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로컬
정석
레벤북스
「행복@로컬」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정석(예로니모) 교수가 연구년을 맞아 1년간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여행하며 기록한 진솔한 에세이이자 생생한 연구 보고서다.
쉽게 연결고리가 떠오르지 않는 ‘행복’과 ‘로컬’이라는 단어는 저자가 여행을 통해 만났던 ‘로컬에서 더 행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레 실타래가 풀린다. 특히 한달살이를 진행한 하동·목포·전주·강릉의 지역색 짙은 모습과 맛, 새로운 기회와 대안을 찾은 이들의 다채로운 삶이 정겨운 사진과 함께 펼쳐져 더욱 흥미롭다.
“집값과 임대료 부담이 훨씬 적고, 필요로 하는 서비스는 많은데 충분히 공급되고 있지 않으니, 비즈니스 아이템을 잘 찾아내기만 한다면 서울이나 대도시보다 훨씬 유리한 사업을 할 수 있는 곳이 로컬 아닐까. 수도권의 집값과 임대료가 오르면 오를수록 로컬 창업은 더욱 늘게 될 것이다.”(158쪽)
오랜 연구를 통해 ‘행복하지 않은 선진국 대한민국’의 치유책으로 ‘국토와 인구의 연결’을 역설했던 저자는 “행복한 삶은 장소와 연결되어 있고, 행복에 이르는 길은 외통수가 아니라 아주 다양한 길이 있다”며 이 책을 통해 “대한민국의 로컬이 얼마나 넓고 깊고 맛깔 나는지 알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윤하정 기자 monica@cpbc.co.kr