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사목/복음/말씀
전체기사 지난 연재 기사
[떠나자! 파울리타 수녀의 유익한 교리여행] (12) 여행지 : 가톨릭 교회

폰트 작게 폰트 크게 인쇄 공유

우리는 많은 선택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유아 세례를 받은 사람은 부모님의 신앙에 의해서겠지만, 첫영성체를 하였다면 하느님의 부르심에 대한 응답으로 가톨릭이라는 신앙을 선택한 것입니다. 가톨릭 교회가 가진 많은 장점 중의 하나는 가톨릭이 전 세계적으로 하나라는 것입니다. 세례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 그리스도의 지체가 된 우리는 민족과 언어와 종족이 다르더라도 예수님 안에 한 형제자매이지요. 우리가 세계 어느 곳에서나 미사에 참여할 때, 그 나라의 언어는 알아듣지 못해도 한국에서와같이 미사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따라갈 수 있고, 예수님의 몸을 그곳에서도 받아 모심으로써 우리는 미사 안에 하나로 일치합니다.

 


그럼 가톨릭 교회로 퀴즈 여행을 떠나볼까요?


퀴즈여행


1. 가톨릭(Catholic)이라는 말의 뜻은?

 

2. 가톨릭 교회의 4대 교리는

①천주존재   ②삼위일체   ③  ____  

④하느님의 심판과 영생이다.  

 

3. 가톨릭 교회의 4가지 특징은

①하나이며   ②거룩하고   ③보편되며

④ __로부터 이어오는 것이다.  

 

4. 교회의 정의는 ‘하느님 백성의 __’이다.

 

5. ‘공의회’란 교회 최고의 권위를 가진 주교단 회의, 즉  __을 중심으로 한 주교들의 회의이다.  

 

6.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교회의 __과 적응을 위해 소집되었다.  

 

7. ‘교회 일치 운동’이란 가톨릭, 동방 정교회, ___의 그리스도교 3분파 간의 일치를 목표로 한다.

  
답란  


1.보□□ 또는 공□□    
2.□생□□            
3.□□           
4.□□  
5.□□         
6.□□                
7.□□교 



가이드 설명

 
 

  1. 가톨릭의 말뜻
 

가톨릭(catholic)이라는 말은 ‘보편적’, ‘공번된’이라는 뜻의 그리스어(καθολικ?)에서 나왔습니다. ‘보편적’이라는 말은 모든 것에 두루 다 미치거나 통하는 성질을 띤다는 말이지요.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든 민족들에게 복음을 선포하라고 하신 분부에 따라(마태 28,19), 모든 시대, 모든 장소의 모든 사람을 받아들인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공번된’이라는 말은 한쪽으로 치우침이 없이 공평하다는 뜻이지요.  

 

2. 가톨릭 교회의 4대 교리
 

가톨릭 교회의 주요 4대 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는 신자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이기에, 임종 세례를 받고자 하는 이에게도 알려주어, 가톨릭 신앙을 고백하도록 해야 합니다.  

1) 천주존재(天主存在): 창조주 하느님이 계시다.  

2) 삼위일체(三位一體): 하느님께서는 한 분이시나,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三位)로 계시다.  

3) 강생구속(降生救贖): 성자께서 인간이 되어 우리를 위하여 돌아가심으로써 구원을 얻게 되었다.

4) 하느님의 심판과 영생: 하느님께서는 마지막 날 우리를 심판하시고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신다.

참조) ‘하느님의 심판과 영생’을 그전에는 ‘상선벌악’(賞善罰惡)이라 하였다.  

 

3. 가톨릭 교회의 4가지 특징
 

가톨릭 교회는 다음의 4가지 특징을 가집니다.

1) 하나이다: 하나의 세례로 하나의 믿음을 고백하며, 하나의 몸(교회)을 이룬다.

2) 거룩하다: 거룩한 성령께서 이끌며, 일곱 성사를 통해 거룩하며, 죄인을 품지만 죄 없는 교회이다.  

3) 보편되다: 모든 시대, 모든 장소, 모든 사람에게 복음이 선포된다.

4) 사도로부터 이어온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베드로를 으뜸으로 한 12사도 위에 교회를 설립하였고, 이들의 후계자인 교황과 주교들을 통하여 교회가 다스려진다.

참조) 사도(使徒)는 그리스어로 ‘파견된 사람’, ‘소식의 전달자(apostolos)’라는 뜻이다.

 

4. 교회의 말뜻
 

흔히 교회를 개신교 신자들이 다니는 예배당으로 생각하여, 개신교 신자는 ‘교회에 다닌다’, 가톨릭 신자는 ‘성당에 다닌다’라고 하지만, 교회(敎會)라는 말은 단순히 건물만을 칭하는 것이 아닙니다. 성경에 나오는 교회의 어원은 그리스어 에클레시아(Ekklesia, ?κκλησ?α)로, ‘만남’이나 ‘모임’을 뜻하는 말이지요. 그러므로 교회란 ‘하느님 백성의 모임’을 뜻합니다. 또는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이 모인 공동체를 가리키지요.    

 

5. 공의회: 주교단 회의
 

공의회는 교회를 사목할 책임을 부여받은 주교단 회의입니다. 교황을 단장으로 하고 주교들을 단원으로 하여 그리스도께서 교회 사목의 주체로 구성하신 단일한 단체이지요. 신앙과 도덕에 관한 교리 문제나 사목 문제를 협의하고 결정하는 공식회의로 최고의 결정권을 갖습니다. 공의회의 기원이 된 것은 예루살렘에서 개최된 사도들의 회의(사도 15,1-29)이며, 최초로 열린 보편 공의회는 325년 니케아에서 열린 공의회이지요.

 

6. 제2차 바티칸 공의회
 

가장 최근에 열린 제2차 바티칸 공의회(1962~1965년)는 현대 과학적 진보에 교회가 대응하기 위해, 성 요한 23세 교황이 소집하였습니다. 표어로 아조르나멘토(aggiornamento, 개혁 또는 쇄신)를 내걸고 교회의 쇄신과 적응을 모색한 결과, 가톨릭뿐 아니라 이웃 종교와 인류 문명 전반에 혁명적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 결과로 평신도의 역할 및 교회 참여가 활성화되고, 전례의 토착화가 이루어졌으며, 교회 일치와 이웃 종교와의 대화, 공동선을 위한 사회 현실 참여가 이루어졌지요. 문헌으로 4개의 헌장(전례, 교회, 계시, 사목), 9개의 교령과 3개의 선언이 나왔습니다.  

 

7. 교회 일치 운동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전후로 교회 일치 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세계 모든 그리스도 교회의 상호 친교와 영적 화합을 위한 운동으로 에큐메니즘(ecumenism, 교회 일치)이라고도 하지요. 1054년에 분리되었던 동방 정교회, 1517년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으로 시작된 개신교(프로테스탄트)의 갈라진 형제들과의 화해와 일치를 위해 노력하며 ‘그리스도 일치 기도 주간’(1월 18일~1월 25일)을 정해 함께 기도하고 있습니다.

참조) 기독교(그리스도교)라고 하면 ‘개신교’로 생각하는데, ‘기독교’(基督敎)는 그리스도교의 한자어로, 나자렛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위의 3교회(가톨릭, 정교회, 개신교) 모두를 말한다.   



여행 옵션 : 성 베드로 대성전(로마)

성 베드로 대성전은 그리스도의 대리이며 베드로 사도의 후계자인 교황이 교도권을 행사하는 사도좌가 있는 성전이다.  

성 베드로가 순교한 자리에 4세기 로마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세웠는데, 오늘날 모습은 15세기 율리우스 2세 교황이 당대의 최고 예술가들과 함께 재건축한 것이다.

성당 안에는 천연 대리석 바닥과 모자이크 천정화가 내부의 웅장함과 화려함의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미켈란젤로의 피에타상과 성 베드로 청동상 등 여러 조형물이 배치되어 있다. 지하에는 성 베드로 및 역대 교황들의 무덤이 있다.   


여행 기념품

나는 세례를 받아 교회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내가 가톨릭 신앙을 가지게 된 것은 누군가의 도움이나 영향에 의해서입니다. 가톨릭 교회로 나를 인도해 준 사람은 누구입니까?(잠시 그분께 감사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현재 가톨릭 신자이기에 내가 누리는 기쁨이나 은총은 무엇인가요?

 

 

                                                                                   

마리 파울리타 수녀(노틀담 수녀회 교리교재 연구소)



[기사원문보기]
가톨릭평화신문 2021-06-22

관련뉴스

말씀사탕2024. 4. 19

집회 3장 14절
아버지에 대한 효행은 잊혀지지 않으니, 네 죄를 상쇄할 것이다.
  • QUICK MENU

  • 성경
  • 기도문
  • 소리주보

  • 카톨릭성가
  • 카톨릭대사전
  • 성무일도

  • 성경쓰기
  • 7성사
  • 가톨릭성인


GoodNews Copyright ⓒ 1998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굿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