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가톨릭계 대학들의 온라인 교육과정 공유 플랫폼인 한국가톨릭교양공유대학(CU12, 이하 공유대학)이 성공적인 1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교육 자원을 공유하고 참여대학들이 힘을 합쳐 가톨릭 교육 이념을 구현할 수 있도록 공유대학이 꾸준히 마중물 역할을 해내길 희망합니다.”
공유대학 학장 구본만(프란치스코 하비에르) 신부는 “대학 간 경계를 허무는 공유대학이 복음화를 통한 전인교육 사명 실현의 중요한 방법으로 자리 잡았다는 데서 1주년이 의미 깊게 다가온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온라인 플랫폼이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교육환경으로 안착한 지금, 구 신부는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출범한 공유대학이 여러 대학의 협력하에 더욱 효과적으로 전인적 인재를 양성하는 시너지를 발휘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구 신부는 “공유대학은 대학의 전통적 역할을 넘어 지식과 자원을 공유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각 대학의 특화된 교육과정을 공유함으로써, 수강 학생들의 수업 선택권은 확대되고 함께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래 대학에서 중요한 것은 지식의 공유이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도록 지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대학도 열린 구조로 전환돼야 합니다. ‘복음화를 통한 전인교육’이라는 하나의 사명을 좇는 가톨릭계 대학들이라면 더욱 그렇게 해야겠죠.”
구 신부는 “우수한 교수진과 검증된 강의로 학생들의 다양한 필요를 충족하고 있다는 것이 최대의 시너지”라고 역설했다. 단순히 대학 간 학점을 교류하는 형태가 아니라, 참여대학이 교양 교육과정을 함께 설계·운영하며 대학마다 특화된 질 높은 교양교과목을 공유하는 혁신적 미래대학이기 때문이다.
“규모가 작은 대학의 경우 강사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들도 공유대학을 통하면 학생들에게 좋은 강의를 제공할 수 있죠.”
“교과목을 공유하기에 다양하고 유익한 과목이 개설된다”고도 구 신부는 강조했다. 많은 대학에서 ‘빅데이터 이해와 활용’, ‘AI기반 앱개발과 활용’ 등 자연과학 및 공학 영역 교양교과를 열기 어려워하는 만큼, 과목 개설에 대한 각 대학의 부담을 대폭 낮춰준다. ‘미디어와 패션아이콘’ 등 트렌디한 문화예술 강좌도 들을 수 있게 된다.
구 신부는 “공유대학이 학생들이 선호하는 교육혁신 플랫폼으로 확실히 자리잡았다는 것은 그간 성과를 통해 입증된다”고 밝혔다. 지난 세 학기 동안 총 수강생 1만431명이 124개 교과목을 수강했다. 지난해 1학기는 17개 교과목 개설, 1409명 학생이 수강한 데 비해 올해 1학기는 38개 교과목 개설, 4504명 학생이 수강하는 등 수강생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2학기에는 개설 교과 수도 60개가 될 정도다.
끝으로 구 신부는 “그간 각자 고등교육의 복음화 사명을 수행해 온 가톨릭계 대학들이 교육 목적 달성에 하나의 힘을 모은다는 것이 공유대학의 핵심 취지”라고 강조했다. 이어 “참여대학들이 전공까지 강좌를 공유하게 된다면 곧 ‘한국가톨릭공유대학’이 될 것”이라며 “가톨릭 교육 가치를 존중하고 공유할 수 있는 대학이라면 얼마든지 문호를 개방할 계획이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