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령을 쫓은 일화로 유명한 다시오 성인이 언제 어디서 태어났는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4세기 말 이탈리아에서 태어나 밀라노대교구 주교가 되기 전에는 수도승으로, 아마도 수도원장이었을 것으로 추정할 뿐입니다. 다시오는 530년경 밀라노 주교가 되어 552년 선종할 때까지 주교직을 수행했는데, 재임 동안 끝없는 반목과 투쟁 속에 때론 영적인 문제보다 세속적인 일에 대항하느라 대부분 시간을 써야 했습니다.
535~536년 밀라노에 끔찍한 기근이 닥쳤을 때 다시오는 친구이자 지사인 카시오도루스를 설득해 파비아와 토르토나 지역에 비축해둔 식량을 굶주린 주민들에게 분배할 권한을 얻었습니다. 그는 동고트족의 침략으로 고통받는 백성들을 보호하고 밀라노를 방어하기 위해 538년경 밀라노를 대표하는 몇몇 사람들과 로마로 가서 비잔틴 제국 벨리사리우스 장군과 동맹을 맺고 도움을 요청했으나 불행히도 뜻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다시오가 로마에 있는 동안 밀라노는 동고트족의 약탈로 폐허가 됐고, 수많은 사람이 희생되어 결국 539년에 항복하고 말았습니다. 결국 다시오는 밀라노로 돌아가지 못했습니다.
그후 다시오는 비질리오 교황과 동행해 콘스탄티노플로 갔고, 그곳에서 용감하게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일파와의 ‘삼장 논쟁’에 가담해 교황을 적극 옹호했습니다. 삼장 논쟁은 사람이 되신 그리스도의 인성을 부정하는 그리스도 단성론(單性論)을 받아들인 유스티니아누스 황제가 분열의 위기에 처한 제국을 일치시키고자 안티오키아의 신학자 3명을 이단으로 몰아 단죄한 데서 촉발되었습니다.
하지만 신학자 대부분은 세 명 신학자들의 저술이 이단을 옹호하지 않는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나 비질리오 교황은 550년 황제의 강압에 못 이겨 칙서를 승인했다가 서방 주교들의 강력한 항의에 직면해 승인을 다시 취소했습니다.
다시오는 동서방 교회의 대립이 심화하고 교황직 위신이 땅에 떨어진 시기에 콘스탄티노플에 머물며, 교황에게 황제와 맞서도록 촉구했습니다. 당시 많은 고초를 겪어야만 했던 다시오는 삼장 논쟁이 해결되기도 전인 552년 비질리오 교황과 함께 피신했던 튀르키예의 칼케돈(오늘날 이스탄불 아시아 해변의 카디쿄이) 또는 콘스탄티노플에서 선종했습니다. 그의 유해는 나중에 밀라노로 옮겨져 성 빅토르 성당에 모셔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