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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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의 해, 지금부터가 시작이다

신앙의 해 결산 심포지엄 ''평신도의 산앙의 해 삶의 성찰과 쇄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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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일 충북 음성 꽃동네 사랑의 영성원에서 열린 `신앙의 해` 결산 심포지엄 종합토론 시간에 토론자들이 발표를 하고 있다. 이힘 기자
 

 신앙의 해 폐막을 보름여 앞두고 주교회의 평신도사도직위원회와 한국평신도사도직단체협의회가 개최한 `신앙의 해 결산 심포지엄`은 신앙의 해를 평가하고, 신앙의 해 이후 한국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심포지엄은 한국평협 차원에서 제시한 실천사항에 대한 발표, 평신도 설문조사 발표와 더불어 한국 평신도사도직의 새 진로를 엿보는 시간이 됐다. 심포지엄 발제 내용을 요약 정리한다.     정리=이힘 기자 lensman@pbc.co.kr


▨기조강연- 신앙의 해 의의와 신앙의 해 이후 평신도의 소명 / 손희송 신부(서울대교구 사목국장)  



 
▲ 손희송 신부
 

 신앙의 해가 그리스도왕 대축일(24일)로 끝난다.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대주교는 신앙의 해를 시작하는 사목교서에서 "오늘날 유럽교회 신앙을 위협하는 가장 큰 세력은 과도한 과학적 사고방식과 개인주의"라고 지적하셨다. 이것은 유럽교회만의 문제가 아니다. 정도 차이가 있지만 우리 문제이다.

 교도권은 신자들의 신앙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 그래서 과학주의와 세속주의, 신영성운동, 개인주의 등 신앙에 위협이 되는 요인들의 맹점과 폐해를 분명하게 지적하고 경고해야 하며, 대처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가톨릭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 예비신자가 꾸준히 있다. 하지만 그만큼 냉담교우가 생겨난다. 한마디로 신앙의 뿌리가 깊지 못하다.

 신앙의 기초를 다지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서울대교구는 앞으로 5년간 순차적으로 신앙의 해 다섯 주제(표어)에 초점을 맞춰 충실하게 신앙생활을 함으로써 성숙한 신앙인들이 많아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교황청 인류복음화성 장관 필로니 추기경도 "신앙은 한 해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며 지속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성숙한 신앙인이 돼야 한다. 우리 사회에 물신숭배와 경제적 양극화, 생명경시, 거짓, 폭력 등의 어둠이 짙게 깔린 것은 하느님 뜻과는 정반대의 길을 가기 때문이다. 핵심은 재물에 대한 욕심이다. 성숙한 신앙인은 이 어둠의 세력을 거슬러 나눔과 정의, 생명, 정직, 화해의 삶을 살아야 한다.

 가정은 신앙 전달과 훈련에 매우 중요한 평신도 고유 영역이다. 부모가 기도하는 모습을 보일 때 자녀들이 자연스레 기도를 배우고, 크고 작은 어려움을 신앙 안에서 헤쳐나갈 때 자녀들 역시 그렇게 할 것이다. 가정에서 부모가 성모님처럼 순종과 믿음의 삶을 산다면, 그 가정은 제2의 그리스도가 태어나고 자라는 요람이 될 것이다.
 

 ▨주제발표1- 한국평협의 새로운 복음화를 위한 다짐 실천 결과 보고 / 최홍준(한국평협 회장)  



 
▲ 최홍준 회장
 

   한국평협은 지난해 11월 제4차 상임위원회의에서 신앙의 해를 더 잘 살기 위한 다섯 개 항목의 `다짐문`을 발표했다. `새로운 복음화를 위한 우리의 다짐`은 △우리는 교회의 기초 공동체인 가정에서 가족들이 함께 기도하겠습니다 △우리는 성화 소명에 응답하며 신앙 선조들의 시복시성을 위해 열심히 기도하겠습니다 △우리는 생명문화 건설에 힘쓰겠습니다 △우리는 「가톨릭교회 교리서」와 교회의 가르침을 열심히 배우고 실천하겠습니다 △우리는 항상 정직하게 이웃과 함께 친교의 삶을 살겠습니다 등이다.

 한국평협은 △제2차 바티칸공의회 개막 50주년 기념 심포지엄 △신앙의 해 신앙생활 의식조사와 신앙 체험수기 공모 △신앙의 해 묵주기도 밤 등 많은 활동을 벌였다. 각 교구 평협도 도보 성지순례와 심포지엄, 특강, 체험사례 발표, 미사 등 다채로운 행사를 펼쳐왔다. 각 교구 평협과 사도직 단체들이 신앙의 해를 어떻게 살았는지 「백서」 형식의 문건을 제작해 자료로 남겼으면 한다. 아울러 각 교구 평협과 한국평협의 운영 실태를 좀 더 깊이 알아보고 평협이 자리매김을 했으면 한다.


   ▨주제발표2- 신앙의 해를 사는 평신도 신앙의 모습 / 선한승(한국평협 사회사도직연구소 연구위원)  



가톨릭평화신문  2013-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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