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교구/주교회의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 교회는 언제나 활짝 열려 있는 자비로운 아버지의 집 ’

주교회의 ''''주일 미사와 고해성사에 대한 한국 천주교회 공동 사목 방안'''' 해설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단순 의무가 아니라 복된 은총의 계기 강조

미사 불참 `부득이한 경우` 확대 해석 경계

복음 중심 강론 등 사제의 태도ㆍ역할 중요


▲ 한국교회 주교단이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서 열린 춘계 정기총회에서 안건을 논의하고 있다. 남정률 기자
   주교회의가 춘계 정기총회에서 승인한 `주일 미사와 고해성사에 대한 한국 천주교회 공동 사목 방안`(이하 공동 사목 방안)은 무엇보다 주일 미사 참례와 고해성사 의무를 이행하지 못함으로써 불필요한 죄의식을 갖거나 냉담에 빠지기 쉬운 신자들을 위한 사목적 배려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주일 미사와 고해성사가 신자들에게 신앙의 기쁨을 주기 위한 것임에도 의무로서 의미만 부각되는 바람에 본연의 뜻을 살리지 못한 채 신자들에게 부담감으로 작용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한국교회 주일 미사와 고해성사 참여율이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세속화된 현대사회에서 주일은 그저 휴일이며, 주일 미사와 고해성사는 복된 은총의 계기가 아니라 단순한 의무에 불과한 것으로 인식하는 신자가 적지 않다. 갈수록 늘고 있는 냉담교우 문제 역시 바로 여기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주교회의는 지난 3년 동안 여러 차례 회의와 세미나, 교구별 토론회 등을 열어 문제 원인을 파악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데 부심해왔다. 이번에 나온 공동 사목 방안은 이 같은 노력의 결실이다.

 공동 사목 방안은 먼저 주일 미사 참례의 의미와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주일 미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권고하고 있다. 이어 미사 참례와 고해성사 의무에 대한 사목적 지침을 제시했다. 이 지침은 △주일 미사 참례 의무 △고해성사 의무 △고해성사 활성화를 위한 사목적 제안 등 크게 3부분으로 이뤄졌다.
 

 주일 미사 참례 의무

 주일 미사 참례 의무에 관한 공동 사목 방안의 지침은 사실 새로운 것이 아니다. 「한국 천주교 사목지침서」 74조 4항은 이미 "미사나 공소 예절에도 참례할 수 없는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 대신에 묵주기도, 성경 봉독, 선행 등으로 그 의무를 대신할 수 있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부득이한 경우`란 어떤 경우를 말하는 것인지, 그리고 주일 미사 참례 의무를 대신하는 세 가지 방법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에 대한 질의가 끊이지 않았다. 주교회의가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많은 논의 과정을 거쳐 이 조항에 대한 유권 해석을 내린 것이다. 주교회의는 부득이하게 주일 미사를 참례하지 못한 신자들에게는 평일 미사에 참례할 것을 적극 권장했다.

 주교회의는 주일 미사 참례는 신자로서 최고의 의무이기에 `부득이한 경우`를 임의로 확대 해석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 또 본당 신부에게는 현 지침의 내용과 `부득이한 경우`의 해석 및 범위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것을 주문했다. 주일의 성찬 모임에 참여하지 않으면 신앙생활을 할 수 없고 그리스도인 공동체의 삶에 온전히 참여할 수 없다는 것을 모든 신자가 확신할 수 있도록 하라는 것이다.

 
 고해성사 의무

 고해성사 의무에 관한 공동 사목 방안의 지침 역시 이미 나와 있는 것을 유권 해석한 것이다. 「한국 천주교 사목지침서」 제90조 2항은 "부활 판공성사를 부득이한 사정으로 위의 시기에 받지 못한 신자는 성탄 판공 때나 다른 때에라도 받아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주교회의는 이 조항을 "부활 판공성사를 받지 못한 신자는 성탄 판공이나 일 년 중 어느 때라도 고해성사를 받았다면 판공성사를 받은 것으로 인정한다"고 해석했다. 신자들이 고해성사를 단지 무거운 의무로만 생각하는 것에서 벗어나 자발적으로 자유롭게 고해성사를 받음으로써 영적 유익에 도움이 되도록 하자는 취지에서다.

 주교회의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한국교회의 특별한 관행인 판공성사 제도가 수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고해성사의 형식화를 초래하고 냉담교우를 분류하는 기준이 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 "이는 기존 판공성사 제도에 대한 새로운 인식 전환을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해성사 활성화를 위한 사목적 제안

 주교회의는 미사 직전 아주 짧은 시간에 집전하는 현재의 고해성사 관행은 하느님의 용서와 사랑을 체험하는 데 큰 어려움이 있다는 인식 아래 고해성사 집전과 관련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권고했다.

 첫째, 본당에서 지속적으로 고해성사의 올바른 의미에 대한 재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둘째, 주일 미사 참례에 대한 앞선 논의들을 공지한다.

 셋째, 부활 판공성사는 일 년 중 어느 때라도 고해성사를 받으면 판공성사를 받은 것으로 인정됨을 공지한다.

 넷째, 시간에 쫓겨 형식적으로 고해성사가 이뤄지지 않도록 주일 미사 후나 주간의 특정한 날을 지정해 좀 더 여유롭게 고해성사를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다섯째, 한 달에 한 번 정도 참회예절과 함께 고해성사를 받을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여섯째, 면담식 고해성사를 원하는 신자들을 위한 장소를 배려해야 한다.

 일곱째, 지구ㆍ대리구ㆍ교구에 상설고해소를 마련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

 주교회의는 "다른 성사 집전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고해성사에서 사제의 태도는 신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고해소에서 신자에게 격려와 따뜻한 마음을 가질 것을 권고했다. 또 "아주 적게 배려되는 고해성사 시간, 형식적 훈화와 일사천리로 외우는 사죄경, 꾸짖거나 무안을 주는 태도에서 신자들은 죄 사함과 하느님의 구원 은총을 체감하기 어렵다"며 "고해성사를 위한 최대한의 시간적ㆍ장소적 배려, 정성을 깃들인 준비와 집전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주일 미사 활성화를 위한 노력들

 주일 미사를 활성화하기 위해 공동 사목 방안에서 제안된 내용도 주목할 만하다. 주일 미사 활성화의 관건은 사제, 특히 사제의 강론이라는 지적이다.

 주교회의는 "미사의 준비와 거행에서 사제의 태도와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신자들은 미사 전례에 집중해 정성을 다하고, 미사 때 신자들을 야단치지 않고 위로하며, 미사 전에 일찍 성전으로 나와 신자들을 환대하고, 기도하고 고해성사를 집전하는 사제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주교회의는 또 사제들에게 마음에 와 닿는 강론, 복음 중심 강론을 주문하면서 신자들이 강론을 통해 복음을 더욱 잘 알아듣도록 하려면 신자들에게 맞는 쉬운 단어 사용과 함께 여러 가지 새로운 방법과 전달 매체들의 고안이 필요하다고 했다. 무성의한 강론으로는 △동일



가톨릭평화신문  2014-04-03

관련뉴스

말씀사탕2024. 4. 27

1요한 3장 6절
그분 안에 머무르는 사람은 아무도 죄를 짓지 않습니다.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굿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