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다니고 사춘기를 겪는 평범한 우리 주변 청소년에 다들 익숙해졌다. 하지만 가깝게는 아시아, 멀게는 지구 반대편 아프리카로 가면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고통받는 아동·청소년들이 있다. 교육조차 못 받는 아이들은 자기 상황을 개선하지도 못하고 속수무책이다.
한국교회는 그런 지구촌 아동·청소년들을 어떻게 돕고 있을까. 서울대교구 한마음한몸운동본부 국제협력센터(센터장 이창원 다니엘 신부)는 올해 중점 사업 분야로 교육을 내세운다. 다양한 원인으로 충분히 배우지 못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교육에 초점을 맞췄다.
센터의 아동 및 청소년 교육 분야 개발협력사업은 아프리카 및 아시아 최빈국과 개발도상국에서 펼쳐지고 있다. 청소년 주일을 맞아 존엄을 잃은 지구촌 청소년들에게 스스로 ‘해방’할 역량을 심어주는 센터의 활동을 알아본다.
■ 교육 소외의 원인
빈곤과 재해·재난은 아이들을 교육에서 소외시키는 대표적 원인이다. 마다가스카르 피아나란초아주에서는 빈부격차가 뚜렷하고 가뭄이 끊이지 않는다. 이곳 라우라 바꾸냐 학교 학생들은 지역에서도 최빈곤 가정의 자녀들이다. 대부분 영양실조를 앓고 고아와 장애 아동도 많은 현실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지속적 교육을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케냐에서 물 부족이 가장 심각한 이시올로주도 마찬가지다. 만성적 빈곤, 높은 실업률, 부실한 지역 기반 시설로 인해 주민 71가 극빈층이다. 이런 상황에 지속되는 가뭄은 식량 위기를 가중시킨다. 탄자니아 이링가주에서는 청년이 전체 인구 75를 차지하며 인구 70가 국제 빈곤선 이하 수준의 수입(하루 약 1.25달러)으로 생활한다. 대다수 주민의 생계 수단은 농업이지만, 기후변화로 농업 생산량이 급감하고 있다. 배움은 꿈도 못 꾼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우기마다 농업이 타격을 받아 사람들은 생계의 위협을 받는다. 캄보디아 푸삿주는 58가 숲이고 다수 주민이 농민이다. 매년 되풀이되는 경제적 불안정에서 아이들 학습에 우호적 환경을 마련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학습권, 성평등, 신체적 다름에 대한 인식 부족은 지구촌 아이들의 교육을 더욱 방해한다. 스리랑카 푸탈람구·라트나푸라구 차농장 및 해안 지역의 학부모들은 자녀에게 학교에 가지 말고 노동해 생계비를 벌도록 강권한다. 오랜 내전으로 전쟁 과부, 미혼모가 많은 우간다 오모로구에서는 여성 문맹률이 특히 높다. 여성들은 어린 나이에 일찍 결혼하고 4~7명의 자녀를 키우며 가사와 농사를 병행한다. 읽고 쓰지 못해 교육 기회는 더 제한돼 자립적인 삶을 꾸리기는 더욱 어려워진다.
탄자니아 므완자주 알비노 아이들은 신체적 다름 때문에 교육 기회를 뺏긴다. ‘선천성 색소결핍증’으로 알려진 알비노는 피부와 머리 색이 유독 밝아 아프리카 사람들 가운데 눈에 띈다. 아프리카에서 알비노가 가장 많은 탄자니아에서는 알비노의 신체 일부를 지니고 있으면 부와 행운이 찾아온다는 미신이 존재한다. 알비노 아이들은 늘 외상이나 폭행 위험에 노출돼 있어 정상적 학교생활이 불가능하다.
■ ‘해방’의 역량을 위하여
“한 자루의 연필, 한 권의 책, 그리고 헌신적인 교사가 한 사람의 삶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성장 환경과 교육 수준은 삶의 방향을 결정한다. 그러나 개발도상국과 최빈국 아이들은 대물림되는 가난과 제한된 교육 기회로 인해 ‘한계지어진 삶’을 살아간다.
센터는 그들에게 변화를 만들어 갈 역량을 키울 기초를 마련해 주고자 교육사업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은 가난한 아동과 청소년이 전인적 발전을 이뤄 대물림되는 사슬을 끊고, 자신과 자기 공동체의 삶을 해방할 수 있는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먼저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체감하는 경제적 불평등을 줄여주는 것이 목표다. 마다가스카르에서는 살레시오 수녀회와 협력해 라우라 비꾸냐 학교 빈곤층 학생들에게 급식과 학비를 지원한다. 영양실조에 걸린 아이들이 급식으로 건강을 회복하고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돈이 없어 학업을 지속하지 못하는 취약계층 학생 130명에게는 1년치 학비를 지원한다.
케냐에서는 케냐 카리타스와 협력해 이시올로주 3개 농촌 초등학교에 교실 증축, 교실 내 개인 사물함 및 의자 구비, 학생 90명의 교복 구입을 위한 자금을 지원한다.
탄자니아 이링가주에서는 살레시오회와 협력해 돈보스코 직업 기술 학교(DBTYD, Don Bosco Youth Training Center)를 통해 지역 청년 대상 농업 기술 교육을 제공한다. 학교에서는 농업 기술뿐 아니라 인쇄, 재봉, 전기공학, 용접 등 기술 교육도 이뤄진다. 농업 및 기술 교육을 받은 청년들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다.
캄보디아 푸삿주에서는 그리스도의 교육 수녀회와 협력해 ‘안나스쿨’ 교직원 급여, 학생들의 급식 및 간식 구입비, 예체능 교육비, 문화 체험 활동비, 도서 구입비 등을 지원한다. 안나스쿨은 수녀회가 2013년부터 지역 성당에서 아이들의 방과 후 제공하는 학교다. 그 부근 깜뽕루엉 수상마을 언어학교에서는 아이들을 위해 크메르어(캄보디아 국어)와 베트남어 수업이 진행된다.
도농 격차가 큰 스리랑카에서는 착한 목자 수녀회와 협력해 푸탈람구·라트나푸라구 차농장 및 해안 지역 소외계층 어린이들을 위해 안전하고 교육적인 가정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한다. 아이들에게는 학습 동기 부여 프로그램과 리더십 강화 활동을 제공, 학부모에게는 인식 개선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성 불평등으로 제약받는 우간다 여성들도 존엄하고 자유로운 삶의 실현할 수 있도록 센터의 도움을 받는다. 센터는 올해부터 예수의 까리따스 수녀회와 협력해 오모로 지역 여성들에게 문해·기술·위생 교육을 지원한다. 더 많은 여성이 교육받을 수 있도록, 수녀회가 운영하는 여성센터의 시설 확장 공사 자금도 지원한다. 지역 여성들은 이곳에서 아촐리어(부족어)를 배우고 재봉, 미용, 요리와 같은 실용적인 기술을 익혀 경제적 자립 기반을 마련한다.
센터는 탄자니아에서는 생김새가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과 폭력이 만연하는 현지 상황을 고려해, 지역 주민과 아동 및 청소년의 ‘인식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알비노 인식 개선과 알비노 관련 미신의 타파가 핵심 목표다. 북동부 아루샤와 킬리만자로 지역에서는 아동 청소년들에게 알비노 인식 개선 교육을 펼치고, 정부 및 지역 행정 기관과 함께 ‘국제 알비노 인식 개선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므완자주에서는 아프리카 선교회(Society of African Missions, SMA)와 협력해 주민 인식 개선뿐 아니라 알비노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준다. 선교회가 설립한 알비노 보호 시설 ‘탕가 하우스’의 교육 장비 구입 및 기숙사 내부 시설 구축, 알비노 아동 및 청소년 교육과 정기 건강 검진·치료 등을 지원한다.
센터의 김다해(아녜스) 간사는 “우리는 생각하지 못한 수많은 어려움을 가진 아동 청소년이 지구촌에 많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 가려진 청소년들 또한 인류의 희망이기에, 그들이 교육을 통해 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기억해 달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