 가는 고속도로가 있잖아요. 중간에 있는 홍천에 가는 고속도로가 없으니까 6번 국도를 타고 갑니다. 또 하나는 두물머리 양수리가 엄청 떴습니다. 여기로 두물머리를 보러 간 거예요. 여기에 다 몰리니까 1년 365일 막힌다. 옛날 오래 전부터 20년 전부터 대안도로를 만들든 고속도로를 만들든 도로를 넓혀달라는 6번 국도 넓혀달라는 등 요구가 있었는데 2008년에 민자고속도로가 처음 제안돼는데 그때는 양평군 인구가 너무 적어서, 수도권에서 지나가는 사람도 있지만 타당성 없다고 해서 안 됐고 2016년에 다시 제안을 해서 2017년 1월에 국토부 에 고속도로 5개년 개발계획에 포함이 돼요. 박근혜 정부 때예요. 2021년 4월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합니다. 그때 BC분석이 들어갔는데 수익성, 적합성이 들어가는데 BC분석은 쉽게 말하면 1일 넘기면 수익성이 있는 겁니다. 0.83이 나왔습니다. 수익성이 없다고 봤습니다.
그런데 AHP가 있는데 적합성 조사예요. 수익성 말고 다 고려를 하는 겁니다. 0.508이 나왔어요. 0.5가 넘으면 해볼 만하다. 종합하면 그렇게 많이 차가 다니고 사람들이 이용하지 않지만 양평군 두물머리 막힌다고 하니까 고속도로 만들어보라고 한 거예요. 지금까지 최근까지도 항상 어디에 종점이 있었냐면 두물머리가 막히고 홍천으로 빠지는 그 구간이 막히니까 6번 국도랑 가까워야 하고 두물머리와 가까워야 한다는 게 기본 콘셉트였어요. 양평군에서는 지금까지 2018년부터 22년에 정동균 군수 빼고 모든 군수가 국민의힘 계, 보수정당 계열이었고 국회의원은 1987년 민주화 이후로 다 국민의힘이에요. 이게 추진됐던 거는 모두 국민의힘 계열들이 했는데 한 번도 양서면이 6번 국도 바로 위에 있거든요. 6번 국도 포함되고 종점은 거기다 잡았는데 한 번도 뒤집힌 적이 없어요. 갑자기 뒤집혔습니다. 이게 정상적이냐. 이런 저런 얘기가 나오지만 이상하다는 겁니다. 여기에서 시작이 됐는데 바뀌어서 강상면이라고 남한강 아래쪽에 종점이 됐어요. 국토부가 지난 5월에 발표했는데 여기에 김건희 여사 땅이 1만 평 있습니다. 6800평은 선산, 4000평 정도는 추가 매입한 거예요. 선산도 있고 추가 매입한 건데 그러니까 여기에서 뒤집힌 건데 여기에서 국토부와 정부의 얘기가 있어요. 무슨 얘기를 했냐면 양평군이 먼저 제안했다는 건데 거짓말입니다.
국토부가 지난 7월에 정확하게는 민주당 출신의 양평군수가 6월까지 임기가 끝나고 7월부터 임기가 시작할 거 아니에요. 전진선 군수라고. 이분이 시작하니까 갑자기 국토부가 양평군을 찾아가요. 그러더니 너희가 예타도 통과했지만 대안을 내보라고 하니까 양평군이 왜 이러냐면서 일단 냈어요. 세 가지 안을 냈어요. 첫 번째가 양서군안, 원래 안. 두 번째가 강하에서 끝나는 안이에요. 지금 킬 됐는데 강하에서 종점 또 하나의 강상에서 하는 거예요. 세 가지를 얘기하면서 어느 게 좋다고 양평군은 해본 적 없어요. 그 말 자체가 양평군이 요청했다는 게 말이 안 되고 또 하나는 조건까지 달았어요. 이거에 대해서 국토부가 결정할 문제지만 만약에 강상으로 가면 비용이 더 든다. 부정적이라는 꼬리표까지 달아놨어요. 그리고 원래 안에 대해서는 이게 최선의 안이라는 취지의 얘기, 정확하게 얘기를 하면 경제성과 타당성, 지역주민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원안에 양평에 얘기한 거예요. 그렇게 얘기했는데 이게 갑자기 뒤집힌 거죠. 올해 1월에 국토부가 2차로 그건 1차 협의고 2차로 양평군한테 보내요. 지금 결정된 바가 없다고 했거든요. 그런데 딱 강상면 안 아까 전에 얘기한 김건희 여사 땅이 많은 거 하나만 보내서 의견을 1월 16일 보냈는데 1월 27일까지 회신하라고 해요. 확정된 게 아니면 세 개를 다 보내야죠.
▷어디서부터 시작된 문제라고 보세요.
▶김건희 여사 땅을 위해서 했는지 안했는지 모르겠으나 듣다 보면 이상한 거를 느끼실 겁니다. 왜 하나만 가지고 합니까? 심지어는 양평군에서 이거에 대해서 좋다고 얘기를 안 하고 1월 27일까지 보내라고 했는데 2월 8일까지 시간을 넘깁니다. 미적대고 국토부에서 최선을 다해달라고 좋다라는 말까지 안 해요. 나중에 문제 생길 거를 안 거예요. 양평군에서 그렇게까지 얘기했는데 강상면이 5월에 확장돼서 나온 겁니다. 거기에다가 어저께 국토부 차관이 한참 얘기하는데 여러 가지 쟁점을 얘기했는데 그중의 하나가 양평군이 주장했다는 거는 뒤집었어요. 설계회사가 주장했다. 민주당 정권 때 설계회사라고 하는데 언제 설계회사하고 국토부하고 계약을 맺었냐면 작년 3월입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됐을 때고요. 아까 전에 얘기했듯이 국토부가 얘기한 것은 처음에는 양평군이 요청해서 바꿨다는 건데 여기저기 확인이 들어가니까 양평군이 요청한 적이 없는 거로 확인되니까 갑자기 어제 국토부 2차관이 기자회견 하면서 나왔던 게 설계회사가 한 거다.
그런데 물론 문재인 정부 때다. 조선일보는 문재인 정부 때 설계회사가 제시했다는 건데 아까 얘기했듯이 이 설계회사랑 계약한 게 작년 3월이에요. 그때는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됐을 때고. 물론 문재인 정부 때지만. 결정적으로 변경이 이게 더 낫다는 게 5월입니다. 그러니까 취임 후 된 겁니다. 어제 특히 국토부 2차관이 조목조목 반박을 했어요. 예를 들면 양서면으로 하면 하루에 1만 5800대가 지나가고 강상면 2만 2300대가 지나가니까 이게 더 낫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게 데이터를 숫자만 줄게 아니라 기자들한테 데이터를 줘야 할 거 아닙니까? 어떤 근거로 산출이 됐는지. 그런데 그 데이터를 안준 겁니다. 저는 정부가 거짓말까지 했다고 믿지 않지만 계산하는 방식 이런 게 합리적인지 우리가 알아야 할 거 아닙니까?
▷맞다면 예비타당성 조사가 잘못됐다는 건지.
▶양서면을 중심으로 한 거니까 잘못됐다기보다는 제가 드는 의문은 이렇게 강상면이 좋은 거면 지금까지 양평군에 있었던 군수들하고 도시전문가들, 도로전문가들은 다 바보인가. 15년 동안 한 번도 얘기가 안 나왔지. 이렇게 좋은 거를 지금까지 검토도 안 하고 제대로 안 했나 기본적인 의문이 들 수밖에 없는 거죠. 그게 해명이 안 되는 거고 또 하나는 환경성 얘기를 합니다. 다리를 남한강을 지나가야 하니까 양서면으로 가려면 여기다가 다리를 놔야 하니까 환경에 안 좋다. 상수원 보호구역이라는 건데 문제가 밑에 강상면으로 가면 쉽게 생각을 해봐요. 강이 지나가면 지대가 약해요. 강하고 멀어질수록 지대가 산이 많잖아요. 밑에 강상면으로 지나가는 거는 밑으로 지나가거든요. 여기가 다 산이에요. 여기에는 교각, 보통 고속도로가 땅에 있는 게 아니라 산에 다니는 건 높게 짓잖아요. 산 중턱에 터널 뚫잖아요. 교각만 15개 더 지어야 하고요. 터널을 6개에서 10개를 더 뚫어야 합니다. 그러면 위쪽에 가서 다리를 하나 더 놓는 게 환경에 더 안 좋은 건지 밑으로 가서 터널 10개를 뚫고 교각을 15개 더 짓는 게 환경에 안 좋은 건지 어느 게 나은지 저는 환경전문가는 아니라서 모르겠으나 기본적으로 납득이 안 됩니다. 그게 무조건 환경에 안 좋다고 얘기를 하나요? 그리고 한 번 지을 때는 문제가 되지만 짓고 나면 다리 위로 다닙니다. 차들이. 정말로 환경으로 더 안 좋은 것인가. 원안이. 이런 것들이 쟁점이 있는 겁니다.
▷이 논란을 어떻게 해결을 하면 좋겠습니까? 양평 민심도 갈라져 있다고 우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게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돌아가면 정부에서 강상면으로 바꿨는데도 예비타당성 조사를 안 하겠다는, 재실시를 안 하겠다. 백지화 선언을 했습니다만 재추진해서 강상면으로 가더라도 예비타당성 조사는 안하겠다는 건데 상당수의 예산전문가들이 노선이 전체의 절반 이상이 바뀌면 이거는 다시 분석을 해야 한다는 게 1번. 그게 타당하다는 겁니다. 예비타당성 조사의 기본 취지가 무너진다는 겁니다. 이게 어쨌든 제대로 검토를 안 해 본 거잖아요. 국토부가 설계회사가 제안해서 돌려본, 그래서 핵심이 뭐냐 하면 0.8이 나왔잖아요. 그러니까 예를 들면 서울양양고속도로라고 하면 양양 주민만 이용합니까? 아니죠. 거기에는 춘천 등 가운데도 이용하는 거고 마찬가지입니다.
서울~양평고속도로지만 양평주민만 이용하는 게 아니라 양평주민이 12만 명이에요. 아까 얘기했듯이 북쪽에 있는 양평 군민들은 서울양양고속도로 이용해서 서울로 들어갈 수 있어요. 남쪽에는 없고 그거를 이용하려면 여주까지 내려가야 하니까 여기다 뚫어달라는 거잖아요. 이거를 다시 양양 쪽의 얘기만 들으면 안 된다는 거죠. 전체적으로 두물머리랑 가까워야 한다는 6번 국도의 정체를 없애기 위해서 하는 건데 만약에 서울 사람들이 생각하면 나들목이 너무 멀어지면 그냥 6번 국도로 다녀요. 그러면 정체를 해소할 수 있느냐. 사업의 근본 취지 15년, 20년 추진했던 근본 취지가 안 맞는 겁니다. 교통량이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바꾸는 게. 해봐야 하지만. 그러면 문제가 근본 취지가 훼손되는 겁니다. 이거는 예비타당성 조사와 적합성조사를 다시 해야 한다는 건데 정부는 안하겠다는 겁니다. 이게 사람들이 투기인지 아닌지 모르고 김건희 여사가 6800평 정도 선산 있고 4000평 정도는 김건흐 여사 장모 최은순 씨가 만든 회사에서 매입했는데 분기점과 밑에 있는 남양평 IC 쪽에 있는 데에 많이 몰려있고 양평읍 쪽에도 땅을 많이 사놨더라고요.
여러 언론에서 확인을 해 보니까 여기가 일단 뚫리면 집값이 엄청 땅값이 엄청 뛴다는 겁니다. 서울에서 강남에서 양평까지 20분 거리. 그러면 여기에다가 전원주택을 지을 수 있는 사람이 생긴다는 겁니다. 양평읍에 엄청 샀거든요. 엄청 돈을 번다는. 1만 평 중에서 재개발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으나 이미 2003년부터 2008년까지 지목변경을 다 했어요. 산, 임야를 대지로 바꿨는데 땅을 가지신 분들은 이게 얼마나 어려운지. 엄청 특혜거든요. 임야에서 대지로 바꾸는 거. 2003년부터 2008년이었으면 검사 윤석열의 부인이었던 김건희 여사가 지금은 바꾼 건에 당시 양평군수가 김선교 의원이에요. 김선교 의원이 얼마 전에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했죠. 이 사람이 다 바꿔준 거예요. 검사 윤석열, 양평 공흥지구 관련해서 여러 논란이 있잖아요. 이런 맥락들이 있는 거예요.
▷변경된 종점 부근에 김건희 여사의 땅이 있는 건 우연일까요? 특혜 의혹이 있는 걸까요? 국정조사해 보자는 얘기도 나오는데 가능하겠습니까?
▶저는 그거에 대해서 코멘트하지 않겠습니다. 왜냐하면 정치권에서 알아서 할 문제예요. 그런데 이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야당에서는 당연히 국정조사 하자고 하겠죠. 여당이 받을지 모르겠으나 중요한 건 다시 변경을 하는데 예비타당성 조사 안 한다. 중요한 건 투명성 이미 김건희 로드고 여기에 1만 평 있는 거는 세상 사람들 다 알고 2017년부터 선산만 있었던 그것 아니라 추가로 땅을 4천 평 샀고 그거를 지목변경을 다 하고 개발할 준비가 돼 있는 상황인데 여기다가 뚫어준다. 납득을 하겠냐. 뚫리면 납득을 하겠냐고요. 최소한 바뀌었으면 왜 바뀌었는지 설명을 했으니까 다시 예비타당성 조사하고 절차를 다 밟지 않으면 안 된다.
왜냐하면 여론조사로 하겠다는 아이디어가 여당에 나오는데 이거 여론조사를 해서 결정하면 헬게이트 열립니다. 왜냐하면 이제 모든 지역에서 논쟁이 붙으면 여론조사로 해줘. 양평은 해줬잖아. 국가의 기본원칙이 다 무너지는 겁니다. 이거를 왜 여론조사로 하나요? 그리고 얘기했듯이 양평 12만 명만 이용하는 게 아니라 남쪽이니까 6만에서 8만 명만 이용하는 게 아니고 수도권이 다 이용하는 겁니다. 서울 사람들 다 이용해요. 이거를 왜 양평한테만 물어봅니까. 이런 기본 국가원칙에 대해서 지키지 않으면 정말로 나쁜 선례로 이미 양평군민들은 서로 플래카드 붙이고 서로 비난하고 소지역주의로 난리가 났거든요. 진짜 나쁜 정치입니다. 다 협박해서 취소한다고 해놓고. 저는 땅 투기는 모르겠고 이런 정치를 행정을 하면 안 됩니다.
▷대통령실 입장이 궁금한데요.
▶대통령실이 제일 황당한 게 여야가 알아서 협의해서 해봐라. 유체이탈입니다. 무슨 황당한 겁니까? 입법 사항이라면 여야가 국회에서 합의를 해서 법을 만드는 거잖아요. 행정부가 할 일입니다. 국토부가 할 일이고 대통령실의 대통령의 공약이지 않습니까? 그러면 말이 안 되는 거예요. 그렇게 여야 협의 중요하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여야 협의해서 왜 처리하라고 안 합니까? 그런 중요한 것들도 여야 협의로 해야죠. 본인들이 하고 싶은 것만 여야 협의를 하고 발을 뺀다는 겁니다. 굉장히 무책임하다는 겁니다. 김건희 여사 논란이니까 문제가 있으니까 발을 들이기 싫은 건 알겠지만 이런 식으로 하면 안 되죠. 행정부가 결정하고 그거에 대해서 본인들이 책임을 지고 해결을 해야 하는데 뒷짐 지고 있으면 어떻게 합니까?
▷KBS수신료 분리징수 사실상 확정됐습니다. 오늘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이 됐고 윤석열 대통령이 순방 중에 전자결재를 했어요. 통과가 됐다고 해서 분리징수를 한다고 해서 수신료를 안 내도 되는 건 아니잖아요.
▶방송법상 제64조에 텔레비전 방송을 수신하기 위해서 텔레비전 수상기를 소지한 자가 납부한다. 이거를 안 내는 거는 불법입니다. 불법은 맞는데 통합징수, 분리징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방안이 있고 해외에서도 사례가 있습니다. 독일은 통합징수를 하고 있습니다. 뒤늦게 도입해서 징수비용 자체가 2천억 원 정도가 줄었다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거는 효율성의 측면에서는 통합징수가 맞는 건데 분리징수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게 얘기 나온 지 3개월 만에 됐거든요. 제가 저번에도 말씀드렸는데 이게 KBS도 적응할 시간을 줘야 할 거 아니에요.
▷헌법재판소에 걸겠다는 겁니다. 법적 대응을.
▶가처분 소송 걸었고 본안 소송도 걸겠다는 겁니다. 예전 헌재의 사례를 보면 수신료 자체를 불법이라는 것에 대해서 헌재는 공영방송 존재의 이유 등으로 수신료 자체는 걷어도 된다고 한 게 있고 서울행정법원에서 판례가 있는데 통합징수 하면 안 된다. 분리징수 하게 해달라고 했는데 행정법원에서도 통합징수가 옳다, 지금 상황에서는. 이런 판례가 있는데 이번에 가서 어떻게 될지는 봐야 하고 굉장히 국력이 소모되는 방식으로 되는 거죠. 예전에 KBS 분리징수에 대해서 여야 할 거 없이 본인들이 불리하면 분리징수 법안 민주당도 발의하고 국민의힘도 발의했거든요. 이런 식으로 아예 손을 보는 거는 약간 KBS 장악하느니 해체해버리겠다는 느낌.
▷KBS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될까요.
▶KBS는 비상경영체제에 들어갔고요. 김희철 사장이 어제 발표를 했는데 지금 신규사업은 스톱. 그리고 기존 진행하던 사업도 다 재검토. 구조조정은 안하겠지만 일정 고통 분담은 필요하다. 모든 법적 절차를 다 밟겠다는 게 나온 거예요. 답이 없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저는 분리징수 할 수 있다고 봐요. 그런데 공영방송의 존재 그리고 분리징수를, 수신료 자체가 맞느냐. 이거에 대해서, 수신료가 폐지되는 나라도 있거든요. 감축하는 나라도 있고. 프랑스 같은 경우는 수신료를 없앴지만 특수목적세를 만들어서 세금으로 하는 경우고 영국의 BBC는 2028년에 없애겠다고 하는데 그게 보리슨 존스 총리의 코로나 파티한 거 BBC가 보도해서 보복성으로 나온 거라서 어떻게 될지 모르고 수신료를 전체적으로 없애고 세금으로 하는 나라가 늘고 있어요. 이거를 아예 세금으로 하는 게 맞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어서 그런 것까지 논의 테이블에 놓고 얘기해야 아는데 KBS 삐딱해. 좌파가 많아. 사장이 문제야. 좌파 패널 김준일이 문제야. 저는 좌파가 아닙니다. 다 깝니다.
▷KBS2 문제는 어떻게 봐야겠습니까?
▶KBS2를 어떻게 답이 없어요. 왜냐하면 언론통폐합의 역사거든요. TBC 동양방송을 80년에 전두환 정권이 하면서 하는 건데 만약에 이거를 죽어도 해야겠다고 하면 KBS1 TV가 생존 할 수 있는 방식 2TV를 어떤 식으로 할지 공론화가 있어야 합니다. 제가 계속 얘기를 하는 게 빠르게 가요, 모든 게. 몇 달 만에 다 이렇게 됩니다. 특히 KBS는 분리매각 하는 거는 방송법에 있는 문제라서 정부가 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에요. 국회를 거쳐야 하는 문제라서 그렇게 쉬운 문제는 아닌데 정말로 해야 한다고 보고 사회에서 KBS가 두 개 채널이나 필요하냐는 것이 논의가 되면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중요한 거는 공영방송의 위상을 어떻게 할 것이냐. 이 부분에 있어서 사회적 합의가 있어야 하는 거죠.
▷그리고 명낙회동이 연기 됐습니다. 집중호우 때문에 연기됐대요. 언제 만나냐, 어떻게 만나냐 다들 궁금해 해서 오늘 만남이 이루어지는지 알았는데 연기된 상황 어떻게 보십니까?
▶집중호우가 중요하긴 하죠. 연기할 정도인가요? 예를 들면 엄청 사람이 많이 죽거나 안타까운 사고가 있으면 중요한 일정들을 중단하는데 비가 많이 오네. 중단할까. 이렇게 한 게 두 사람 정말 만나기 싫은가. 국가적 재난 상황도 아니고 지금. 비가 많이 오는 게 하루 이틀도 아니고 서로 만나기 싫거나 이런 게 있는 것 같아요. 물론 서로 만나기 싫은 건 아니라고 서로 얘기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걸끄럽다는 거를 알 수 있었고 또 하나는 무슨 얘기를 나눌 것이냐. 계파 갈등이 줄어들 것이냐. 계파 갈등이 줄어들지 않고 확대될 것 같지도 않아요. 예전에 정치권에서는 계파들의 수장들이 만나면 비공개회담이었잖아요. 이거를 나와서 문서화 해서 발표, 한 명씩 배석하고. 무슨 얘기냐면 한 다음에 다른 얘기하기 없기. 뭐냐 하면 계파가 명확하게 옛날에는 밀실에서 있으면서 좋은 것만은 아니지만 서로에 대한 믿음이 있었어요. 주고받는 건데 이 두 사람한테는 믿음이 1도 없다는 거죠. 한 명 배석까지 하고 문서화해서 서로 발표한다는 거잖아요. 같은 당이 맞나? 이런 생각이 들 정도로 서로 간 신뢰가 없다.
▷명낙회동 언제 다시 잡힐까요?
▶다음 주에 보기로 했다고 하니까 다음 주에 보겠죠. 벌써 이낙연 대표 들어온 지 18일째입니다. 꽤 많이 됐습니다. 빨리 보는 게 맞고 먼저 화통하게 만나주는 사람이 만나겠다고 달려드는 사람이 유리한 게임이라고 봅니다. 그러니까 이재명 대표 입장에서 보면 이재명 대표가 만남을 안 하려는 것 자체가 당대표인데 통 큰 정치인의 모습이 아닌 거로 비춰질 수 있죠. 예를 들어서 이재명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한테 만나달라고 하잖아요. 안 만나주잖아요. 윤석열 대통령이 속이 좁아 보이죠. 그런데 이거는 이재명, 이낙연이면 어쨌든 당대표니까 당대표가 더 적극적으로 정치 선배님 이렇게 됐을 때 그러면 나중에 비명계하고 갈등이 있을 때 해도 너무 한다. 저렇게 이재명이 손을 벌렸는데 이런 얘기까지 나올 수 있는 거니까 적극적으로 이재명 대표가 전략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지 않나 보입니다.
▷두 사람의 관계는 어떻게 가져가는 게 좋을 거라고 보세요.
▶두 사람의 관계는 두 분이 알아서 하는 거죠. 중요한 거는 굉장한 불신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냐면 캠프 때 당내 경선할 때 양쪽 진영의 정치인들 얘기를 들었거든요. 방송이라서, 저 XX들 해도 너무 한다. 정말로 극심한 갈등이 있었어요. 불신과 갈등이 있어서 해소가 될 가능성이 없다고 봅니다. 결국은 이거는 이재명 대표 체제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면 이낙연 대표는 흔들고 싶어도 흔들 수 없잖아요. 이재명 대표 체제가 흔들려야지 이낙연 대표한테도 기회가 오는 건데 이재명 대표 체제에 순항이 되면 흔들 수 없거든요. 그 부분에 있어서는 가장 큰 거는 사법리스크죠. 예를 들면 핵심적인 거는 선거법, 대장동, 백현동 이재명 대표가 유죄가 나오는 순간 당나에서는 비명이고 친명이고 당대표 유죄면 내려와야 한다. 이 목소리가 나올 겁니다. 그때 균열이 생길 때 이낙연 대표한테 기회가 생기지 않을까.
▷이낙면 대표가 정부를 향해서 대여 공세에 힘을 실어주면 좋겠다는 바람을 얘기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이낙연 대표는 나름 발언을 했어요. 그런데 갈등만 언론이 주목을 하니까 그런 건데 그 부분에서 있는 두 사람이 이견이 없을 겁니다. 지금 정부가 굉장히 문제점이 많고 가장 1항, 2항 합의문에 가장 첫머리에 그게 들어갈 겁니다. 그거는 들어갈 텐데 그 이상의 것들이 나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회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