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발언)
- "편성위원회 거치지 않고 앵커 하차 통보? 이해 어려워"
- "전파, 국민의 자산…함부로 쓰면 안 돼"
- "정파 정비 작업, 선거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
- "여당, 선거 전 KBS·MBC 장악 못해 마음 급급"
- "KBS 건드린 것이 국민들 분노 임계점"
- "언론의 자유 찬탈해 악용한단 비판받을 수밖에"
- "언론 탄압, 민주주의 위협하는 것"
- "박민, 이동관 방통위원장과 대학 학과 선후배 관계"
- "박민, 방송과 관련 아무것도 없어…낙하산 비난받아"
-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특전사령관 출신을? 이례적"
- "대통령실, 핵심 지지층 똘똘 뭉치는 걸 염두에 둔 듯"
- "대통령, 보수언론이 장기판에 놓고 쓰는 장기 말일뿐"
- "보수 여당, 대통령 이용 가치 떨어지면 버릴 수밖에"
- "보수 언론, 언제쯤 尹 대통령 버릴 것인가…관전 포인트"
- "방송사, 절대 정부의 것 아냐"
- "방송 3법 개정, 대통령 받아줘야"
재창조 수준의 조직 통폐합과 인력 재배치가 필요하다. 외풍을 막고 장애물을 제거하겠다. 박민 KBS 신임사장이 오늘 취임식에서 한 말입니다. 조직 통폐합, 인력 재배치, 장애물 제거의 일환일까요. KBS 라디오 시사프로 진행자인 주진우 씨가 오늘 갑작스럽게 하차를 통보받았습니다. KBS뉴스 앵커들도 이미 교체됐거나 교체될 예정이라고 하죠. 방송3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와 맞물려서 공영방송의 역할과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보게 됩니다. 언론이 뉴스의 중심이 되고 또 언론의 역할이 강조되는 이 상황 변상욱 대기자와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세요?
▷오늘 KBS관련 뉴스들이 쏟아졌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저널리즘에서 원칙이 있습니다. 기자는 주인공을 취재하는 거지 주인공이 돼서 안 된다고 하는데 언론도 그렇습니다. 주인공을 사회에서 발굴하고 찾아서 방송 마크 앞에서 카메라 앞에 등장시키는 게 사명인데 자기가 주인공이 돼서 맨날 앞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면서 떠들고 있으면 KBS에서는 사실 새 사장이 임명되지 않았는데 대통령이 지명을 했고 국회에서는 보고서를 채택 못하겠다. 할 만한 사람이 아니다, 시켜야 한다. 찬반이 치열했기 때문에 대통령한테 공이 넘어갔는데 밀어붙였고.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이 됐어요.
▶임명됐는데 그러면 취임식은 해야 할 거 아닙니까? 취임식 한 다음에 업무보고를 받고 받은 상황에서 자기 뜻대로 KBS를 이끌어가기 위해서 인사배치하고 그 사람들이 의견을 모아오면 그걸 가지고 프로그램을 조정하거나 개편을 통해서. 아니면 인사를 조종하거나 해야 하는데 아직 회사에 출근도 제대로 안 했을 것 같은데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들이 잘리고 날아가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주진우 라이브는 방송 중이어야 하는데 주진우 씨가 아니라 김 모 기자가 대신 진행하고 있고 주진우 기자는 MBC에 가서 하소연하고 있고 저도 지금 여기 들어오기 전에 주진우 라이브 시간에 실시간 라이브를 보고 있는데 댓글들이 왜 댓글 안 읽어주냐. 주진우 기자는 어디 갔느냐. 왜 주진우 기자가 하루아침에 사라져야 하는가. 여러 가지 의견들이 올라오는데 대신 진행하게 된 앵커도 딱하죠. 댓글을 읽어줄 수도 없고 안 읽어줄 수도 없고.
▷고지나 마지막 인사도 없이 갑자기 주진우 씨가 SNS에 올린 글을 보면 오늘 아침에 통보를 받았다고 하는 거거든요.
▶최욱 씨가 진행하던 더라이브, 한밤중에 가장 돋보이는 시사프로그램인데 갑자기 다들 끝나서.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이 대통령과 정부는 노조가 방송을 장악하고 있다고 하는데 노조가 방송을 장악하지 못하도록 각 방송사마다 편성위원회를 두고 있어서 편성위원회가 방송 프로그램이 새로 만들어지고 없어지고 새로운 앵커가 등장하고 출연자가 나는 것에서 제대로 되고 있는지 서로 감독하면서 논의하게 돼 있습니다. 사측과. 사측과 방송을 만드는 현업 직원들 사이에서 편성위원회를 구성하게 돼있는데 그 편성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갑자기 아침에 나가라고 해서 앵커가 쫓겨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고 또 하나 방송법상으로 규정상으로 볼 때 편성의 변경은 사전에 통지를 하고 전파가 국민의 자산이고 국가가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전파를 함부로 쓰면 안 되는데 이 전파를 쓸 수 있도록 순서표가 정해져있고 갑자기 바꾸려면 임시편성이라고 하는 내용을 구두로 보고를 하고 나중에 서류로 가고 이렇게 하게 돼있는데 그런 절차도 없이 가장 핵심 프로그램 그것도 민감한 뉴스 프로그램을 나가, 그만둬, 잘라, 그만하자.
▷왜 이렇게 급박하게 모든 일들이 진행되고 있다고 보세요.
▶결국은 방송을 빨리 어느 정파의 뜻에 맞도록 정비 작업을 하려고 하는 것은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선거가 다섯 달 정도밖에 안 남았는데 통상 언론을 장악하고 선거를 치르려면 7, 8달 정도 자기 뜻대로 해야 하는데 이번 정권이 상당히 늦었습니다. 또 하나의 문제는 선거 때가 되면 어느 나라든 비슷한 현상이 벌어지는데 큰 언론사를 베껴드는 경향이 짙어집니다. 왜냐하면 함부로 판단하기 어려운 민감하기 어려운 상황이 많아지고 또 선거와 관련해서 선거관련보도를 심의를 엄격하게 하게 됩니다. 그전까지는 막 떠들고 쓰고 하다가도 선거철 임박하면 큰 언론사를 향하게 됩니다. 그게 KBS, MBC, 커다란 신문사입니다. 그러니까 KBS, MBC부터 장악을 해야 선거를 치르기 좋은데 장악을 못했으니 마음이 급합니다. 또 외람된 말씀입니다만 대통령이 잘하면 이대로 선거전에 뛰어들어도 총선거에서 표가 들어올 수 있는데 대통령의 인기가 뚝 떨어져 있어서 도움이 안 되면 여당으로서 마음이 급하죠. 이런 조급함들이 결국 방송에 반영이 되는 거죠.
▷국민들은 이 상황을 어떻게 바라볼까요.
▶국민들은 아마 여기가 임계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KBS를 건드리는 것에 대해서는 KBS는 국영방송 아니냐는 오해가 많은데 나라가 KBS를 관장하는 거에 대해서는 큰 무리가 없어요. 왜냐하면 수신료 같은 것도 정부가 관장하니까 여기까지가 임계선이고 더 나아가면 폭발로 가는 거죠. 그러니까 MBC를 건드리거나 뉴스공장을 건드리거나 평화방송을 건드리거나 CBS를 건드리고 이렇게 나가면 임계선을 넘게 되는 겁니다. 아마 여당은 여기가 한계일 겁니다. 더 건드리면 엄청난 언론탄압이라는 분노가 치밀어 오르죠. 왜냐하면 벌써 뉴욕타임스에서도 한국이 언론탄압을 당하고 있다. 정부가 가짜뉴스라는 핑계로, 뉴욕타임스 기사를 우리 언론이 제대로 안 전합니다만 뉴욕타임스가 엄청 크게 썼습니다. 길게. 그럴 정도면 이제 거의 임계점에 왔습니다. 더는 언론에 대해서 이래라저래라 할 수 없고 자기편으로 만든 언론들 데리고 잘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또 하나의 문제. 결국은 민주주의가 위협받고 있는 거예요. 왜냐하면 대통령에게 권력이 집중돼 있고 대통령의 권력중독 현상을 보이면 자기가 추진하는 모든 것을 국민의 이름과 나라의 이름을 겁니다. 나라를 위해서 국민의 뜻이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한 다음에 밑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권력중독 현상이 전염됩니다. 그러면 본래는 언론이 비판하는 사람들에게 자유로운 공간을 열어주고 비판이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데 그 언론 자체를 묶는 방식으로 가는 건데 이러면 대통령이 사실상 국민의 자유, 언론의 자유를 찬탈해서 악용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박민 사장 같은 경우는 방송 경험이 없어서 낙하산 인사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문화일보 논설위원 출신이고.
▶신문사 출신이고 한 거는 방송과 관련해서 통신과 관련해서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리고 유일한 경험이라면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이던 시절에 검찰 저도 회원이었던 적 있습니다만 검찰을 담당했던 기자들끼리 모임을 밖에다 만들고 검사들하고 수시로 만나서 법조는 검찰은 하면서 같이 얘기를 했다고 하지만 친하게 지낸 거죠. 거기 회장을 지냈습니다. 아마 제일 큰 인연이고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하고 서울대 정치학과 선후배 관계고 낙하산이라고 하는 비난을 듣는데 낙하산으로서 본 명목을 보여주기 위해서 더 열심히 뛸 거라고 예상은 했지만 취임식도 하기 전에 열심히 하네요.
▷내년 총선하고 맞물려서 참모진을 개편할 모양입니다. 내정된 인사들 들여다보셨다면서요.
▶훑어보니까 결국은 참모진을 바꾸는데 국정쇄신을 위해서 바꾼다. 명분은 이렇습니다만 국정쇄신을 위해서 바꾸는 건지는 다시 따져봐야겠습니다. 그런데 대통령실에서 새로운 인물들을 바꾼다고 할 때 총선을 앞두고 바꾸는 것은 대통령의 의지를 잘 읽고 그것을 정치권에서 빨리 퍼뜨릴 수 있는 사람들을 내보내야 하기 때문에 그런 대통령실에 있던 사람들을 출마시켜서 국회의원을 만들려는 게 기본 틀입니다. 그것 때문에 내보내는 거지 국정쇄신 때문에 내보내는 건 아닌 것 같고 또 하나 문제는 윤석열 대통령은 사실 여의도 정치권을 싫어합니다. 친하지도 않고 이명박 대통령도 그랬습니다. 여의도 정치권을 싫어합니다. 국민의 혈세만 낭비하고 싸움만 하는 집단들이라고 생각을 했거든요. 그래서 이명박 대통령 때도 여의도 정치권하고 거리를 두는 바람에 대통령실에 누가 들어갔냐면 언론인 출신과 특히 뉴라이트 진영의 교수들이 많이 들어갔죠. 윤석열 대통령도 똑같습니다. 정치 경력이 워낙 짧고 여의도 정치권하고 친할 시간이 없었고 몇 명하고만 친하게 지내다 보니까 윤핵관이라는 비난을 받게 됐고 다시 거리를 두다 보면 사람이 없어요.
이번 총선거에 검사 후배들, 대통령실 비서관 후배들을 빨리 국회로 더 진출시켜서 자기의 정치적 입지를 다져야겠다. 그러니까 마음이 급하죠. 그러니까 빨리 인적쇄신을 한다는 명분으로 대통령실의 비서진들을 빨리 바꿔서 선거에 내보내고 새로운 사람들을 뽑아야 하는데 새로운 사람들을 뽑기 시작합니다. 제가 읽어보겠습니다. 제일 이상한 것은 시민사회수석이라고 있어요. 시민사회세력과 종교 세력들을 소통하면서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전파하는 역할이거든요. 그랬는데 이번에는 육군사관학교 교장선생님을 지내신 국가안보실 위기관리센터장과 특전 사령관을 지낸 예비역 육군 중장이 가능한 일일까요? 종교와 시민사회와 일반 국민들의 여론을 대통령한테 잘 전달하는 역할인데 특전사령관 출신의 장군을 꼭 여기에 임명한다는 건 이례적인데 이것은 총선을 앞두고 오히려 소통보다는 결집에 더 신경을 쓰고 있는 거 아니냐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고 더군다나 보수색채가 아주 강한 자기와 가까운 군 출신 인사에게 시민사회와 종교계와의 소통을 맡긴다는 것은 우파를 결집하는데 신경 써달라. 지금 좌파, 중도는 신경 쓸 게 아니라 핵심지지층을 똘똘 뭉치게 해야 한다. 이것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눈길이 가는 직책이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으로 최재혁 전 MBC사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데 어떤 인물입니까?
▶2018년에 아나운서들이 부당하게 자리에서 쫓겨날 때 당시 아나운서 국장이었습니다. 자기는 승진을 계속 해서 제주MBC사장까지 했죠. 이후에 아나운서 후배들을 내보내는데 일조를 했다는 공로로 사장실의 비서도 지내고 특보도 지내고 제주MBC사장도 지내고 윤석열 대통령 대선캠프에서 활동도 했고 사실은 진보진영의 사장 임명됐을 때 해임됐어요. 그래서 윤석열 캠프로 건너간 겁니다만 이런 사람이 대통령실 홍보기획을 맡는 것도 난감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보수신문들도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고 있어요. 이런 상황의 행간은 어떻게 읽고 계십니까?
▶제목만 읽어보면 중앙일보, 정부 여당의 포퓰리즘이다. 중앙선데이 사설을 보면 은행문제입니다. 은행을 공공의 적으로 삼아 표를 얻겠다고 나서니 총선용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이다. 중앙일보는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어요. 정치권력의 편을 들어주긴 하는데 정치권력이 자본, 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을 압박하면 못 견디는 거죠. 자기들의 기반이니까. 삼성출신이니까 그런 겁니다. 조선일보도 이건 도저히 안 된다고 나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과학기술예산의 삭감인데요. 보면 마구 깎아서 문제, 반년새 R&D예산 25조원 사라졌다. 대통령 말 한마디 뒤집힌 최상위의 법정 계획. 법을 위반하면서 두 달 늦게 내놓은 계획인데 재검토 과정도 부실했다. 책임지는 사람도 없다, 소부장 기술 자립. 일본에 대항해서 소재, 부품, 장비 기술 자립한다고 했는데 결승선을 눈앞에 두고 브레이크를 밟아버렸다. 원전산업을 키운다더니 원전부품 국산화 예산 82를 날려버렸다. 이렇게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
▷보수신문이 보수정부를 비판하는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조선일보의 의도는 여기에 있습니다. 카르텔을 깨려다 미래세대의 밥그릇 깰라. 그러니까 조선일보나 중앙일보, 동아일보 입장에서 대통령 편을 들겠습니까? 보수 여당 편을 들겠습니까? 보수 여당 편을 듭니다. 왜냐하면 대통령은 5년하고 떠나지만 보수여당은 자기들과 호흡을 맞추면서 보수 기득권 세력을 10년, 20년, 30년 가져가야 합니다. 대통령이 보수여당에게 방해가 되고 걸림돌이 되면 대통령을 버리는 겁니다. 이명박 대통령도 그렇게 버렸고 박근혜 대통령도 그렇게 버렸고 윤석열 대통령이 그 자리로 다가가고 있는 겁니다. 왜냐하면 대통령은 보수신문이 장기판에 놓고 쓰는 장기말입니다. 이용가치가 떨어지면 버릴 수밖에 없습니다. 빨리 여당하고 손을 잡고 새로운 대항마 새로운 후보를 선정해서 띄워줘야만 다음 대통령 선거에 당선시킬 수 있는 겁니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여당이 패배한 후에 이런 게 더 노골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것 같아요.
▶대구 경북지역에서도 윤석열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가 부정이 긍정보다 높은 경우 TK에서 그랬고 경남에서도 뒤집혔습니다. 그런 것들이 TK에서 뒤집히고 부산 경남에서 뒤집히면 큰일 나죠. 보수 대형 신문은 오랫동안 우리 사회의 지배세력의 일부입니다. 그리고 보수우익세력의 길잡이 노릇을 해왔습니다. 그러니까 윤석열 대통령의 편이 아닙니다. 윤석열 대통령도 잘 알겠죠. 윤석열 대통령은 보수세력이 놓는 바둑돌 중의 하나고 이득이 안 되면 버리는 건데 괴테의 말대로 부모는 자녀에게 뿌리를 줘야 하고 날개를 줘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우리의 역사적 뿌리와 민족적 뿌리를 일본하고의 관계에서 완전히 버렸단 말이죠. 그러나 돌아오는 게 있다고 강조를 합니다. 일본에게 친하게 지내서 돌아오는 게 있다. 그런데 과학기술예산을 잘라버린 것은 돌아오는 게 뭐냐고 물으면 없어요. 그러니까 조선일보는 여기서 초조함을 느낍니다. 일본과 함께 하면서 민족의 뿌리를 없앤 거는 변명의 여지가 있는데 미래세대의 먹거리라는 과학기술예산을 날려버려서 나중에 엄청난 손실이 입혀지면 보수언론에게 그때 한편들었다고 화살이 날아옵니다. 너희들 그때 동조했지라고 할 때 거기에 대한 방패막이를 한두 개 뿌려놓는 겁니다. 우리 그때 치열하게 비판, 비난하면서 싸웠다. 그때 20개 시리즈 쫙 나가는 거 보셨지 않냐고 하는 거죠. 자기들의 변명거리도 만들 겸 그다음에 정부가 여당이 지금이라도 과학기술예산을 다시 살려서 비난을 피해가고 총선에서 어떻게든 보수여당이 망하지 않도록 부추기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겁니다.
▷지금 예산심사 한창인데 조선일보나 R&D예산에 관한 지적이 일부 반영될 수 있을까요.
▶벌써 국회에서 여당이 일부는 살려내야겠다는 말을 슬쩍 꺼내죠. 그리고 조선일보가 정부에서 얘기도 안 나오고 국회에서 얘기도 안 나오는데 예산 다시 살아날 듯, 기사를 벌써 썼습니다. 봐요, 우리가 하니까 되지 않냐고 변명거리 확실하게 마련한 건데 이런 것들이 보수대형신문이 국가를 이끌어가는 하나의 메커니즘이고 방점입니다. 큰 그림 안에서 저들이 움직이는 걸 봐야 뉴스를 보는 게 재미있죠. 막 흥분만 하면 큰 그림을 놓칩니다. 큰 그림 속에서 언제쯤이면 윤석열 대통령을 내다버릴 것인가. 이것도 관전 포인트 중의 하나입니다.
▷가정부가 가짜뉴스 근절에 혈안이 돼 있는데 뉴욕타임스 얘기도 해주셨습니다만 정부가 가짜뉴스 대응을 위해서 만든 방통통신심의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센터, 이 부서 직원들이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지금 그 사람들이 센터로 발령받고 가보니까 일의 순서나 명분이나 그다음에 일할 만한 여권이 하나도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빨리 가짜뉴스를 가려내. 가려낸다는 것이 정치적으로 편향된 입장에서 저쪽 편에게 불편해할 수 있는 것들을 가려내라는 쪽으로 임무가 떨어지니까 못하겠다고 나선 겁니다. 그러니까 우리를 원 위치 시켜 달라. 이 부서에서 일하지 못하겠다. 그런데 그 앞에 이미 팀장급 간부들 12명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이렇게 가면 되지 않는다. 정파적으로 정치적으로 이렇게 문제 삼다가는 조직이 없어집니다. 이건 민간기구입니다. 정부의 예산지원을 받지만 민간기구인데 민간기구가 정파적으로 이렇게 엉망진창 하다가는 방송통신위원회 흡수될 수밖에 없습니다. 정치적인 행동을 하면 안 되는데 완전히 국민들한테 밉보이면 국민들은 그거 있으나 마나한 거 아니냐. 있으면 문제가 더 커지는 거 아니냐고 하면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방송통신위원회 심의부서로 들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될 수 있거든요. 그러니까 거기 안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존립의 문제인데 잠깐 와서 위 자리 차지해서 정치권에게 잘 보여서 자기 자리만 꾀하는 사람들한테는 그게 안 보이죠. 그런데 밑에 사람들은 존립의 문제니까 계속 문제제기를 하고 있고.
▷나중에 자기가 책임을 물어야 할 수 있는 거고.
▶왜 그렇게 했냐고 하면 떠난 사람은 떠난 사람이고 남은 사람들이 책임을 져야죠. 명분도 없고 규정상 경과 과정도 제대로 맞게 하지 않았는데 준비된 거 하나 없이 빨리 가려내라. 그런가 하면 서울대 가짜뉴스 팩트체크센터는 정부가 예산을 깎아서 없앴어요. 그런데 사실은 신문법에 의해서 신문을 담당하는 것이 본래의 자율적 기능입니다. 인터넷 뉴스는 인터넷 신문이기 때문에 신문법입니다. 그런데 신문법은 자율심의를 하게 돼 있어요.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온라인통신이니까 우리가 심의를 한다고 했어요. 그러면 길거리를 걸어 다니는 사람들은 전부 국토교통부 소관입니다. 왜냐하면 거리를 걸어 다니니까. 거리를 걸어 다니는 자동차, 사람 모든 것은 국토교통부 소관이듯이 통신을 통해서 왔다 갔다 하는 건 다 우리가 심의할거야. 그렇게 안 되는 겁니다.
▷근본적인 질문부터 다시 던지게 됩니다. 언론의 역할, 언론의 소명 어떻게 일갈을 해주시겠습니까?
거의 막판까지 왔습니다. 언론은 종류가 여러 가지 있습니다. 언론사 사주가 갖고 있는 소유하는 언론이 있고 거기에서 일하면서 봉급을 타는 사람들의 언론이 있고 언론사라는 간판에 의해서 유지된 언론이 있고 시민의 언론이 있습니다. 시민들이 꾸려가는 하나의 여론의 장으로서 언론이 있는 거죠. 그 시민들에게 충실히 봉사하면서 시민들과 함께 꾸려가는 언론도 있을 수 있죠. 이 언론 중에 어떤 걸 살리고 어떤 걸 포기해야 하느냐가 기로에 놓인 겁니다. 과연 방송과 신문이 정치적으로 조금만 더 소리를 질러대는 권력이 등장하면 이렇게 납작 엎드려서 엉망진창 되면 이렇게 엉망진창이 쉽게 되는 언론은 더 이상 유지할 수 없는 지경에 와있는 겁니다. 결국은 공영방송제도, 신문제도, 지역방송, 지역신문제도 윤석열 정부가 끝난 다음에는 전면적인 혁신과 개혁의 칼날이 드리워질 겁니다. 그때조차도 시민과 국민의 뜻 역사의 흐름 속에 맞출 거냐. 아니면 또 정파적으로 요리조리 법을 갖다 조정하면서 빠져나갈 거냐. 그때 가봐야 합니다.
▷이 문제 때문에 그래서 방송3법 개정요구가 나왔던 거고 국회에서 통과까지 됐는데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유력해 보이는 상황이라 여러 가지 말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1년 동안 방송법안을 움켜쥐고 통과시켜 달라고 외쳤는데 되긴 됐습니다만 대통령이 거부권 행사하면 제자리로 가게 됩니다만 그동안 항상 방송을 갖고 6:4, 7:4 이렇게 여와 야 나눠 갖고 그러나 말이 7:4, 6:3이지 결국은 3:3이었다가 대통령이 마지막에 캐스팅보드를 주거나 4:4였다가 대통령이 캐스팅보드를 쥐거나 이런 식이어서 국민 다수가 거기에 참여해서 그 방송사를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 방송사는 절대 정부 것이 아닙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부침을 겪는 과정을 왜 계속 봐야 하는지요.
▶얼마나 겪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이제는 국민의 방송으로 완전히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방송법 개정을 대통령이 받아줘야 하고 그것을 다듬는 일이 남아있는데 대통령한테 공이 넘어갔으면 지켜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